[건축][건축설계][미스 반 데 로에][안도 다다오]건축의 정의, 건축의 구조, 건축의 구조조건, 건축설계의 진행방법, 미스 반 데 로에의 건축설계와 방법론, 안도 다다오의 건축설계와 방법론, 현대 건축의 개선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건축][건축설계][미스 반 데 로에][안도 다다오]건축의 정의, 건축의 구조, 건축의 구조조건, 건축설계의 진행방법, 미스 반 데 로에의 건축설계와 방법론, 안도 다다오의 건축설계와 방법론, 현대 건축의 개선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건축의 정의

Ⅲ. 건축의 구조

Ⅳ. 건축의 구조조건
1. 자연의 파괴력에 대한 안전성의 확보
2. 환경의 조정
3. 경제적 조건에의 적합
4. 법적 규제

Ⅴ. 건축설계의 진행방법
1. 목표설정단계(goal setting phase)
2. 조사 및 분석단계(investigating and analysing phase)
1) 대지현황조사분석(existing site analysis)
2) 대지의 자연환경 조사분석(analysis of natural environments)
3) 주변의 인문환경 조사분석(analysis of cultural environments)
4) 사회적 인자에 관한 조사분석(analysis of social factors)
3. 기획설계단계(design programming phase)
1) 건축기획(programming in architectrue)과 기획설계(design programming)
2) 기획은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는가(programming by whom, what and how)
4. 기본계획(기본설계)단계(Master planning/Master design phase)
5. 실시설계단계(action design phase)

Ⅵ. 미스 반 데 로에의 건축설계와 방법론
1. 십자형 기둥
2. I형강 기둥

Ⅶ. 안도 다다오의 건축설계와 방법론

Ⅷ. 현대 건축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Sitte)의 광장의 도시개념(1889)은 초기 공업화사회의 제환경문제에 대한 대안이었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하워드는 과밀한 공업도시에서의 이탈을 주장하였고 지테는 중세도시의 광장, 가로등의 형태와 공간에서 근대적 도시의 모범을 추구하였던 것이다. 또한 토니 가르니에(Tony Garnier)의 공업도시계획안(1901)이나 르 꼬르뷔제(Le Corbusier)의 빛나는 도시계획안(1935)은 낙관주의적 공업화사회에 입각한 능동적 제안이었다고 말할 수 있으며, 따라서 그 시대의 조류나 환경 및 관습, 전통이 복합적으로 작용. 생성되었던 것이 도시, 작게는 건축이라고 할 수 있었다. 즉,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현대일본건축에서의 도시와 건축의 개념이 과거 근대의 국제주의 양식이라는 비교적 커다란 틀에 의해 제어되었던 상황과는 현저한 차이가 있음을 인식해야 하며, 심하게 말해서는 어떤 단편적인 흐름들은 발견할 수 있지만, 도시와 건축에 대한 인식이 건축가 각 개인마다 그 입장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근대의 대량생산형 사회에서 다종 소량 생산형 사회로 변모한 현대의 특징이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다.
일본 역시 메타볼리즘이 활성화되었던 60.70년대에는 도시설계에 대한 주류를 이루는 틀이 형성되었었다. 물론 실무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틀은 현재에도 확립되었겠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것은 그 시대의 건축가들의 공유했던 도시와 건축간의 관계개념을 말하는 것이다.
메타볼리즘 시대의 대표적 도시설계로는 비록 제안에 머물렀지만, 단게 겐조가 주도한 도쿄계획-1960이 있다. 도쿄에 인구 1,000만을 수용하는 도시의 출현을 예상한 이 도시설계는 기본적으로 도시를 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이고 유기적 수행을 목표로 한 체계로 간주하였던 것이다. 과거 구심형. 방사형 도시체계의 한계를 탈피하기 위해 제안된 이 계획안은 구심형이나 방사형이 도심이라는 개념에 근거하여 출발하여 현대라는 사회의 고도성장과 신속한 정보전달 체계를 수행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도시축이라는 개념을 도입, 구심적 패턴의 폐쇄구조에서 선형발전을 가능케 하는 개방구조로 도시구조를 변모시키려는 제안이었던 것이다.
도쿄계획-1960은 메타볼리즘의 건축디자인 방법론이 유기적 생명체인 식물의 구성체계 등-예를 들면, 코어와 실의 관계를 나무줄기와 나뭇잎의 관계에서 유추하였듯이-에서 유추하였던 것처럼 인체에 있어 정보체계를 수행하는 핵심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척추의 체계를 모델로하여 유추적으로 디자인하였던 것이다. 즉, 메타볼리즘이 신진대사라는 의미처럼 건축이나 도시를 건축적 요소의 성장, 변화, 융통성, 상호변화 가능성, 집단적 형태라는 개념에 의거한 \'성장과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았던 것이다.
이 움직이는 도시축으로 제안되었던 계획안은 도시·교통, 건축의 유기적 통일을 이룩하기 위하여 코어시스템이나 필로티, 인공 지반같은 건축어휘로 구성되어 있었다. 비록 단게의 이 계획안이 도상계획으로 끝났지만, 이 개념을 근거로 오사카 만국박람회 회장계획(1970)이나 이탈리아 볼로냐피에라 지구 센터(1975-) 등이 실현되었던 것이다. 이 개념은 주지하다시피 건축에도 적용되어 단게의 시주오까신문, 방송 도쿄지사(1967)나 도인학원(1982-), 구로가와의 나가긴 캡슐 타워 빌딩(1972), 국립민족학 박물관(1977)을 현실화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물론 메타볼리즘의 건축과 도시에 대한 개념자체가 독창적이라기보다는 그 당시 아키그램(Archigram)의 플러그 인 시티(Plug In City)나 요냐 프리드맨(Yona Friedman)의 계획 개념을 차용, 동양적인 윤회사상과 접목시켰던 것이 사실이었지만, 현실화시켰다는 점과 현대 일본건축의 발판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는 크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건축과 도시가 유기적 관계를 이루면서 성장, 발전한다는 메타볼리즘의 개념은 전술하다시피 오일 쇼크 이후 거대도시의 환상에서 탈피한, 이후 세대들에게 수용되지 못하였던 것이다.
Ⅷ. 현대 건축의 개선 과제
건축이라는 결과물은 사상·풍습·사회구조·전통 등 인문적 조건과 기후·환경·재료·지리 등 자연적 조건의 산물이다. 현재의 우리는 전통적 사회에서 지니어오던 인문적 조건과 자연적 조건에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태 속에서 살고 있다. 기계의 발달에 따른 생활기후의 기계적 조절, 공해로 인해 점점 멀어지는 대기와 물, 산이 많은 나라에서 산을 보기 어려워지는 도시의 환경, 목재와 흙에서 철과 콘크리트 등 자연적 조건의 변화는 물론 인문적 조건의 변화는 더욱 극심해졌다.
해독 불능한 과거의 언어와 문자, 사상의 근간이 되는 텍스트의 단절, 농경정착 사회에서 도시 산업화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 한옥에서 양옥으로, 우리 건축보다 더 친숙한 서구건축 등 인문적 조건의 변화는 더욱 극심하게 되었다.
우리 건축이 자연을 패러다임으로 삼았다면 그 인문적 배경에는 무위자연을 주창하던 노장(老莊)의 자연사상이 있었고, 천명율성(天命率性)을 주창하던 영가의 정신적 패러다임이 있었고 만물제동(萬物齊同)의 일체론적 우주관을 지는 음양가(陰陽家)가 있었고, 자연을 존중하는 농경사회의 생활적 패러다임이 있었다.
전통사회에서 자연성을 중시하게 되는 배경은 복합적이고 총체적이면서도 일체적이라 할 수 있다. 자연 밀착형의 농경정착사회는 자연을 깊이 있게 살펴보아야만 하게 되었고 4계절이 분명한 자연의 운행에서 터득한 자연의 이치와 현상, 감성과 정서, 아름다움 등에 대한 가치기준과 변별력은 동양적 자연성의 근간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기석(1998), 한국전통건축의 관점에서 본 해체주의 건축에 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
◇ 김광현(1989), 건축형태의 이해, 건축사
◇ 윤장섭(1994), 한국건축사론, 기문당
◇ 조희라(2002), 서양건축사, 건기원
◇ Caudill et al, 박만식 역(2006), 건축의 이해(Architecture and you), 기문당
◇ Hilberseimer. L, 편집부 역(1981), 현대건축의 원류와 동향, 산업출판도서공사
◇ Scully. V, 조대성 역(1984), 현대건축곤, 기문당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8.2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3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