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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소설 요소][소설 특징][소설 외형구조][소설 표현방법][헤겔과 루카치 소설론]소설의 정의, 소설의 역사, 소설의 요소, 소설의 특징, 소설의 외형구조, 소설 구성, 소설 표현방법, 헤겔과 루카치 소설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역사
1. 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2. 신화 시대의 서사원리
3. 고소설의 로만스적 원리
4. 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

Ⅳ. 소설의 요소
1. 소설의 3요소
2. 소설 구성의 3요소

Ⅴ. 소설의 특징
1. 허구성(虛構性)
2. 진실성(眞實性)
3. 산문 형식(散文形式)

Ⅵ. 소설의 외형 구조
1. 제목 (제명)
2. 장르 표시
3. 장(章) 구분
4. 모토(에피그라프)
5. 머리말과 맺는말
6. 작품의 길이

Ⅶ. 소설의 구성
1. 구성의 개념
2. 구성의 유형
1) 직선적 구성
2) 복합적 구성
3) 병렬식 구성
4) 액자형 구성
3. 구성의 단계
1) 발단
2) 전개(갈등)
3) 절정
4) 결말

Ⅷ. 소설의 표현 방법

Ⅸ. 헤겔과 루카치의 소설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상에 대해서도 변증법적 운동을 지향해 나간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궁극적으로 주체와 객체, 의식과 존재의 대립은 절대적 이념에서 최고조에 도달하는 인식을 통해서 극복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이러한 인식론에 따르면 예술은 종교나 철학과 마찬가지로 절대자로서의 진리라는 동일한 내용을 갖지만, 객체를 의식에 관계시키는 방식에 있어 예술 자체를 통해 산출된, 개념과 현상의 통일체로서의 미의 본질을 감각적인 형상 방식으로 의식하는 분야로 정의된다. 그러니까 예술이 최고의 완성을 이룰 때 그것은 진리의 내용에 일치하며 본질적인 표현 방식을 내포한다는 것이 헤겔의 생각인 것이다.
절대적 이념 속에서 이루어지는 주관과 객관의 통일을 기본적인 전제로 설정하고 현실의 총체적 인식을 겨냥하는 헤겔의 예술론은 이미 마르크스 등이 지적한 것처럼 동일자의 사유라는 근본적인 한계를 안고 있다. 또한 주관과 객관의 통일이 절대 이념이라는 관념 체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념적 한계를 지닌 것이다. 한편으로 이와 같은 헤겔의 이론이 지닌 관념성을 비판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헤겔의 이론에서 주체와 객체의 통일, 총체성 등의 개념을 수용한 루카치 역시 소설을 타락한 세계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로 정의한다. 즉, 그도 잃어버린 서사시적 총체성의 회복을 소설의 지향점으로 간주했던 것이다. 그러나 루카치에 의하면, 부르주아 시대의 소설에서는 사회의 모순을 총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적극적 주인공을 발견하고 묘사하는 것도 불가능해지고 전형적인 상황에서의 전형적인 성격을 그리는 것도 불가능해진다.
그렇다면 이처럼 자본주의 사회의 작가와 소설 작품이 결코 사회적 모순의 총체적 형상화에 도달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소설이 자리잡고 있는 토대로서의 자본주의 사회가 지닌 물신성 때문이다. 루카치는 역사와 계급의식에서 자본주의 사회가 인간의 기능이 상품으로 될 것을 요구하는 생산방식에 기초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사회에서는 생산자의 노동력이 단지 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으로 변화하며, 생산자인 노동자의 개성으로부터 분리되는 사물화가 광범위하게 진행된다. 그리고 사물화에 근거한 상품 관계의 사물화 현상으로 인하여 인간의 특성과 능력은 더 이상 개인의 유기적 통일성으로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외적 세계의 다양한 대상들처럼 인간이 소유하고 양도하는 사물로 나타나게 된다. 결국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의 주역인 부르주아는 총체성의 획득에 실패하고, 그 가능성은 노동자의 몫으로 남는다.
루카치는 부르주아와 달리 노동자의 경우 상품으로서 자신을 객관화하는 인간 안에서 주체와 객체의 분열이 일어나기 때문에 동시에 이 상황이 의식화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노동자는 자신을 상품으로서 의식하면서 제 자신 및 자신과 자본과의 관계를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루카치는 노동자의 사물화 과정, 상품화 과정이 노동자를―그가 여기에 대해 의식적으로 저항하지 않는 한―비록 무로 돌리고 그의 영혼을 위축시키고 불구화시키지만, 노동자의 인간적·영혼적 본질을 상품으로 바꿔놓지는 않기 때문에 노동자는 사물화 과정에 저항하면서 자신의 현존재를 완전하게 객관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또 이와 같은 노동자 자신의 개인적 존재를 지키기 위한 저항과 투쟁은 자본주의를 와해시키기 위한 전 노동자 계급의 혁명적 조직화를 위한 투쟁으로 변화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는 이 과정에서 노동자의 개성은 필연적으로 적극적 주인공으로 되고 보편적인 것과 개별적인 것의 통일 가능성이 확보되기 때문에 마침내 현실의 총체적 반영은 노동자 계급 의식에 투철한 주체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한편 루카치의 미학 체계에서 보편적인 것과 개별적인 것의 통일은 특수성의 범주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에 의하면 미적 반영은 인식적인 반영과 마찬가지로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발전된 풍부한 현실의 총체성을 파악하고 발견하며 자체의 특유한 수단으로 그것을 재생산하는데, 이 과정에서 보편성과 개별성이라는 양 극단은 특수성으로 지양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우선 내용적인 면에서 개별자는 일시적이고 단순히 피상적이며 우연적인 성격을 잃고 보편자는 개개인의 내면에서 그들의 행동을 규정하는 개인적 세계관으로 표현됨으로써 특수성으로 지양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형식적인 면에서도 감각적 개별자와 사념적 보편자가 유기적으로 통일되어 생생한 상징에 의한 보편화로서의 특수성을 지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격의 특수성은 전형과 관련하여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루카치에게서 전형은 단 하나의 전형으로 집약되지는 않으며, 서로 대등한 가치를 지닐 수 있는 다소 많은 수의 전형들이 설정된다. 그리하여 진정한 예술 작품 속에서는 언제나 서로를 보완하며 역동적 상호 작용을 통해 구성의 기반을 이루는 전형들의 위계 체계가 생겨난다. 물론 이러한 전형들의 다원론이 설정되는 이유는 인류의 발전 과정이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교활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 다양한 전형들은 나란히 정리되거나 위 아래로 정리되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을 때 하나의 총체성으로 고양되기에 이른다. 이처럼 다양한 전형들이 통일성을 부여받을 때 다시 한 번 중요성을 띠는 것은 바로 특수성이다. 왜냐하면 특수성은 보편자와 개별자의 활동 공간 혹은 양자의 힘이 충돌하는 영역이며, 양자의 모순에 찬 역동적 상호 관계를 유기적으로 조직화하는 중심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한편 이러한 특수성의 의미가 형식의 환기적 영향력을 위한 이념적 기반이 될 때 비로소 개별적 전형들의 위계체계, 총체성으로의 종합 등은 형식 부여를 통해 실제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장동(1996), 우리 소설이란 어떤 것인가, 태학사
구인환(1996), 소설론, 삼지원
송현호(1990), 한국근대소설론연구, 국학자료원
송현오(2000), 한국 현대 소설론 개정판, 민지사
이재인·한용환(1996), 현대 소설의 이해, 문학사상사
정과리(1985), 문학·존재의 변증법, 문학과 지성사
장석수(2000), 한국문학의 탐험 1,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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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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