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럽][e유럽]이유럽(e유럽, eEurope)의 추진배경,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의의와 이유럽(e유럽, eEurope)의 현황 및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주요전략 그리고 이유럽(e유럽, eEurope)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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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유럽][e유럽]이유럽(e유럽, eEurope)의 추진배경,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의의와 이유럽(e유럽, eEurope)의 현황 및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주요전략 그리고 이유럽(e유럽, eEurope)의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추진배경

Ⅲ.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의의
1. 연혁
2. 목표

Ⅳ. 이유럽(e유럽, eEurope)의 현황
1. 인터넷 보급률
2. 인터넷 컨텐츠
3. 인터넷 접속 요금
4. 인터넷 접속수단의 다양화
5. 사회통합

Ⅴ. 이유럽(e유럽, eEurope)의 주요전략
1. 보다 저렴하며, 빠르고, 안전한 인터넷
1) 보다 저렴하고 빠른 인터넷 접속
2) 연구자와 학생을 위한 보다 빠른 인터넷
3) 안전한 네트워크와 스마트 카드
2. 인적자원 및 전문기술(skills) 투자
1) 유럽 청소년의 디지털 시대 적응
2) 지식기반경제하의 노동(확대)
3) 지식기반경제에로의 모든 이의 참여 촉진(확대)
3. 인터넷 활용 촉진
1) 전자상거래 활성화
2) 전자정부: 공공서비스의 전자적 접근
3) 온라인 의료서비스(Health Online)
4) 글로벌 네트워크를 위한 유럽 디지털 컨텐츠(추가)
5) 지능형 운송시스템

Ⅵ. 이유럽(e유럽, eEurope)의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주력한다. 우리나라의 ‘e-KOREA VISION\' 추진 기본방향인 정부주도 산업육성에서 ‘신산업 토양조성’으로의 방향전환과 일치 한다.
정부는 IT 인프라 구축, 창업지원, 기술개발, 인력양성, 법제도 정비 등 신산업이 창출될 수 있는 토양조성에 주력하고 민간은 정부가 조성한 토양 위에서 신산업 발전을 주도한다. 특히, IT 분야의 민간투자 활성화 및 IT 활용촉진을 위해 ‘가격정책’, ‘조세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마련과 정부, 민간, 제3섹터간의 partnership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 개발이 필요하다.
IT를 활용한 생산성 증대, 삶의 질 향상과 같은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의 구체화 필요성이 증대한다. 브로드밴드, 멀티플랫폼 액세스와 같은 새로운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이 새로운 시장창출, 생산성향상, 삶의 질 향상 등 사회전반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모형개발을 통해 전략적 투자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가 필요하다. 정량적 효과의 측정을 위해 IT 투자-효과 분석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정성적 효과 측정을 위해 지속적인 정책사례 연구를 통한 good practice의 개발, 분석 및 벤치마킹을 강화해야 한다.
중장기 계획기간 동안의 대내외 환경변화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주기적 평가에 따른 계획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 eEurope는 action plan 집행기간 동안에 중간 평가가 진행되어 계획의 유연성과 실현가능성을 제고한다. e-KOREA VISION의 성공적 집행을 위해 구체적인 평가지표 개발 및 정기적 평가에 따른 피드백 장치 강화가 바람직하다.
호주정부는 정부서비스를 온라인화한 진척도 파악을 위해 government online survey를 발전시키고 캐나다 정부는 특정 사업이 고객의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지속되어야 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광범위한 여론 조사를 실시한다. 활발한 e-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위한 신뢰와 믿음을 확산한다.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신뢰마크(trust marks), 온라인 분쟁해결 체제(online dispute resolution system) 설립 등이 필요하다. 민간주도의 신뢰마크 주관기관 설립과 자율적 활동지원, 온라인 분쟁해결체제의 제도화가 필요하다.
Ⅶ. 결론
새로운 정보기술의 도입은 비용절감, 정보저장 및 전송의 엄청난 속도향상으로 모든 경제부문을 보다 강화시킨다. 그와 함께 정보사회는 학술적인 데이터, 정보, 지식 등의 활용을 통하여 \'현명한 사회\'(wise society)로 변화될 것이며, 이는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를 할 것이다. 정보사회에서는 효과적인 정보활용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의 전달이 중요해진다. 따라서 정보사회는 \'학습사회\'(learning society)라 할 수 있으며, 학습과정은 단순히 형식적인 학교교육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직장과 가정에서 평생 지속되는 과정이다.
정보기술의 도입과 그 실행과정은 기업조직 및 사회전반에 걸친 사회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정치적인 조치는 경제적인 통합과정뿐만 아니라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이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져야 된다.
참고문헌
▷ 김명호, 전자상거래 개론, 발행처 : 두남, 2002
▷ 유석진, 비교관점에서의 한국의 정보화추진전력과 추진 체계, 한국국제정치학회 기획학술회의, 2002
▷ 이은경, EU의 정보화 정책: e-Europe을 중심으로,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8권 제1호, 2003
▷ 장영·박상일, 국내외 인터넷비즈니스 선도기업의 전략 및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원, 1999
▷ 조연상 외, 전자상거래의 이해, 청목출판사
▷ 패트리샤 세이볼드, 인터넷 시대의 기업전략, 나노미디어,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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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08.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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