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개념][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지각 메커니즘][지각운동훈련 유형][지각운동훈련 발전방향]지각의 개념,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지각의 메커니즘, 지각운동훈련의 유형, 향후 지각운동훈련의 발전 방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각 개념][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지각 메커니즘][지각운동훈련 유형][지각운동훈련 발전방향]지각의 개념,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지각의 메커니즘, 지각운동훈련의 유형, 향후 지각운동훈련의 발전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지각의 개념
1. 지각 현상의 문제
2. 두 지각관(구성론과 형태론)

Ⅲ. 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외부적 요인
1) 강도(intensity)
2) 크기(size)
3) 대조(contrast)
4) 반복(repetition)
5) 동작(motion)
6) 신기함과 친숙성(novelty and familiarity)
2. 내부적 요인
1) 욕구와 동기(needs and motives)
2) 과거의 경험(past experience)
3) 자아개념(self-concept)
4) 성격(personality)
3. 상황적 요인

Ⅳ. 지각의 메커니즘
1. 지각선택과정
2. 지각형성과정
1) 집단화(grouping)
2) 폐쇄화(closure)
3) 단순화(simplication)
3. 지각해석과정

Ⅴ. 지각운동훈련의 유형
1. 평형성 발달(전정기관 자극)
2. 신체상
3. 시각적 추적력
4. 편측성
5. 평형성
6. 눈발 협응력
7. 눈손 협응력

Ⅵ. 향후 지각운동훈련의 발전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구르기 등 공간에서 돌거나 공간을 향해 몸을 띄우는 운동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다.
2. 신체상
신체상 만지기(신체 지적하기), 단순한 신체동작 지시(두 무릎으로 서기), 지시한 신체부위로 균형잡기(풍선을 이용해 함께 이동하기) 등을 할 수 있다.
3. 시각적 추적력
흔들리는 물체 쳐다보기, 던진 공 쳐다보기, 줄넘기, 흔들리는 공치기, 움직이는 공차기 등을 하며 발달시킬 수 있다. 학습장애아동의 경우, 시각적 추적력이 많이 결여되어 있다.
4. 편측성
스쿠터(바퀴달린 판)타기, 평균대 걷기, 던지기(오른손으로 왼쪽 바구니로), 교차하여 걷기 등을 할 수 있다.
5. 평형성
한발로 뛰기, 엇갈려 뛰기, 평균대 걷기(앞/뒤/옆), 발끝으로 서기 등을 하며 발달시킬 수 있다.
6. 눈발 협응력
주로 목표지점에 발을 이용해 넣는 활동으로 바구니에 공차기, 훌라후프 건너기, 발자국 따라가기, 공차기, 줄넘기를 할 수 있다.
7. 눈손 협응력
공 던지기, 드리블, 공 받기, 목표물 맞추기 등을 하여 협응력을 높여 줄 수 있다.
Ⅵ. 향후 지각운동훈련의 발전 방향
과거 15년 전부터 운동숙련에 대한 연구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이론적으로나 연구 방법적인 측면에서 뚜렷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스포츠 과학의 다양한 분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비약적인 발전을 보고 있다. 이처럼 스포츠 수행(sport performance)과 관련된 것은 매우 다양한 전공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실제 경기 수행력뿐만 아니라 생활 체육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생리학, 물리학, 의학 등에 기초를 둔 전공 분야에서의 연구 결과는 눈에 띄게 스포츠 수행에 기여를 하고 있다(Abernethy). 예를 들어 운동 생리학이나 운동 생화학 분야는 신체적 컨디션 훈련과 운동 선수의 피로 회복 등과 관련되어 있으며, 운동 역학 분야는 최적의 운동기술 동작과 관련된 정보나 첨단 장비 개발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반면 스포츠 의학 분야는 선수들의 부상 예방이나 재활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운동 심리학 분야는 정신적 준비와 각 스포츠 상황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에 대한 대처 방안 등을 모색함으로써 경기력 향상에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운동 학습과 제어 분야가 실제 스포츠 상황에 기여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 Abernethy는 이러한 물음에 쉽게 대답할 수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운동학습과 제어 분야에서 이루어진 많은 연구 결과의 현장 적용성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운동학습과 제어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운동숙련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린 우수 선수들의 발굴에서부터 그들을 진정한 운동숙련자로 이끌 수 있는 체계적인 육성, 그리고 그들의 수행에 대하여 지각·인지·운동 측면에 걸친 올바른 평가 등을 통하여 엘리트 체육 발전에 운동숙련의 연구가 직접적인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첫째, 운동숙련의 주제 확대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접근이다. Journal of Sports Sciences에서 소개된 논문을 보면, 재능(talent)의 발굴과 육성 및 선택 등과 관련된 주제를 인체 측정학, 운동 역학, 운동 생리학, 운동 심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물론 지각 훈련과 관련된 내용은 이 커다란 주제에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운동숙련 연구가 어떤 한 분야에서 다루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다학문적인 분야로 재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지각 훈련 프로그램의 효율성 문제이다. 지각 훈련의 일환으로 제시된 시뮬레이션 훈련이 초보자보다 매우 숙련된 선수에게 보다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제시되기도 하였다(예, Alessi, 1998; Andrews, 1988; Lintern, Sheppard, Parker, Yates, 그리고 Nolan, 1989). 그러나 대부분의 스포츠 관련 연구에서는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비록 초보자들이 학습에 잠재성을 더 많이 가지고 있지만, 스포츠의 물리적, 기술적, 그리고 전략적 측면에서 예측과 의사 결정 과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제한 요인을 확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셋째, 연령과 기술 수준과 관련된 문제이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어린 선수들인 경우 12세에 지각 훈련의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예, Abernethy, 1988), 12세 이전의 연령대 선수들에게도 가능할 것이라고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지각 훈련 프로그램은 각 연령대의 특성에 맞게 조직되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훈련 프로그램에는 반드시 기술 수준에 따라서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제공해야 하는 지와 같은 구체적인 내용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적절한 전이 검사의 개발 문제이다. 이는 실험실 과제에서 현장 종목으로의 적용에 있어서는 필수적이다. 선행 고찰에서도 언급했듯이, 기존의 연구들이 전이 검사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제 과학 문명의 발전으로 가상 현실의 세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이 검사가 단지 운동 학습의 여부를 측정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여겨지는 시대는 이제 지났다.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도출된 지각기술과 관련된 결과를 현장으로 적용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이 앞으로 운동숙련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생각되어진다.
참고문헌
* 김선진·김용호, 운동협응 형태의 형성과 운동수행과의 관계,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1997
* 김현택 외, 인간의이해 심리학, 학지사, 2002
* 르노 바르바라, 공정아 옮김, 지각(감각에 관하여), 동문선, 2003
* 박승재·조희형, 학습론과 과학교육, 교육과학사, 1994
* 성현란 외, 인지발달, 학지사, 2004
* 조현철, 운동과 건강, 라이프사이언스, 2002
* E.BRUCE GOLDSTEIN, 정찬섭 외 역, 감각과 지각, 시그마프레스, 1999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15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