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의 변천,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의 필요성,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과 판금기술교육,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과 전래놀이 심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의 변천,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의 필요성,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과 판금기술교육,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과 전래놀이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의 변천
1. 근대이전
2. 근대이후
1) 해방이후-청소년기본계획 수립이전까지
2) 청소년기본계획 수립이후
3) 건국이후 한국청소년활동과 시설유형의 변천

Ⅲ.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의 필요성

Ⅳ.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과 판금기술교육
1. 지도의 필요성
2. 지도의 동기 및 목적
1) 지도의 동기
2) 목적
3. 지도실행의 대책수립
1) 학생
2) 교사
3) 부모
4) 학교

Ⅴ. 심신수련활동(청소년심신수련활동)과 전래놀이
1. 추구하는 인간상
2.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초등학교 교육 목표
3. 즐거운 생활의 교육 내용 선정의 원칙
4. 관련 이론 고찰
1) 전통놀이와 민속놀이, 그리고 전래 놀이
2) 민속놀이의 성격
5. 자료 활용 방법 및 수업 적용의 실제
6. 자료 활용의 평가
7. 자료의 교육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한국의 민속놀이』에서는 우리의 어린이와 어른이 예로부터 즐겨오던 놀이 , 『한국 민속 대사전』에서는 민간에서 발생하여 민간에 전해 내려오는 놀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또, 놀이의 분류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놀이 중에 민속이라는 말의 특징(지역성, 민간성, 궁정의 반대 개념, 향토성)을 가진 어떤 놀이들 (群) 을 일컫기도 한다.
(3) 전래 놀이
현대 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궁정 놀이, 외래 놀이 중에 우리나라 화된 놀이까지 포함)를 말한다. 전래 놀이는 놀이를 미시적으로 본 전통놀이와 거시적으로 본 민속 놀이를 모두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현대 놀이도 하나의 형식으로 정착돼 일정한 시기를 거쳐 후대 에도 계속 놀아진다면 전래 놀이로 전화할 수 있다.
* 전래놀이의 특징
① 생산 활동의 연장선에서 만들어진 놀이가 많다.(편쌈, 쫄기접시, 지게 놀이 등)
② 만든 이가 명확하지 않고 만들어진 시기는 대강 유추할 수 있다.
③ 많은 사람에 의해 점차 다듬어지고 발달한다.
④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친다.
⑤ 놀잇감은 간단하고 구하기가 쉽다.
2) 민속놀이의 성격
(1) 제의성 (祭儀性) : 농경 의례적인 성격
①기풍 의례: 농사가 잘되기를 바람.(정월, 대보름놀이: 명절 놀이중 2/3)
②성장 의례: 씨앗이나 모가 잘 자라기를 바람(영등, 수릿날, 백중놀이)
③수확 의례: 풍년에 감사드림(한가위 놀이)
집단 놀이의 경우 시작할 때에는 반드시 천신이나 동신에게 풍년과 마을의 태평을 기원하는 제의를 올려 신과 인간이 함께 어울릴 수 있게 한다.
(2) 향토성
고장 특유의 자연, 인문 환경의 영향을 받아 독특한 개성을 지니게 된다. 놀이의 승패보다는 놀이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협동심을 길러주고 고장의 긍지, 애정을 느끼게 함.
향토 놀이는 집단 놀이의 반정도 차지한다.
(3) 예술성
놀이가 전승되어 오면서 세련미를 더하여 민속 예술 경지에 이르게 된다. 풍물, 춤, 음악, 깃발, 행열, 자연적 배경 등이 어울어진다.
5. 자료 활용 방법 및 수업 적용의 실제
전래놀이 지도시 동기유발로 놀이노래로 앞으로 놀이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놀이를 6단계 지도를 통하여 놀이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첫 번째, 놀이에 대한 유래를 설명하고 우리 조상들이 삶을 엿볼 수 있게 한다. 즉 놀이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는다. 두 번째, 놀이의 방법을 설명한다. 세 번째, 막연히 놀이 방법을 아는 아동에게 놀이장면 동영상으로 보여주어 확실히 놀이에 대한 방법을 확인하며 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네 번째, 놀이를 하면서 심신의 즐거움을 느끼며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즐거움을 만끽하게 한다. 아이들은 노래를 좋아하므로 놀이와 관련된 노래를 부르면서 체험한다. 다섯 번째, 놀이를 하면서 가장 생각나는 장면, 놀이를 하면서 바꾸고 싶은 규칙, 놀이를 한 느낌을 학습지에 그리고 써 봄으로써 놀이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서로 공유하도록 하여 앞으로 친구들과 어울릴 때 좀더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쪽으로 활용한다.
6. 자료 활용의 평가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보고 듣고 밖에 나가 신체활동하는 감각적 체험을 통해 깨달을 수 있는 놀이자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게 하였다. 가정에서도 인터넷을 통하여 놀이자료 보고 놀이노래를 듣고 악보를 보며 해봄으로써 가정에서의 학습지도가 용이하고 개별학습과제를 부여할 수 있었다. 주말과제로 제시하여 한 내용을 일기로 쓰거나 체험 학습지를 다운 받아 활용하게 하였더니 학부모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터넷이 안되는 가정이 있으므로 CD자료를 개별적으로 복사하여 과제를 제시하였다. 접고 만들어 가지고 노는 놀잇감 제작은 사회성이 부족하거나 주의력이 떨어진 아동에게도 거부감 없이 흥미있게 학습에 임하는 자세를 만들어주었으며 놀이방법 설명 동영상으로 교수 지도시 용이했으며 아동들이 이해가 빨라 작품 완성도가 높아졌다. 또한 만들어 실습하는 활동이므로 성취욕이 강해짐을 볼 수 있었다. 상부상조(相扶相助)적 요소가 많은 우리 놀이는 친구와 서로꾀를 내서 놀이하고 돕는 미덕을 길러 줄 수 있었다. 흥겨운 전래동요를 따라 부르며 활동하는 예가 늘어났으며 이를 놀이에 응용하여 놀이와 노래를 결합하여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거나 주의 집중에 효과가 컸으며 크게 노래 부르며 놀이하는 사이 길러진 자아표현 욕구가 학습시 발표력과도 비례함을 알 수 있었다.
7. 자료의 교육적 효과
실내외 전래 놀이장을 마련해 줌으로써 우리 전래놀이에 흥미 와 관심을 가지게 되고 아동들이 긍정적 사고와 흥미를 가지며 전통놀이 학습에 참여 할 수 있다. 또한 특별한 놀이도구가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쉬는 시간이나 방과 후 잠깐 시간을 내어 놀이그룹을 형성하여 놀 수 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곁들여 제작한 동영상은 자연을 벗 삼아 다양한 체험 활동의 기회로 교육내용을 보충심화하고 창의성, 자율성, 협동성을 길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전인적인 인간 교육의 내실을 기할 수 있다. 또한 말로 설명하는 것을 넘어 놀이장면을 직접 제시할 수 있으므로 지도가 용이하다. 전래 놀이와 관계가 되는 전래동요를 듣고 따라 부름으로써 음악 언어에 익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어린이 성장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육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래놀이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서로를 이해하면서 노는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책임감과 자발성 을 길러 자신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기여한다. 장난감 제작을 통하여 아동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며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아동은 놀이를 위해 장난감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심미적 감 각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장난감을 제작함으로써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장난감 제작 과정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경진 역, 기의 사상, 소야택정일복영광사 출정용 편, 원광대학교 출판국
김숙영, 한국전래놀이노래, 이진출판사, 1998
류동훈, 현장 중심의 청소년수련활동 총론, 양서원, 2006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활동론, 인간과복지,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9.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30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