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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조형예술][조형예술활동]조형(조형예술)의 원리, 조형(조형예술)의 요소, 조형(조형예술)의 특징, 조형(조형예술)의 의식, 조형활동(조형예술활동)과 로코코미술, 조형활동(조형예술활동)의 시사점 분석(조형활동, 조형예술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형(조형예술)의 원리
1. 조형의 강조와 초점
1) 사전적 의미
2) 강조의 정의
3) 초점의 정의
4) 강조를 주는 방법
2. 조형의 균형
1) 사전적 의미
2) 균형의 정의
3) 균형의 종류
3. 조형의 규모와 비례
4. 규모 / 비례의 정의

Ⅱ. 조형(조형예술)의 요소
1. 점, 선, 면
2. 형
3. 명암
4. 색
5. 양감
6. 공간

Ⅲ. 조형(조형예술)의 특징

Ⅳ. 조형(조형예술)의 의식

Ⅴ. 조형활동(조형예술활동)과 로코코미술
1. 건축
2. 조각
3. 회화
4. 공예

Ⅵ. 조형활동(조형예술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우리의 조형 예술을 설명하는 언어가 빨리 확립되어야 하겠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통 회화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 회화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왜냐하면 그와 같은 조형 언어에 의하여 서구와 우리의 조형 개념의 차이를 분명히 이해할 수 있고, 그러한 이해를 통하여 우리 자신의 예술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Ⅴ. 조형활동(조형예술활동)과 로코코미술
1. 건축
웅장하고 화려한 궁전과 교회의 내부와 외부 의장에서 그 특징이 뚜렷했던 바로크에 비해 로코코의 특징은 아기자기한 실내장식이 특징이다. 도시의 호텔과 시외 작은 궁전이 선호되었고 객실도 주거용을 중시한 소규모로 만들어진다. 건물 외관은 벽면을 흰색으로 칠해 밝고 가벼운 느낌을 주며 로코코의 경쾌함을 나타내는 밝은 색조( 엷은 노랑, 분홍, 부드러운 파랑)로 장식한다.
18세기 후반이 되면 고대풍의 기둥과 직선에 대한 취향이 관심을 끌게 된다.
로코코 건축은 프랑스에서 시작하였으며 베르사이유 궁과 같은 대표적인 작품을 많이 남겼다.
건물의 실내는 백색 바탕에 금색의 곡선적 장식을 두르고, 주제는 사랑 이야기와 같은 인간적인 내용이 애호되었다. 벽면의 장식으로는 화려하면서도 부드러 운 내용의 부조로 장식되었으며, 전체적인 분위기는 매우 경쾌하고 편안한 공간을 형성한다.
2. 조각
18세기의 조각은 매우 부진한 편이다. 로코코 양식 자체가 명확한 형태를 추구하기 보다는 장식적인 회화처럼 색채와 선의 자유로운 시각적 효과를 선호하였기 때문에 이 시대의 조각은 그다지 역점을 두지 않았다.
3. 회화
회화는 경쾌한 감각을 선호하는 이 시대의 미의식에 가장 적합한 분야로 다양한 작품이 출현됨. 대표적인 화가로는 와토( Antoine Watteau: 1684-1721), 부쉐(Francois Boucher:
1703-1770), 프라고나르, 호가드(William Hogarth: 1697-1764), 게인즈버러(Thomas Gainsbourgh : 1727-1788), 샤르댕( Jean Simeon chardin, 1699- 1779)등이 있다. 와토는 로코코 시대의 새로운 회화의 창시자. 뛰어난 소묘력에 경쾌, 우아한 색채의 구사력이 탁월함. 패션과 풍속, 연극 등을 테마로 하는 그림을 많이 그림. 당시 유행하는 의상이나 풍속에 관심을 갖고 무대 효과가 나는 그림을 제작하였다. 가벼운 붓 놀림과 풍부한 색채가 특징이다. 부쉐는 풍속화에 신화를 가미시켜 실내장식화에 새 경지를 열었다. <우아한 축제(fetes galantes)>풍의 비너스 예찬 은 그의 주요 모티프의 하나. 화려하면서 애수를 띤 와토의 작품은 부쉐에 의해 밝고 관능적인 분위기로 표현된다. 유럽미술 본래의 육체적 인간 표현을 중시한 경향을 보임. 프라고나르는 부쉐의 제자로 아름다운 정원에서의 사랑의 유희를 따뜻한 색채와 속도감 있는 터치로 구사. 이러한 점에서 로코코의 정통성을 계승한 작가로 평가된다.
호가드는 서민적인 표정을 충실한 사실에 입각하여 제작. 영국회화의 위치를 승격시킴. 영국 사회를 연극무대를 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표현한 화가이다. 게인즈버러는 18세기 유럽을 대표하는 대표적 초상화가. 풍경화에서 빛과 색의 회화적 처리에 능하였으며 초상에서는 반 다이크의 모습을 강하게 풍겼다. 샤르댕은 서민들의 평범한 모습이나 행위를 포착한 인물화가 특징. 현실감있게 표현된 사물과 조용하고 평온한 빛으로 넘치는 단정한 구도는 19세기 근대 회화로의 방향을 암시했다.
4. 공예
로코코의 공예는 기능성을 무시하고 과다한 장식적 표현이 특징이다. 귀족들이 생활 양식에 적합한 다양한 종류의 공예품이 제작되었으므로 로코코 시대는 공예의 황금기라 할 수 있다. 화려한 곡선이 주도하는 양식이 주류를 이룬다. 후기에는 간소한 직선 양식으로의 이행을 나타낸 가구의 출현도 보인다. 금속장식, 도자기 등의 각 분야에서 수준 높은 작품이 많이 있다.
Ⅵ. 조형활동(조형예술활동)의 시사점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로 급진전되고 있다. 이렇게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미를 표현함으로써 자기의 생활을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며, 명랑하고 윤택하게 만들려는 의지 및 능력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필요하다.
이러한 윤택한 삶을 위하여 미술과 교육은 일찍부터 아동들의 경험과 필요로부터 출발되어야 하며, 더 나아가 미술을 생활에 활용해 보려는 적극적인 태도와 의지를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창작 의욕을 자극하여 보다 신선하고,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미술 교육을 위하여, 컴퓨터의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의 활용은 미술과 학습 목표를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미술과에서의 창의성은 조형 요소를 미적으로 처리하는 조형 감각과 미적 요소를 인지하는 미적 지각 능력을 바탕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동기를 자극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조형 요소와 원리를 관찰, 발견, 습득하는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하고, 자기의 생각과 이미지 및 감정을 탐색하고 확장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특히 미술과에서는 아동들의 조형 활동을 통해서 정서와 감성을 지닌 심미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는 전인교육 측면에 그 목적을 두고 있으며, 미적 체험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대상의 특성과 미술의 다양함을 알아보고, 표현 활동을 통해서는 자신의 내면의 창의적 발상력을 북돋워 기초적인 표현 능력을 길러 주는데 있다.
참고문헌
◈ 김춘일·박남희, 조형의 기초와 분석, 미진사, 1991
◈ 김정희 외 9명, 현대미술학 논문집6호, 문예마당, 2002
◈ 노이마이어, 이경희 역, 현대 미술의 의미를 찾아서, 열화당, 1995
◈ 박은주, 색채조형의 기초, 미진사, 1989
◈ 박경진, 몬드리안의 조형원리를 응용한 Table Design 연구, 홍익대학교, 2002
◈ 엄준상·유윤진, 조형사, 서울산업대학교 출판부
◈ 윤일주,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 L.Doeser, 최기득 역, 클레의 삶과 작품세계, 한국프뢰벨 주식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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