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사회봉사활동의 이념,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사회봉사활동의 대상,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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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사회봉사활동의 이념,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사회봉사활동의 대상,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사회봉사활동 역사

Ⅲ.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사회봉사활동의 이념

Ⅳ.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사회봉사활동의 대상

Ⅴ.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자원봉사활동의 현황
1. 사회복지활동 전담 기구
2. 자원봉사활동을 실천하는 신심단체
1) 레지오 마리애
2) 빈첸시오회
3) 반신회(班信會)
4) 자원봉사활동 내용
5) 자원봉사자 교육

Ⅵ. 천주교회(성당, 가톨릭교회)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과제
1. 자원봉사활동을 새로운 문화적 활동으로 정착
2. 사회통합의 기능으로서 자원봉사활동
3. 구체적 노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게 있어서 양심실천의 잣대는 타인의 시선이나 비판 또는 규칙뿐만 아니라 오히려 숨은 일도 보시는 하느님(마태오 6, 4)이시다. 교회는 이러한 점이 신자들의 의식과 생활에 올바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항구하게 노력해오고 있지만, 현대인에게 더 잘 수용될 수 있는 방안을 새롭게 찾아내어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의 양상을 보고 일각에서는 다분히 자기위로적 수준이라고 비판한다. 그것은 활동소감에서 잘 드러난다. 즉, 나보다 더 딱한 처지의 사람을 보고 나의 현재 형편에 감사하게 되고 그러므로 봉사활동에서 배움이 있었다고들 한다. 이러한 현상은 전혀 없는 것보다는 나은 정서적 가치이지만, 인격적 활동이 되어야 하는 자원봉사가 되기 위하여 극복되어야할 태도일 것이다. 이것은 자원봉사가 아직 우리에게 하나의 문화양식으로 자리잡지 못한데에 기인한다고 하겠다.
2. 사회통합의 기능으로서 자원봉사활동
현대사회에는 매우 다양한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공존하고 있으며 인간들의 사회관계는 더욱 복잡해져 충돌과 갈등이 여러 가지 양상으로 표출되고 있다. 국제화라는 이름 하에 국가간의 이해관계도 첨예화되고 각 집단의 이익추구를 둘러싸고 집단간의 분리와 양극화 현상이 발생한다. 기성세대와 신진 젊은이 세대의 대립, 남성위주의 사회관념과 여권신장주의의 갈등, 빈부의 격차, 지구상의 각 문화권의 알력, 편리를 추구하는 각종 기계문명산업과 인간생활을 보장하려는 환경보호주의의 상충되는 입장, 편리주의 인간욕구와 자기보존의 인간욕구의 충돌 등 이러한 현상은 제도나 규칙만으로는 해결되지 못한다.
민족과 종교와 국가의 경계를 넘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사회복지활동은 평화의 활동이다. 나는 여러분에게 말하거니와 여러분의 원수를 사랑하고, 여러분을 미워하는 사람에게 은혜를 베풀며, 여러분을 박해하고 비방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마태 5, 44) 우리는 이러한 가능성을 꽃동네와 최근 많이 활동하고 있는 비정부기관(NGO)의 역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인보관운동이 그 시대, 그 사회의 사회계층을 통합하는 역할을 어느 정도 실현하였듯이 오늘날 청소년들이 봉사단의 일원으로 제3세계의 국가나 소외된 계층을 찾아 함께 지내는 모습에서도 그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이 국제화라는 시대조류 속에서 모든 국가와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인류공동체 건설에 기여하는 정신적 연결고리로 작용할 수 있도록 승화시켜야 하겠다. 교회는 인간이 용서와 화해를 통하여 이러한 사회통합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3. 구체적 노력
아무리 좋은 이상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듯이,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에 선구적 역할을 해온 가톨릭 교회의 자원봉사활동도 숭고한 종교적 동기를 생활 안에 실천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가톨릭교회와 신자들은 계속하여 방법을 모색하고 노력하고 있다.
대구대교구의 경우 2년여에 걸친 시노드를 폐막하면서 사회복지란 교회가 반드시 실천해야할 일임을 재확인하였고 전 신자가 자원봉사자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신자교육과 실천체계의 확립에 착수하였다(대구대교구 1차시노드 폐막시 교구장교서). 다른 교구에서도 이와 비슷한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신자교육은 교회의 영성적인 측면과 사회복지실천의 기술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으며 보수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신자들의 활동은 무엇보다도 영성적이어야 하므로 일에 앞서 반드시 기도를 성실하게 하도록 일깨운다. 교구 사회복지회가 전문사회복지사를 본당에 파견하여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이 일부에서 도입되고 있다. 신자들이 중심이 되어 소공동체를 형성하여 신자들은 물론 신자아닌 이웃사람의 어려움에 관심을 가지고 어떤 어려움 해결할 때 소공동체와 교회가 함께 도와주는 도움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소집단별로 지도하고, 봉사활동의 평가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수행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스스로 변화과정을 볼 수 있게 지도한다.
Ⅶ. 결론
종교의 사회봉사활동의 기능이 강조된 것은 산업사회 이후의 일이다. 농업사회에서는 인간의 행복·불행이 개인의 근면과 저축에 달려 있다고 생각 되었으나 산업화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개인의 성실성에도 불구하고 빈곤의 사회문제가 제기 되었다. 특히 임금 노동자들의 비참한 생활상은 기독교 사회주의자들의 양심을 자극 하였다. 그들은 빈민지역에 들어가 인보사업을 펼쳤으며 목회자들도 보린교회를 세워 영혼구제와 동시에 사회구제를 병행 하였다. 1880년대 한국사회에 전래된 개신교가 의료사업과 교육사업을 펼친 것도 이러한 서구적 전통에서 비롯된 것이다.
종교의 사회봉사활동을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한국 천주교회의 사회봉사 사례로 특성을 밝히자는데 목적이 있다. 천주교는 1831년 조선교구로 설정된 이래 1600년 이상을 교구체제로 유지해 왔기 때문이다. 둘째 지방자치제가 실시됨에 따라 대다수의 인허가 업무가 중앙에서 지방으로 이전 되었다는 것과 지역사회문제는 지역사회 차원에서 해결해야 한다는 주민의식의 변화도 지역사회 중심교화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중앙총부 중심체제로 운용해 온 교화 교육 사회사업의 관행이 교구차원에서 다시 정착되기 까지는 상당한 시행착오를 겪어야 할 것도 문제다. 교구장의 리더쉽에 따라 성공의 시기가 좌우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사회봉사 프로그램이야말로 지역사회행정과 지역사회문제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지역사회 교화의 실마리를 풀어내는 데에도 중요한 변수가 되리라고 본다.
참고문헌
◈ 김미숙·박민정, 종교가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 노년학 통권 33호, 한국노년학회, 2000
◈ 김용태, 우리나라 사회복지에 있어서 천주교회의 위상정립과 역할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 곽효문, 기독교사회복지론, 제일법규, 2000
◈ 서울 가톨릭사회복지회, 21세기 한국 가톨릭 사회복지의 전망, 1996
◈ 최무열, 한국교회와 사회복지, 나눔의 집, 2004
◈ 한상호, 가톨릭 교회와 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학 제11호, 1998
◈ G. 로핑크 저, 정한교 역, 예수는 어떤 공동체를 원했나?, 분도출판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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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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