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기술, 탁구] 탁구의 모든 것(탁구의 기원과 발전 및 탁구의 기술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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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탁구기술, 탁구] 탁구의 모든 것(탁구의 기원과 발전 및 탁구의 기술과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탁구의 정의

2. 탁구의 기원과 역사

3. 한국탁구의 역사와 발전

4. 탁구의 경기용품
(1) 네트
(2) 라켓
(3) 볼
(4) 테이블
(5) 경기장
(6) 조명

5. 탁구경기의 특성

6. 탁구의 기술
(1) 기본자세
(2) 스트로크
(3) 푸시
(4) 서브
(5) 스핀
(6) 리시브
(7) 드라이브
(8) 쇼트
(9) 로빙
(10) 스매시

7. 올바른 그립 사용방법

8. 그립의 종류
(1) 펜홀더 그립(Penholder grip)
(2) 세이크 핸드 그립(Shake hand grip)
(3) 중펜(중국식 펜홀드) 그립
(4) 시밀러 그립(Seemiller Grip)

9. 작전기술

10. 심판의 역할과 반칙
(1) 심판
(2) 반칙

11. 탁구의 주요 규칙들
(1) 엔드 및 서어브의 선택
(2) 서브
(3) 리턴
(4) 레트
(5) 에지 및 코너
(6) 포인트
(7) 엔드 및 서비스의 교체
(8) 서비스의 순서가 뒤바뀐 경우

12. 탁구의 효과

13. 탁구용어 정리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 결정타를 말한다. 보통 바운드의 정점을 포착하여 전력으로 쳐 넣는다.
스웨이드링 배(Swaythling Cup) : 세계 선수권의 남자 단체의 우승 팀에게 주어지는 컵으로서 영국의 스웨이드링경 부인으로부터 기증되었다.
스텐스(Stance) : 볼을 치기 위하여 자세를 갖출 때의 양발의 벌림을 말한다.
스톱(Stop) : 쇼트 타법의 일종. 타구의 힘을 멈추고 상대편 코트의 네트 가장자리에 가볍게 떨어뜨리는 타법을 말한다.
스트레이트코스(Straight course) : 사이드라인과 평행한 코스를 말한다.
스핀(spin) : 볼의 회전을 말한다.
시니어(Senior) : 35~45세의 경기자를 말한다.
시드(Seed) : 토너먼트 형식의 경기에서 강한 선수나 팀끼리 처음부터 대전하지 않도록 나누어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에지(Edge) : 코트의 가장자리 부분을 말한다.
에지볼(Edge ball) : 볼이 코트의 가장자리에 맞고 들어가는 것을 말하며 유효하다.
엑스피다이트 시스템(expedite system) : 촉진 룰이라고 한다. 1게임이 10분 경과한 경우는 그 시점에서 일단 중지하고 그 게임 및 그 이후에 하게 되는 게임에는 이 촉진 룰을 적용한다. 촉진 룰을 적용하는 방법은 서브한 볼을 리시브하는 선수가 최고 13회 반구 했을 때는 리시브한 쪽의 득점으로 한다. 촉진 룰의 경우 서비스는 한 개씩 한 뒤 교대한다
엔드(End) : 네트로 양분된 2개의 코트의 각각을 말한다. 또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서비스를 하느냐, 리시브를 하느냐를 가위 바위 보등으로 정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엔드라는 말을 사용한다.
엔드 체인지(end change) : 코트를 바꾸는 것 체인지 앤드와 같다. 한 게임이 끝날 때 또는 매치를 결정하는 최후의 게임 때 쌍방 중 어느 쪽이든 5점을 선취했을 때 앤드 체인지 한다
엔드라인(endline) : 코트의 뒤쪽 가장자리에 그어진 선으로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오도독스러버(Orthodox rubber) : 한 장으로 된 러버를 말한다.
올 라운드플레이어(All-round player) : 공수에 걸쳐 어떠한 기술이라도 폭넓게 구사할 수 있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인터피어(Interfere) : 상대가 게임을 못하게 하는 방해 행위, 고의적인 방해는 삼가야 함.
인플레이(In play) : 게임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로서, 서비스의 순간부터 득점이 되는 순간까지를 말한다.
임팩트(Impact) : 볼이 라켓에 닿는 순간.
전진 공격 : 앤드라인 가까이에서 공격하는 것으로서, 쇼트와 스매시가 주로 사용된다.
주니어(Junior) : 18세 이하의 경기자를 말한다.
주심 : 경기를 할 때 용구의 점검, 경기의 순서, 득점의 콜 등을 행하는 경기의 임원으로서, 그 경기의 최종적인 결정권을 갖는다.
촙(Chop) : 볼이 나는 방향에 대해서 역회전을 주는 타구법을 말한다.
커트(Cut) : 수비수가 뒤에서 상대의 볼을 역회전(후퇴 회전)을 걸어 넘기는 것.
커트 볼(Cut Ball) : 뒤로 되돌아 올 수 있게 회전이 걸린 볼을 말한다.
커트서비스(Cut service) : 볼에 역회전을 건 서비스를 말한다.
코트(Court) : 탁구대의 윗면을 말하며, 정확히 말하면 플레잉서어페이스(Playing surface)라고 한다. 테이블 위에 백선으로 둘러 쌓인것으로 크기는 앤드라인이 274cm, 사이드라인이 152.5cm, 테이블의 높이 76.2cm, 두께 2.5cm를 표준으로 하고, 경질의 목재로 만들어진다.
코오트매너(Court manner) : 경기 규칙에는 특별한 규정이 없으나, 당연히 선수가 지녀야 할 마음가짐이나 예의 및 동작을 말한다.
코올(Call) : 심판원이 득점을 알리는 신호.
콘솔레이션매치(Consolation match) : 비교적 빨리 패한 선수를 위로하기 위하여 행하는 패자끼리의 경기를 말한다. 그러나 패자 부활전과는 다르다.
크로스(Cross) : 코트 위를 대각선으로 타구하는 것. 자기 코트의 우측에서 상대 코트의 우측으로 보내는 경우를포어크로스라 하고, 자기 코트 좌측으로 보내는 경우를 백크로스라고 한다.
터치네트(Touch net) : 경기 중에 라켓이나 경기자의 몸이 네트에 닿는 경우를 말한다. 이 경우, 접촉된 플레이어의 실점이 된다.
테이블(Table) : 탁구대를 말한다. 참조 -> 코트
토스(Toss) : 서비스를 위해 손바닥에 놓은 볼을 위로 올리는 것. 또는 경기를 개시할 때 동전을 던져 올려 떨어진 동전의 앞뒤에 의해서 서비스나 엔드를 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가위 바위 보로 하는 경우도 많다.
톱(Top) : 바운드한 볼의 정점을 말한다.
톱스핀(Top spin) : 볼의 전진 회전을 말한다.
팔로우드로우(Follow through) : 임팩트 후, 라켓을 자연히 쳐들게 되는 동작을 말한다. 탁구의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중요하다.
페어(Pair) :복식 경기에 출전하는 2명의 선수를 말한다.
펜홀더그립(Pen holder grip) : 펜대를 잡듯이 라켓의 손잡이를 잡는 것을 말한다.
포인트(point) :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
푸시(Push) : 강한 쇼트로 밀어내듯이 공격적으로 반구하는 것
풋워크(Footwork) : 경기 중의 발의 동작을 말한다.
프리핸드(free hand) : 라켓을 잡지 않은 손
플레이싱(Placing) : 상대의 허를 찌르듯 예기치 않은 곳으로 스피드볼을 때려 넣는 것.
플릭(flick) : 네트에 가까운 볼을 테이블 위에서 손목을 사용하여 튕기듯이 타구하는 것.
하프발리(Half volley) : 자기의 코트에서 바운드한 볼을 정점까지 올라가기 전에 치는 타격 방법을 말한다.
항의권 : 경기에 있어서 심판의 판정에 불만이 있는 경우에 항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개인전일 때는 개인에게, 단체전일 때는 감독 또는 주장에게 항의권이 있다.
14. 참고자료
정청희, 탁구, 교학사
삼호미디어 편집부, 파워탁구교본, 삼호미디어
서림문화사 편집부, 탁구기법(실전), 서림문화사
  • 가격2,000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9.10.12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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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6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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