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 A+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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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탁구 A+ 완벽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탁구의 기원과 역사

2. 한국의 탁구 역사

3. 탁구 규칙
(1) 경기방법
(2) 경기시간 촉진 룰
(3) 승패의 결정
(4) 엔드(end) 및 서비스(service)의 선택
(5) 경기의 순서
(6) 서비스 규정
(7) 리턴의 규정
(8) 엔드(end) 및 서비스의 교대
(9) 득점이 되는 경우

4. 탁구 경기의 특징

5. 라켓 쥐는 방법(그립)

6. 탁구 기술
(1) 스트로크
(2) 푸시
(3) 스핀
(4) 로빙
(5) 서브
(6) 드라이브
(7) 쇼트의 기본자세
(8) 스매시

7. 탁구 시설 및 용구
(1) 네트
(2) 코트
(3) 라켓
(4) 지주
(5) 볼
(6) 테이블

8. 경기 작전

9. 탁구의 기본자세

10. 심판
(1) 심판과 부심의 역할
(2) 심판의 의무
(3) 심판장의 책임

11. 반칙
(1) 경고(옐로카드)
(2) 레드카드
(3) 일반사항

12. 탁구경기의 에티켓

13. 참고자료

본문내용

을 든 손을 봐야한다. 자기의 라켓을 굳게 잡고 자기 라켓이 탁구대보다 낮아지지 않도록 유의하며 탁구대 뒤쪽의 자기 앞에 자연스럽게 놓도록 한다.
10. 심판
(1) 심판과 부심의 역할
- 선수의 서비스 액션이 적법 여부 결정
- 서비스 한 볼이 네트에 닿았는지 여부 결정
- 선수가 볼을 방해했는지 여부 결정
- 랠리의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로 경기의 조건이 방해를 받았는지 여부 결정
- 연습시간, 경기 및 휴식 시간의 길이 결정
- 심판이나 부심 이 결정한 판단은 그 시합의 다른 임원이 변경할 수 없다.
- 부심이 1명인 경우 촉진 제도가 시행되고 있을 때는 별도의 임원이 스트로크 카운터의 역할을 해야 한다. 부심이 2명인 경우 각 부심은 리시버가 자기 쪽 테이블에 있을 때 스트로크 카운터를 맡도록 한다.
(2) 심판의 의무
- 장비 및 경기 조건의 수용가능성을 점검하고 결함이 있으면 심판장에게 보고
- 선수들이 볼의 선택에 합의하지 못하는 경우 볼의 임의 선택
- 서브, 리시브, 엔드의 선택에 대한 추첨 진행
- 신체적 장애의 이유로 서비스에 대한 규칙요건을 완화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결정
- 서브, 리시브, 엔드의 순서 조정과 잘못 시정
- 각 랠리에 대해 포인트와 렛을 결정
- 정해진 절차에 따라 득점을 부름
- 적시에 촉진 제도를 시행
- 경기의 지속성 유지
- 조언이나 행동 규정의 위반에 대 해 조치
- 부심은 경기 중에 있는 볼이 자신과 가장 가까이 있는 시합표면의 가장 자리에 닿았는지를 판단한다.
(3) 심판장의 책임
- 추첨진행
- 시간과 탁구대별로 매치 일정 조정
- 필요한 경우 경기 임원의 임명, 교체, 또는 권한정지
- 경기임원에 대해 대회 전 브리핑 실시
- 선수 대표들에 대한 적합성 점검
- 비상 사태 발생시 경기 중지 여부 결정
- 선수가 경기 도중 경기 장소를 떠나도 되는지에 대한 결정
- 규정된 연습시간을 늘려도 될 것인지에 대한 결정
- 선수들이 경기시 긴 운동복을 입어도 좋은지에 대한 결정
- 복장, 장비, 경기 조건 등의 수용 가능성을 포함하여 규칙이나 규정의 해석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결정
- 경기가 비상 연기될 경우 선수들이 연습을 해도 되는지 그리고 어디서 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
- 규정 위반이나 잘못된 행동에 대한 징계 조치 결정
- 대회 운영 위원회와의 협의를 통해 심판장의 의무 일부가 다른 사람에게 위임된 경우에는 위임된 의무와 피위임자 각각의 위치를 참가자들에게 알리고 필요한 경우에는 팀 주장에게도 알린다.
- 심판장은 경기시 항상 자리를 지켜야 한다.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판장은 심판, 부심, 또는 스트로크 카운터를 언제라도 교체할 수 있으나 교체된 임원이 자신의 권한에 따라 문제 상황에 대하여 이미 내린 결정은 변경할 수 없다.
11. 반칙
(1) 경고(옐로카드)
선수나 코치의 행동이 어떤 이유에서든 허용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되면 심판은 옐로카드를 든 다음 해당 선수나 코치에게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처벌받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 복식 조에서 어느 한 선수에게 주어진 경고는 두 선수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경고를 받은 선수가 두 번째로 규정을 어기는 행위를 한 경우 심판은 상대 방 선수에게 1점을 주며 이후 또다시 규정을 어기면 2점을 준다. 이때 매번 옐로카드 와 레드카드를 함께 치켜든다. 경고를 받은 코치가 두 번째로 규정을 어기는 행위를 한 경우 심판은 레드카드를 들어 코치를 경기장 밖으로 내보내야 하며 이렇게 축출된 코치는 단체전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돌아올 수 없다.
(2) 레드카드
이미 2포인트의 벌점이 있는 선수가 계속 잘못된 행위를 하거나 선수 또는 코치의 잘못된 행위의 정도가 심한 경우 심판은 경기를 중지시키고 즉시 심판장에게 보고한다. 심판장은 심판의 보고 유무에 관계없이 심한 부당 행위, 또는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매치, 대회, 전체 경기에 대한 해당 선수의 참가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이 때 심판장은 레드카드를 들어야 한다. 선수가 단체전 또는 개인전에서 2개의 매치에 대해 자격을 상실한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해당 단체 경기나 개인 전 참가 자격을 잃게 된다. 선수가 경기도중 상대방과 심판에게 알리지 않고 자신의 라켓을 교체한 사실이 적발되면 심판은 경기를 중단시키고 즉시 심판장에게 보고한다. 처음인 경우 심판장은 선수에게 경고를 주고 이후 그런 일이 있으면 선수의 자격을 박탈한다.
(3) 일반사항
선수들과 코치는 볼을 깨뜨리거나 라켓으로 탁구대를 치는 등 고의로 장비에 손상을 입히거나 무례한 언사를 하거나 지나치게 큰 목소리로 고함을 지르거나 고의로 볼을 경기 구역 밖으로 쳐버리거나 경기 임원에게 불손한 행위를 하거나 경기 중 조언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규정을 계속적으로 무시하는 등으로 상대방에게 부당한 영향을 주거나 관람객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거나 탁구에 대한 평판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해야 한다.
12. 탁구경기의 에티켓
① 규정된 운동복 및 운동화를 신고 간단한 복장을 한다.
② 항상 자기 라켓을 가지고 친다.
부득이한 경우 라켓주인의 허락을 받고 친다.
③ 탁구를 치기 전에 항상 서로 인사를 하며 예의를 갖춘다.
④ 탁구를 칠 때에 껌을 씹거나 모자를 쓰거나 주머니에 손 을 넣고 치는 등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을 금한다.
⑤ 탁구를 치다가 공이 외부로 흘렀을 경우 공을 먼저 주우러 가야되며 상대방이 주우러 갔을
경우 반 정도를 따라가 준다.
⑥ 공이 외부로 나가 옆 테이블로 들어갔을 경우, 방해가 되지 않게 밖으로 돌아서 주우러 간다.
⑦ 경기 중 네트나 에지를 했을 경우 '미안합니다' 또는 '죄송합니다' 라고 예의를 표한다.
⑧ 득점을 했다하여 너무 좋아하거나 큰소리로 웃지 않는다.
⑨ 선배나 후배와 칠 때도 기본예의를 갖추며 특히 下수와 칠 때에 최대한 성실하게 친다.
⑩ 경기가 끝난 후 서로 인사를 하며 게임결과에 깨끗이 승복한다.
13. 참고자료
정청희 저, 탁구, 동양문화사
정청희 김정수 공저, 탁구, 교학사
김충용 저, (파워)탁구교본, 삼호미디어
이방원 저, 탁구 table tennis, 국민체육진흥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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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4.03
  • 저작시기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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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9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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