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3D 애니메이션][3D 애니메이션 산업][3D][입체]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과 3D 애니메이션의 장점, 3D 애니메이션의 산업별 주요동향, 3D 애니메이션의 가치 심층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애니메이션][3D 애니메이션][3D 애니메이션 산업][3D][입체]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과 3D 애니메이션의 장점, 3D 애니메이션의 산업별 주요동향, 3D 애니메이션의 가치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애니메이션의 기초 이론
1. 애니메이션의 원리
1) 셀 애니메이션
2) 키 프레이밍과 인버트 위닝
3) 애니메이션의 단위
4) 동작의 시각적 원리
5) 컴퓨터 애니메이션과정의 개요
2. 스토리텔링
1) 시나리오
2) 비선형 스토리텔링

Ⅲ. 애니메이션의 변천과정

Ⅳ. 3D 애니메이션의 장점

Ⅴ. 3D 애니메이션의 산업별 주요동향
1. 영화산업
2. 게임산업
3. 인터넷 산업

Ⅵ. 3D 애니메이션의 가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전으로 게임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게임의 기능성을 향상시키는 측면에서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게임이 향후 게임산업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되며, 게임 벤더들은 고도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디스플레이 측면을 강화하고 있다. IDC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시장에서 452만 8,000대의 비디오게임 콘솔이 온라인 게임을 지원하며, 온라인 게임이 보편화됨에 따라 1억 218만 비디오게임 컨솔이 온라인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JPA는 게임의 기능성 및 현실성이 향상됨에 따라 82억 5,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게임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210억 7,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게임 관련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벤더로 Side Effects Software, Alias| Wavefront, WildTangent 등이 있다. Side Effects Software는 Proceed 제품으로 3D 애니메이션을 게임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실시간 변화기능을 제공한다. Alias|Wavefront는 Maya 제품으로 개임 개발자를 위한 3D 애니메이션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WildTangent는 Web Driver 제품으로 온라인 게임용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지원한다.
3. 인터넷 산업
인터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컨텐츠 강화 측면에서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자사 제품에 인터넷 기능을 추가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 벤더들과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벤더간의 제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 관련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벤더로 Pulse Entertainment, Metastream 등이 있다. Pulse Entertainment는 Creator, Producer제품으로 인터넷 3D 스트리밍을 지원하며, Metastream은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취향에 따라 제품의 색상, 모양 등을 변환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Ⅵ. 3D 애니메이션의 가치
3차원 애니메이션은 대부분이 사실적인 조명 및 그림자를 표현하는 부분에 치중해있다. 월트 디즈니의 에니메이션 영화 개미, 토이 스토리, 슈렉, 몬스터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복잡한 3차원 물체들에 사실적인 렌더링을 수행하여 구현된 애니메이션들이다. 그래픽스 학계 자체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사실적인 렌더링 분야가 그래픽스의 모든 분야로 생각하였다. 하지만 최근 몇 년부터 사람이 그린 듯한 효과, 즉 비사실적 렌더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비사실적 렌더링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이 그린 듯한 효과를 냄으로써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을 얻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효과를 3차원 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것은 가치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로저 새빈, 김한영 역 / 만화의 역사, 글논그림밭, 2002
문화관광부 /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서, 2001년도 정기국회 정책자료집 1, 2001
양지혜 / TV 창작애니메이션 제작 현황과 활성화 방안, 국회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 대토론회, 2001
이재현 /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커뮤니케이션북스
최봉현 /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방안, 산업연구원, 1999
황선길 / 애니메이션의 이해, 디자인 하우스, 1996
황의웅 / 애니메이션을 이끄는 7인의 사무라이, 서울: 시공사, 1998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10.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63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