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최근세 시대 (1800- 현재)
<신프로테스탄트 자유주의>
###칸트 (Immanuel Kant,1724-1804)
###헤겔 (Georg W.F.Hegel,1770-1831).
###실라이어마허 (Schleiermacher,1768-1834)
### 리츨 (Albrecht Ritschl,1822-1889)
###키에르케고우르 (Kierkegoard)
<3.케리그마적 신학>바르트에서 틸리히까지
### 카알 바르트 (Karl Barth)
<신프로테스탄트 자유주의>
###칸트 (Immanuel Kant,1724-1804)
###헤겔 (Georg W.F.Hegel,1770-1831).
###실라이어마허 (Schleiermacher,1768-1834)
### 리츨 (Albrecht Ritschl,1822-1889)
###키에르케고우르 (Kierkegoard)
<3.케리그마적 신학>바르트에서 틸리히까지
### 카알 바르트 (Karl Barth)
본문내용
모습을 강조.
c. 그의 세가지 인간적 실존론
ㄱ. 미적 실존. ㄴ.윤리적 실존. ㄷ.종교적 실존.
<3.케리그마적 신학>바르트에서 틸리히까지
### 카알 바르트 (Karl Barth)
(1) 생애
a. 1886년 바젤에서 출생.베른 (Bern), 베를린, 튀빙겐, 마르부르크 (Marburg
대학에서 수학.
b. 1911년 목사가 되어 농민과 노동자의 교회를 섬겼다.
c. 본 (Bonn)뮌스터 (Munster), 바젤 대학에서 교수 생활.
d. 나치 정부에 반대 투쟁하다가 교수직 박탈당함.
(2) 신학
a. 신관-ㄱ.하나님은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초월하신,거룩하신 분이다.
ㄴ.죄인된 인간을 긍휼히 여기시고 찾아오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ㄷ.인간을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의 자리로 올리려 하신다.
ㄹ.하나님은 도성인신 하신 그리스도에게서 계시되었다.
b. 성경관
ㄱ.성경에서는 하나님의 행위가 중요하며 인간의 행위는 하나님의 행위에 대
한 응답적 행위에 불과하다.
ㄴ.하나님의 주체성이 성경에 나타나 있다. 이것을 계시라고도 하고 하나님
의 말씀이라고도 한다.
ㄷ.계시와 말씀을 동일시하지 않았다.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이 성경은 사람
의 손을 빌어서 썼다는 점에서 계시와 말씀이 전적으로 일치할 수 없다.
c. 교회관-ㄱ.교회는 의롭다함을 입은 죄인들의 집단이다.그러므로 교회는 자기 약 한 것을 서슴없이 인정할 수 있을 만큼 강한 교회라야 한다.
ㄴ.교회의 권위와 자유는 말씀 아래 있다.
d. 속죄관-ㄱ. 인간의 도덕적 열의나 모험 정신으로 죄를 극복할 수 없다.
ㄴ. 하나님의 사죄 선포로 가능하다.
c. 그의 세가지 인간적 실존론
ㄱ. 미적 실존. ㄴ.윤리적 실존. ㄷ.종교적 실존.
<3.케리그마적 신학>바르트에서 틸리히까지
### 카알 바르트 (Karl Barth)
(1) 생애
a. 1886년 바젤에서 출생.베른 (Bern), 베를린, 튀빙겐, 마르부르크 (Marburg
대학에서 수학.
b. 1911년 목사가 되어 농민과 노동자의 교회를 섬겼다.
c. 본 (Bonn)뮌스터 (Munster), 바젤 대학에서 교수 생활.
d. 나치 정부에 반대 투쟁하다가 교수직 박탈당함.
(2) 신학
a. 신관-ㄱ.하나님은 만물을 지으시고 다스리시는 초월하신,거룩하신 분이다.
ㄴ.죄인된 인간을 긍휼히 여기시고 찾아오시는 사랑의 하나님이시다.
ㄷ.인간을 하나님의 거룩하신 영광의 자리로 올리려 하신다.
ㄹ.하나님은 도성인신 하신 그리스도에게서 계시되었다.
b. 성경관
ㄱ.성경에서는 하나님의 행위가 중요하며 인간의 행위는 하나님의 행위에 대
한 응답적 행위에 불과하다.
ㄴ.하나님의 주체성이 성경에 나타나 있다. 이것을 계시라고도 하고 하나님
의 말씀이라고도 한다.
ㄷ.계시와 말씀을 동일시하지 않았다.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이 성경은 사람
의 손을 빌어서 썼다는 점에서 계시와 말씀이 전적으로 일치할 수 없다.
c. 교회관-ㄱ.교회는 의롭다함을 입은 죄인들의 집단이다.그러므로 교회는 자기 약 한 것을 서슴없이 인정할 수 있을 만큼 강한 교회라야 한다.
ㄴ.교회의 권위와 자유는 말씀 아래 있다.
d. 속죄관-ㄱ. 인간의 도덕적 열의나 모험 정신으로 죄를 극복할 수 없다.
ㄴ. 하나님의 사죄 선포로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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