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기술, 태권도] 태권도의 모든 것(태권도의 역사와 규칙 및 기술과 정신,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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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태권도기술, 태권도] 태권도의 모든 것(태권도의 역사와 규칙 및 기술과 정신,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기원과 역사

3. 경기장 및 용구

4. 태권도 경기방법
(1) 경기 개요
(2) 득점과 경기결과의 판정

5. 경기의 규칙
(1) 선수의 호출
(2) 신체 및 복장점검
(3) 선수입장
(4) 경기의 시작과 종료
(5) 경기 진행의 절차
(6) 단체전 절차

6. 심판의 구성과 임무
(1) 주심의 임무
(2) 부심의 임무
(3) 배심의 임무

7. 태권도의 선수와 코치
(1) 선수의 자격
(2) 선수의 복장
(3) 선수의 의무사항
(4) 코치의 자격
(5) 코치의 복장
(6) 코치의 의무사항

8. 태권도의 기술
(1) 품새
(2) 겨루기
(3) 격파
(4) 호신술

9. 태권도인의 정신자세

10. 태권도 품새의 수련 및 분석

11. 태권도의 특성

12. 태권도의 의의와 목적
(1) 정신적 의의
(2) 육체적 의의
(3) 사회적 의의

13. 태권도 전문용어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표준화된 품, 단의 부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합겨루기
두 사람간의 학습과정을 실제 평가하는 방법이다. 공방의 기술 체계는 엄격하게 정해진 규율을 준수해야 한다. 현재는 국제기구인 세계태권도연맹의 경기 규정을 적용하여 시합겨루기가 평가되고 있다. 안전보호구를 착용하지 않고 겨루기를 할 때는 특히 상해에 유의해야 한다. 시합겨루기의 기본 요소는 기술, 체력, 전술 등이다.
십진품새
십진은 십장 사상에서 십장생을 의미하며 품새선 십(十) 자는 십장생의 근본사상과 십진법에 의한 무한대의 숫자 형성 그리고 무궁한 발전을 뜻한다. 동작은 주로 십장생의 수에 따른 열 가지 특수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부위
신체 부위에서 아랫도리의 준말로서 몸통의 아래부분을 칭한다. 대묘의 급소는 샅이다.
얼굴부위
얼굴부위는 쇄골 위의 목과 얼굴 부분을 말한다.
앞굽이
두 발의 너비는 한 족장(발바닥 길이) 정도이다. 뒷발의 내각은 약 30도이다.
앞축
발가락 전부를 위로 제쳤을 때 발바닥 앞 부분을 말한다. 주로 얼굴, 명치, 가슴, 옆구리, 하복부 등을 공격하는데 사용한다. 태권도에 있어서 다리와 발은 주로 공격에 사용되며 대부분의 신비로운 기술은 발로부터 나온다. 앞축은 발의 발바닥에서 발가락과 연결되는 부위를 말한다. 앞축은 앞차기와 돌려차기 등에 사용된다.
연습겨루기
두 사람간에 공격과 방어의 기술 체계를 자유겨루기 형태로 숙달하는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각종 안전보호대를 착용하지 않을 때는 직접 접촉 행위를 삼가하여 부상을 방지한다. 연습겨루기의 목적은 수련자의 기술을 향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의 활용 방법을 습득하는 데 있다.
오른겨룸새
겨루기 자세의 기본이 되며 차려서기에서 오른발을 한 걸음 뒤로 물러 딛고 선 자세를 말한다.
치기
팔을 이용하여 공격을 가할 때 힘은 몸통의 회전력 곧 원심력으로 행한다. 이때 팔굽을 굽히거나 편 채로 손이나 주먹의 이동이 원을 그리며 움직여 목표를 가격하였을 때를 치기라 한다. 치는 요령에 따라 안치기, 바깥치기, 내려치기, 앞에치기 등으로 구분된다.
천권품새
천권은 만물의 근원이며 우주 그 자체이기도 한 하늘이 가진 대능력을 의미한다. 품새선 ㅜ는 하늘에서 내리는 사람과 하늘의 뜻에 의한 사람 그리고 하늘로부터 힘을 받은 사람과 하늘을 받드는 사람인, 하늘 사람이란 뜻과 하늘과 사람이란 뜻을 함께 지니고 있다.
청,홍
세계태권도연맹 경기 규칙에 명시한 선수 위치에서 경기장 중심으로부터 좌우로 각 1미터 떨어진 곳에 우측을 청, 좌측을 홍으로 정하고 있다. 청을 청선수, 홍을 홍선수라 한다.
차기
공격기술 가운데 하나로 발의 여러 부위를 이용하여 목표를 향해 가격하는 방법이다. 차기는 주먹으로 지르기보다 훨씬 큰 위력을 나타낸다. 중요한 차기는 앞차기, 옆차기, 돌려차기, 뒤차기 등이다.
태백품새
태백은 한민족의 고대 국가인 단군 조선이 개국한 아사달(아씨땅)의 성산인 밝산을 의미하며 밝은 산은 얼과 전통의 근원이 신성함을 그리고 홍익 인간의 사상을 나타낸다. 품새선은 천 지 인을 뜻하는 공(工) 자이다.
특수동작
고난도 기술 체계로서 두가지 부위를 복합적으로 사용한 방법의 동작을 말한다. 주로 유단자 품새에서 사용되며 고단자 품새로 진행될수록 특수 동작을 많이 습득하게 된다.
평원품새
평원은 아득한 사방으로 넓게 펼쳐진 큰 땅을 의미하며 자연과 인간이 하나가 되고 본디(本)와 쓰임(用)에 따른 평화와 투쟁을 바탕으로 품새가 이뤄졌다. 품새선 일(一) 자는 평원의 본디와 바뀜을 뜻한다.
찌르기
손가락 끝으로 상대의 급소나 목표를 찌르는 것을 말한다. 찌르는 손의 모양에 따라 세워찌르기, 엎어찌르기, 제쳐찌르기, 가위손끝찌르기 등으로 구분된다.
일여품새
일여는 마음(정신)과 몸(물질)이 하나이면서 원리는 오직 하나뿐이라는 철리를 말한다. 점이나 선, 원이 하나가 된다는 뜻을 나타낸다. 태권도 수련의 완성은 궁극적으로 정신과 동작이 일체가 되는 깊은 무예의 진리를 깨닫자는 것이며, 그 정신이 바탕에 깔려져 있는 품새가 바로 일여이다. 품새선 만(卍) 자는 일여 사상을 나타내며 본(本), 체(體), 용(用)이 일치하는 무아의 경지를 뜻한다.
지르기
공격 기술 중의 하나로 주먹으로 목표를 향하여 팔을 뻗으며 주먹 이동이 주로 일직선으로 움직여 목표를 가격하는 방법이다. 공격부위에 따라 지르기의 명칭은 얼굴, 몸통,아래지르기가 있다.
주먹
공격과 방어 기술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네 손가락을 힘있게 구부려 손바닥에 주름이 생기도록 말아 쥔 다음, 엄지를 안쪽으로 구부려 인지와 중지 위에 놓는다. 이 주먹은 일명 바른주먹이라도 칭하고 지르기(공격)하는 데 사용한다.
지태품새
지태는 땅 위의 사람이 하늘을 향해 두 발을 딛고 선 지상인(地上人)을 의미하며 삶의 터전인 땅에서 두 발로 차고, 밟고, 뛰는 삶의 갖가지 양상을 동작으로 표현했다. 품새선 ㅗ는 땅 위에 선 사람을 뜻한다.
품새
품새란 공격과 방어의 기술을 일정한 틀에 맞추어 수련하는 기술체계이다. 품새는 품새선에 따라 수련하는데 품새선이란 품새를 할 때 발의 위치와 그 이동방향을 선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품새의 이름에 따라 심오한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품새를 수련하면 기본 기술의 숙달, 동작의 응용력 배양, 겨루기를 위한 기술 향상 등을 꾀할 수 있다.
한번겨루기
세번겨루기에서 발전한 형태로 기본 동작이 숙달된 유급자나 유단자들에 의해 실시되는 만춰겨루기 방법을 말한다. 지도자의 구령에 의해 수련하게 되며 두 사라이 스스로 공격자의 기합(물음)과 방어자의 기합(응답)을 통해 신속, 정확하게 숙달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한수품새
한수는 만물의 생명을 키워 주는 근원이 되는 한물을 의미한다. 한물은 생명의 탄생과 성장, 강함과 약함, 큰 포용력과 융화력 그리고 적응력을 나타낸다. 품새선 수(水) 자는 물과 민족의 핏줄인 한가람 그리고 커짐을 뜻한다.
14. 참고자료
이학식, 태권도 교본, 바른길
강원식, 태권도 현대사, 보경문화사
국기원, 국기 태권도 교본, 오성출판사
강원식·이경명, 우리 태권도의 역사, 상아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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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20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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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7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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