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종교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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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종교개혁(宗敎改革)의 정의
2. 종교개혁의 배경과 원인
1) 종교개혁의 배경
2) 종교개혁의 원인
3. 루터의 봉기
4. 프로테스탄티즘의 확산
1) 잉글랜드
2) 스위스와 프랑스
5. 종교 개혁의 결과와 의미

본문내용

후반으로부터 17세기 전반까지 약 1세기에 걸친 종교
전쟁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 피비린내 나는 종교전쟁을 치루는 동안에 사람들은 점차 종교적
관용(寬容)의 중요성을 깨닫게되고, 중세와는 달리 정치문제나 경제문제가 종교보다 앞서게 되었
다. 루터파, 칼뱅니즘, 영국 국교회 등 주요한 종교 개혁운동만을 들어보더라도 서로 그 성격이
다르다. 그러나 이들은 다같이 프로테스탄티즘이라고 부르는 것은 매우 타당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모두가 사실에 있어 ‘항의하는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중세교회나 교황의 권위에
반항하고 개인의 양심과 자유에 호소하였다. 그들 자신은 후에 각각 교회조직을 갖추고 권위를
세우려고 하였으나 종교개혁 운동의 발달은 기존권위(旣存權威)기존제도(旣存制度)에 대한 항거였
다. 종교개혁은 각 개인에게 그의 내부의 소리,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권고하였다. 그
럼으로써 종교개혁은 르네상스와는 다른 의미에서 인간의 개성을 해방시켰다. 종교개혁은 어디까
지나 종교적인 운동이요, 신앙문제가 그 중심이었다. 프로테스탄티즘은 순수한 내면적인 신앙을
찾아 신과 인간을 직결시킴으로써 중세교회의 모든 권위를 부정하고 그 보편적 지배에 종지부를
찍었다. 그 결과 봉건사회의 해체와 더불어 성장하고 있던 근대적인 요소, 즉 근대국가초기자본
주의인간중심의 세속적 문화 등의 발전을 간접적으로 자극하고 그 장해물을 제거하는데 공헌하였
다.
카톨릭교회는 종교개혁이 정신적문화적 공동체로서의 유럽의 통일을 파괴하였다고 비난하지마
는, 중세적인 통일의 해체는 어느 정도 불가피한 일이었고, 카톨릭 교회도 변화하는 사태에 대응
할 스스로의 내부적인 개혁으로서 미연에 종교개혁을 방지하지 못한 책임을 회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카톨릭 교회는 종교개혁이 기정 사실화한 후에야 비로소 1545~1563년에 트리엔트
(Trient) 종교회의를 열고 스스로의 내부적인 개혁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이른바 ‘가톨릭개혁’
(Counter-Reformation)으로 알려진 카톨릭교회의 노력은 기독교 세계의 분열과 자유롭고 세속적
인 근대사회나 근대문화의 발전을 막지 못했다.
※ 참고 문헌
『서양 문명의 역사 Ⅱ』, E.M. 번즈 외 2인 공저, 소나무, 1994
『종교개혁-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올리비에 크리스텡, (주)시공사, 1998
『세계교회사(하) 종교개혁 및 현대편』, 얼 E 케이른즈, 은성, 1995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11.03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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