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인생의 근본 문제는 이성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신의 구원과 은혜를 통해서 가능 - 인간은 신의 피조물, 신의 의지를 추구
사회의 크리스트교화 ⇒ 교육도 종교의 지배, 영향
자연적 성정, 인간적 흥미 억제, 개성의 발현이나 미적 개발은 죄악시(인간이 사회의 주체가 아님 - 문화의 발전 더딤 ⇒중세는 문화적 암흑기)
대체로 교육에서 지적 요소는 배제, 교육은 단련, 수련의 의미 - 교육은 경건한 신앙심과 도덕성 강조, 내세의 준비 ⇒ 그리스, 로마시대의 개성적, 자유주의적 교육, 실제적, 사회적 교육은 약화
사회의 크리스트교화 ⇒ 교육도 종교의 지배, 영향
자연적 성정, 인간적 흥미 억제, 개성의 발현이나 미적 개발은 죄악시(인간이 사회의 주체가 아님 - 문화의 발전 더딤 ⇒중세는 문화적 암흑기)
대체로 교육에서 지적 요소는 배제, 교육은 단련, 수련의 의미 - 교육은 경건한 신앙심과 도덕성 강조, 내세의 준비 ⇒ 그리스, 로마시대의 개성적, 자유주의적 교육, 실제적, 사회적 교육은 약화
본문내용
서양의 중세: 서로마 제국이 멸망한 후(AD476)부터 동로마제국이 멸망할 때까지(AD1453)의 기간
중세 문화의 근간 : 크리스트교(神 중심주의) (vs. 인간중심, 인간본위) - 세속적 권력을 종교로 대체
중세교육은 대체로 십자군 전쟁을 기준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분
- 중세 전기는 교육의 내용과 실제를 크리스트교 사상이 지배하던 크리스트교 교육의 시기(1~11C)
- 중세 후기는 십자군 전쟁 이후 문예부흥 직전까지 세속적 교육을 전개한 시기(9~15C)
인생의 근본 문제는 이성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신의 구원과 은혜를 통해서 가능 - 인간은 신의 피조물, 신의 의지를 추구
사회의 크리스트교화 ⇒ 교육도 종교의 지배, 영향
자연적 성정, 인간적 흥미 억제, 개성의 발현이나 미적 개발은 죄악시(인간이 사회의 주체가 아님 - 문화의 발전 더딤 ⇒중세는 문화적 암흑기)
대체로 교육에서 지적 요소는 배제, 교육은 단련, 수련의 의미 - 교육은 경건한 신앙심과 도덕성 강조, 내세의 준비 ⇒ 그리스, 로마시대의 개성적, 자유주의적 교육, 실제적, 사회적 교육은 약화
중세 문화의 근간 : 크리스트교(神 중심주의) (vs. 인간중심, 인간본위) - 세속적 권력을 종교로 대체
중세교육은 대체로 십자군 전쟁을 기준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분
- 중세 전기는 교육의 내용과 실제를 크리스트교 사상이 지배하던 크리스트교 교육의 시기(1~11C)
- 중세 후기는 십자군 전쟁 이후 문예부흥 직전까지 세속적 교육을 전개한 시기(9~15C)
인생의 근본 문제는 이성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신의 구원과 은혜를 통해서 가능 - 인간은 신의 피조물, 신의 의지를 추구
사회의 크리스트교화 ⇒ 교육도 종교의 지배, 영향
자연적 성정, 인간적 흥미 억제, 개성의 발현이나 미적 개발은 죄악시(인간이 사회의 주체가 아님 - 문화의 발전 더딤 ⇒중세는 문화적 암흑기)
대체로 교육에서 지적 요소는 배제, 교육은 단련, 수련의 의미 - 교육은 경건한 신앙심과 도덕성 강조, 내세의 준비 ⇒ 그리스, 로마시대의 개성적, 자유주의적 교육, 실제적, 사회적 교육은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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