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차례 -
I. 서론
II. 본론
1. 이브와 성모 마리아
2. 이미지 변화에 대한 사회 및 종교사적 고찰
III. 결론
I. 서론
II. 본론
1. 이브와 성모 마리아
2. 이미지 변화에 대한 사회 및 종교사적 고찰
III. 결론
본문내용
했다. 이들이 의도했던 바는 작품 감상자들에게 중세 교회의 특정 교리를 전달 내지는 주입하고자 했던 것이다. 작품을 둘러싸고 있던 당대의 사회적 조건을 생각해보아야 중세 예술에 대한 심층적이고 총체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중세 예술은 교회와 같은 권력 집단의 이데올로기적 무기였고, 권력은 지식을 통제하고 사회적 담론을 형성하였다. 예술에 나타난 여성상에 관한 분석은 중세 봉건사회의 남성중심적 사회 구조를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로마네스크 시대의 성직자들은 부정적 여성관을 피력하고자 특정 이미지를 부각시키고(이브적 이미지), 이러한 여성 이미지를 감상자에게 고정화시키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교회의 여성관은 12세기부터 사회적 변화에 상응해 서서히 변모하기 시작했다. 작품 속에서 여성에 대한 관대함이 보여지기 시작했다. 교회 예술도 12세기의 현실적 변화를 따라야 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는 남성 주도의 예술적 변화였음을 다시 한번 더 상기해야 할 것이다. 여성들의 '자기표현'을 위한 공간은 매우 제한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차용구, 「서양 중세 로마네스크와 고딕예술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서양중세사연구』, 7집, 2000, 145-167.
참고문헌)
차용구, 「서양 중세 로마네스크와 고딕예술에 나타난 여성의 모습」『서양중세사연구』, 7집, 2000, 145-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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