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연히 창이 많아지게 되었으며, 내부 조명이 좋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스테인드 글라스라는 형식의 예술이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되었다. 스테인드 글라스를 통해 마음의 눈으로 보는 빛의 세계와 어둠을 밝혀주는 세계, 즉 신의 세계를 체험하게 되었으니 이것이 바로 앞에서 언급한 프로티누스의 철학과 상통하는 부분이다. 그에 의하면 가시적 세계의 미는 비가시적 세계의 미의 반영이다. 또한 실재가 연속적인 일련의 평면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들 각각은 존재의 중심 광원으로부터 보다 멀리 있으며, 각각이 어떤 의미에서 보다 가까운 것들의 모방이라면 모든 미들은 희미하긴 해도 자기들이 암시하는 절대미와 궁극적으로 연계되어 있음이 분명하다. 그리하여 모든 수준에서 미는 신과 친족관계에 있다는 어떤 의식이 영혼 속에 현존하고 있는 것이다. 먼로 C.비어슬리, 위의 책, pp.90-92 참고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중세의 성당건축은 우리들에게 백과사전적인 가르침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당시의 성직자들은 글을 읽을줄 모르는 사람들, 무지몽매한 사람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이러한 예술의 힘을 뚜렷이 인식하고 있었다. 성당에 새겨진 조각과 스테인드 글라스의 신비로운 효과에 의해 다양한 계급, 계층의 사람들은 하나가 됨을 느낄 수 있었고, 이것이야 말로 사도 바울이 얘기한 ‘인간은 신 안에 살고 행동한다’는 것이 아닐 수 없다. Emile Male은 ‘Mirror of History’에서 바로 이러한 점을 정확히 포착해 낸 동시에 도상의 표상적인 알레고리를 통해 중세미술의 풍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참고문헌
곰브리치, 최민 譯, 서양미술사 열화당, 1977
E.M.번즈, 박상의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Ⅱ, 소나무, 1987
H.W.Janson, 李潤洙 외 譯,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
John Macqueen, 宋洛憲 譯, 알레고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0
J.R.와인버그, 康英啓 譯, 중세철학사, 민음사, 1984
먼로 C. 바이슬리, 이성훈 외 옮김,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Emile Male, Reigious Art, Princeton University, 1949
Hugh Honour & Jhon Fleming, A World History of Art, Laurence King, 1982
Jack A.Hobbs & Robert L.Duncan, Arts in Civilisation, London, 1989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중세의 성당건축은 우리들에게 백과사전적인 가르침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당시의 성직자들은 글을 읽을줄 모르는 사람들, 무지몽매한 사람들을 가르치는데 있어 이러한 예술의 힘을 뚜렷이 인식하고 있었다. 성당에 새겨진 조각과 스테인드 글라스의 신비로운 효과에 의해 다양한 계급, 계층의 사람들은 하나가 됨을 느낄 수 있었고, 이것이야 말로 사도 바울이 얘기한 ‘인간은 신 안에 살고 행동한다’는 것이 아닐 수 없다. Emile Male은 ‘Mirror of History’에서 바로 이러한 점을 정확히 포착해 낸 동시에 도상의 표상적인 알레고리를 통해 중세미술의 풍부한 이해를 돕고 있다.
참고문헌
곰브리치, 최민 譯, 서양미술사 열화당, 1977
E.M.번즈, 박상의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Ⅱ, 소나무, 1987
H.W.Janson, 李潤洙 외 譯,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
John Macqueen, 宋洛憲 譯, 알레고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0
J.R.와인버그, 康英啓 譯, 중세철학사, 민음사, 1984
먼로 C. 바이슬리, 이성훈 외 옮김, 미학사, 이론과 실천, 1987
Emile Male, Reigious Art, Princeton University,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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