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 론
■ 본 론
▲ 브랜드의 한계
● 브랜드는 진부하고 더 이상 신비하지 않다.
● 브랜드는 새로운 소비자를 이해하지 못한다.
● 브랜드는 형식의 노예가 되었다.
▲ 감성의 중요성
▲ 감성의 종류
● 1차 감성
● 2차 감성
▲ 러브마크
● 러브마크와 브랜드 관리의 차이점
▲ 러브마크의 전략적 방안
● 존경
● 신비감
● 감각
● 친밀감
▲ 러브마크 매트릭스
● 사랑과 존경의 좌표 축
■ 결 론
■ 본 론
▲ 브랜드의 한계
● 브랜드는 진부하고 더 이상 신비하지 않다.
● 브랜드는 새로운 소비자를 이해하지 못한다.
● 브랜드는 형식의 노예가 되었다.
▲ 감성의 중요성
▲ 감성의 종류
● 1차 감성
● 2차 감성
▲ 러브마크
● 러브마크와 브랜드 관리의 차이점
▲ 러브마크의 전략적 방안
● 존경
● 신비감
● 감각
● 친밀감
▲ 러브마크 매트릭스
● 사랑과 존경의 좌표 축
■ 결 론
본문내용
축
High respect + Low love
= 브랜드
High respect + High love
= 러브마크
(사랑)
Low respect +Low love
= 일용품
High love + Low respect
= 유행
(존경)
■ 결 론
러브마크에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은 과연 러브마크가 기존의 마케팅 철학을 발전시킨 것인지, 아니면 일종의 패러다임인지이다.
나는 러브마크가 갑자기 등장한 혁신적인 신 개념이라던가, 기존과는 전혀 다른 패러다임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미 ‘파워 브랜드’ 들, 즉 글로벌 탑 브랜드들은 은연중에 러브마크의 핵심 개념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나이키, 노키아, 닌텐도, 다이슨, 도요타, 디즈니, 레고, 리바이스, 맥도날드, 아마존, 애플, 코카콜라 등)
위대한 브랜드는 러브마크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서 러브마크의 주요요소(신비감, 감각, 친밀감)의 비중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이다.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어떤 브랜드는 두 가지 요소를, 또 어떤 브랜드는 한가지의 요소에 집중적인 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여기서 우리가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러브마크의 개념이 어느 날 갑자기 새롭게 등장한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잠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다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 잠재적인 러브마크의 요소를 끄집어 내지 못했을 뿐이고, 반대로 글로벌 탑 브랜드들은 누군가가 그것을 직접적으로 가르쳐 주고 이끌어 주지는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고객과의 관계 속에서 러브마크를 체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러브마크의 중요점과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느 기업이나 막연히 느끼고 있던 브랜드의 한계점이 이제는 하나의 명확한 개념으로 우리에게 다가와서 이전까지 손으로 잡을 수 없던 부분을 이제는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러브마크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람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이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감성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결국 사람은 감성의 힘에 의해 결정하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적 접근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시켜 준다.
※ 참고자료
러브마크 : 브랜드의 미래 (케빈 로버츠, 2005, 도서출판 서돌)
High respect + Low love
= 브랜드
High respect + High love
= 러브마크
(사랑)
Low respect +Low love
= 일용품
High love + Low respect
= 유행
(존경)
■ 결 론
러브마크에서 우리가 한 가지 생각해야 할 것은 과연 러브마크가 기존의 마케팅 철학을 발전시킨 것인지, 아니면 일종의 패러다임인지이다.
나는 러브마크가 갑자기 등장한 혁신적인 신 개념이라던가, 기존과는 전혀 다른 패러다임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미 ‘파워 브랜드’ 들, 즉 글로벌 탑 브랜드들은 은연중에 러브마크의 핵심 개념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나이키, 노키아, 닌텐도, 다이슨, 도요타, 디즈니, 레고, 리바이스, 맥도날드, 아마존, 애플, 코카콜라 등)
위대한 브랜드는 러브마크라고 할 수 있다. 다만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서 러브마크의 주요요소(신비감, 감각, 친밀감)의 비중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이다.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어떤 브랜드는 두 가지 요소를, 또 어떤 브랜드는 한가지의 요소에 집중적인 힘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여기서 우리가 유추해볼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러브마크의 개념이 어느 날 갑자기 새롭게 등장한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잠재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다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그 잠재적인 러브마크의 요소를 끄집어 내지 못했을 뿐이고, 반대로 글로벌 탑 브랜드들은 누군가가 그것을 직접적으로 가르쳐 주고 이끌어 주지는 않았지만 자연스럽게 고객과의 관계 속에서 러브마크를 체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여기에 러브마크의 중요점과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느 기업이나 막연히 느끼고 있던 브랜드의 한계점이 이제는 하나의 명확한 개념으로 우리에게 다가와서 이전까지 손으로 잡을 수 없던 부분을 이제는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러브마크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람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이다.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감성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결국 사람은 감성의 힘에 의해 결정하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감성적 접근은 기업과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시켜 준다.
※ 참고자료
러브마크 : 브랜드의 미래 (케빈 로버츠, 2005, 도서출판 서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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