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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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독일 표현주의
(1)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의 독일 상황과 영화시장
(2) 전후 독일영화 장르의 특징
2. 칼리가리 이전의 초기 독일 영화
3. 독일영화계의 상황
4. 표현주의의 생성과 대표적인 작품들
(1) 독일 표현주의의 생성원인
(2) 독일 표현주의 대표작품
ⅰ) 칼리가리박사의 밀실
ⅱ) 노스페라투
ⅲ) 메트로폴리스
5. 독일 표현주의의 몰락
(1) 표현주의 운동의 종말
(2) 새로운 객관성
6. 독일 표현주의의 의의
7. 뉴 저먼 시네마 New German Cinema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영화사들을 분리시킴으로써 독일의 영화적 터전이 미약해진 것이다. 그런 상태에서 무차별적으로 수입된 헐리우드의 영화들은 독일 영화를 고사시키기에 충분했다. 게다가 연합국이 다양성을 추구한다는 미명 하에 독일의 중앙 집중적인 협동조합 노조를 해체시켜 제작 분야가 희생 불능의 상태로 약화되었다. 그 결과 제작, 배급, 흥행으로 이루어진 영화 산업 중, 배급이 주도권을 쥐게 되었고 대다수의 배급 구조는 미국 회사에 의해 장악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과거의 영화 전통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독일 젊은 세대들의 의식이 ‘새로운 영화 에 대한 갈망’으로 등장했고 거기에는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운동이 영향을 주었다. 알렉산더 크루게 Alexander Kluge 와 25명의 젊은 영화인들은 단편 영화제의 기회를 빌어 마침내 새로운 독일 영화를 위한 선언을 채택하게 된다.
‘선언’으로 시작한 뉴저먼 시네마는 영화 재정에 있어서 TV 방송국(ARD, ZDF)과 “청년 독일 영화 관리국 Kuratorium Junger Deutscher Film”이라는 비영리 단체의 도움을 받았다. 몇 년 뒤 재원이 바닥나자 새롭게 제정된 지원책 2년 내에 50만 마르크의 수입을 올린 영화에만 지원.
에 의해 유명 무실해졌다. 그후 여러 영화 감독들이 모여 “작가 영화 제작사 Filmverlag der Autoren”를 설립하여 TV방송국과의 협력 하에 공동으로 제작비를 부담하게 됐다.
또 뉴저먼 시네마는 TV의 제작 지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피터 한트케, 귄터 그라스, 괴테, 입센, 브레히트 등의 원작을 각색하여 지성적이고 사색적인 영화를 만들었고 감독들중에는 정치학과 사회학을 공부한 사람들이 많아 영화 속에서 어떤 것을 다루더라도 그들의 사회적, 정치적 발언이 공통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들의 스타일은 흑백필름의 사용, 연극적 셋트, 로케이션의 최소화, 조명의 배제, 현대적 이야기의 채용, 기존음악 사용, 인물의 최소화 등을 통해 건조하고 암울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뉴저먼 시네마는 네오-리얼리즘 Neo-Realism, 누벨 바그 Nouvelle Vague 로 이어져 오는 예술 영화 운동의 맥을 계승하였고, 작가 영화가 산업적으로 독립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사회, 정치적으로 진지하게 발언하는 영화의 가능성에 대해 탐구하였고, 독일 영화의 르네상스를 이룬 점에서 큰 성과로 평가된다. 그러나 관객들이 감독들의 의도대로 따라 주지 않았기 때문에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그 흐름이 약화되어 해체되었다.
독일영화의 소생을 가져왔던 뉴저먼 시네마는 ‘자유주의 시대의 산물’ 이며, 정치적 계몽과 예술적 혁신을 추구한 점에서 1920년대 모더니즘 예술의 연장선상에 있다. 무엇보다도 뉴저먼 시네마는 영화라는 매체가 오락과 현실묘사의 도구를 넘어서 정치적 발언력을 갖고 역사적 문제들에 대해 논의하고 관객과 지적인 소통을 추구함으로써 영화의 표현력과 지평을 확대시켰다는 점에서 성과가 있다. 뉴저먼 시네마의 정치적 성격은 독일의 현대사 진행에서 생겨난 필연적인 결과였고, 이런 점이 네오-리얼리즘이나 누벨 바그와는 다르게 뉴저먼 시네마를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Ⅲ. 결 론
다양한 전략을 통해 할리우드와 성공적으로 경쟁하며 독일영화의 전성기를 구가했던 독일의 영화는 나치의 집권과 2차 대전을 거치면서 쇠퇴의 길을 걸어야 했다.전쟁으로 인한 영화 산업기반 인프라의 붕괴는 헐리우드의 독주에 길을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독일영화계의 무엇보다도 큰 손실은 고급인력의 해외 유출이라고할 수 있을 것이다. 나치즘 압력으로 유대인 감독, 자유주의적 감독, 배우, 기술자들이 미국의 헐리우드로 이주했다. 감독인 에른스트 루비치, 프리드리히 빌헤름 무르나우, 프리츠 랑, 듀퐁, 레오 브린스키(시나리오 작가), 에리히 폼머(제작), 칼 프로인트(촬영 기사), 에밀 야닝스(배우)등 약2000명의 영화인이 해외로 망명하였고, 이들 중 대부분은 헐리우드로 진출하여 헐리우드의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웠다. 이 망명영화인들의 대부분은 다시는 독일로 돌아와 영화작업을 하지 못하였다.
독일 표현주의 영화는 표현주의 미술의 특징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표현주의 미술의 특징인 내면세계의 표출과 그로인한 선, 형태, 색채 등의 왜곡이 표현주의 영화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 표현주의에 의해 공포영화는 급진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브람 스토커 원작을 최초로 영화화한 <노스페라투(Nosferatu)>는 당시 독일 영화계에서 유행하던 표현주의를 표방한 것으로 훗날 나오는 공포영화들의 원형이 되었다.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표현주의 영화의 효시작일 뿐만이 아니라 전위영화의 효시작이기도 하다. 1940년대의 필름 느와르 영화 또한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을 받았다. 이는 1930년대 미국으로 넘어간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작가들에 의해서 두드려졌다. 필름 느와르에서‘느와르’는 프랑스어로 ‘검다’라는 뜻이다. 즉, 다크 필름(dark film)을 의미한다.
독일의 전쟁패배로 인한 정치적 혼란과 경제적인 어려움은 독일인들에겐 결코 바라보고 싶지 않은 현실이었다. 인간은 이럴 때 환상적이고 초현실적인 것으로의 도피를 꿈꾼다. 결국 이러한 당시 독일인들의 욕구에 제대로 맞아 떨어진 것이 독일 표현주의 영화였다.
○ 참고문헌
·문화학교서울.‘독일 표현주의’,‘뉴저먼 시네마’「불타는 필름의 연대기」,
문화학교서울, 1995.
·Bordwell, D.원저, 크리스틴 톰슨 외,‘1920년대의 독일’,
「세계영화사1(1880S-1929)」, 주진숙외 역, 시각과 언어, 2000.
·임정택 외. ‘독일표현주의 영화’,「세계영화사 강의 - 초기 영화에서 아시아 뉴웨이브까지-」,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르네 프레달.‘독일 표현주의’,「세계영화 100년사」, 김희균 역,
이론과 실천, 1999.
·피종호, ‘뉴저먼 시네마의 정치적 미학 ’,「유럽영화예술」,
한울 아카데미,2003.
·남완석,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문학과 영상 제4권 1호,
문학과 영상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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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03
  • 저작시기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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