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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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기림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1930년대 시사적 요구와 김기림
2-2 서구 모더니즘 문학 : 흄과 파운드를 중심으로
2-3 김기림의 모더니즘

3. 결론: 김기림 모더니즘의 의의

본문내용

이 탄, 『한국 현대시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한계전 외,『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지성사, 1998.
별첨 - 김승희, 「김기림의 <기상도>」(『현대시 텍스트 읽기』, 태학사, 2001)
김승희는「김기림의 <기상도>」라는 글에서 장시「기상도」를 하나의 발화 상황(누구의 말, 누구에게 말해지는것)으로 보고 독백성: 다성성=서정시 : 서사의 대립으로 보는 바흐친의 이론에 따라 분석한다.
바흐친은 문학의 장르를 발화 상황(대화냐 독백이냐)에 따라 나누었는데, 시에는 오직 시인에 의해 통제된 단일한 의식이나 목소리만이 지배적으로 나타기 때문에 단성적이고 오직 하나의 진리, 의도만이 개입하는 독백성을 띠기 쉽다고 한다. 하지만 서사시는 소설보다는 못하지만 다성적 차원을 지닐 수 있다고 한다. 바흐친의 이론을 대입하여 작품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기상도」는 크게는 태풍과의 대화를 작품의 배경으로 가지고 있으며, 작품 내부적으로 살펴보아도 여러 계층, 인간 군상들, 반제국주의적 담론, 반기독교적 담론 등의 다양한 목소리가 울려 퍼지는 다성성을 풍부히 가진 서사적 양식의 장시이다.
2. 서사적 구조를 갖춘 이 작품은 1~4부: 발단ㆍ전개, 5~6부: 절정, 7부: 대단원으로 나눌 수 있으며, 1~6부까지는 대화관계(서사적 양식)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다가 7부에 오면 시적화자=시인으로 단성적, 독백적 목소리가 발화함으로써 작가와 화자가 밀착하게 된다.
3. 1~4부 : 「세계의 아침」「시민행렬」「태풍의 기침시간」「자취」
* 내용 - 태풍 내습으로 인한 외부적 상황 : 태풍이 내습하기 이전의 아름다운 아침 해협의
풍경에서 시작하여(세계의 아침) 각양각색의 국제적 인간 군상이 태풍에 의해 부유하는 모습 과 태풍으로 인한 위기 상황(시민행렬ㆍ태풍의 기침시간)과 서구에서 발생해 내습한 태풍이 동양 즉 중국대륙을 기습하는 상황(자취)으로 이어진다.
* 발화 양상 - 직접화법, 간접화법, 패러디, 풍자
* 시점 - 삼인칭 관찰자 시점
4. 5~6부 :「병든 풍경」「올빼미의 주문」
* 내용 - 외부적 상황에 대한 나의 응답 : 1부의 명랑하게 묘사되었던 해변의 풍경과 비교하여 보면 좋을 듯. 서양 제국주의로 표상되는 태풍이 휩쓸고 간 뒤의 황폐화된 현실과 태풍이 나 에게 남긴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냉소와 절망
* 발화 양상 - 은닉된 논쟁의 목소리 : 나와 또 하나의 나와의 논쟁을 통하여 자아 찾기로
* 시점 - 일인칭 화자 시점 : 나의 현실과 나의 물음(올빼미의 주문에서 등장)
5. 7부 : 「쇠바퀴의 노래」
* 내용 - 나의 독단적이고 역동적인 의지 : 나/세계, 동양/서양, 주/객의 광장적 대화관계 단절, 일방통행적으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선언함.
* 발화 양상 - 교조적 독백적 목소리 : 단정적 어조 사용, 권고형의 종결어미 사용. 이인칭(벗아) 을 대상으로한 대화 내용이 있지만 대화라기보다는 자기 다짐의 독백이라 볼 수 있다.
* 시점 - 작가로부터의 서술(작가와 화자의 밀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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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5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7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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