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그림형제와 샤를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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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Folk Tale 과 Fairy Tale

2. 그림형제 [Brueder Grimm]

3.페로 [Perrault, Charles, 1628.1.13 ~ 1703.5.15]

4. 그림 형제 동화의 목적

5. 샤를 페로 동화의 목적

6. 샤를 페로와 그림형제의 신데렐라 이야기 비교
▶작품면
▶내용면

7. 결론

본문내용

]
그림 형제 [Brueder Grimm]
잿더미 속에 사는 것을 스스로 선택한다.
*고대엔 화로를 지키는 임무가 여성들에게 통용되는 특권 계급들 중 하나였다. 또 어린이들에겐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긍정적 역할을 한다.
의붓언니들이 잿더미 속에서 자도록 시킨다.
*이와 같은 모습은 표면상으로는 학대를 상징하고 신데렐라의 행복한 위치로부터의 하락을 의미한다
무도회에 가고 싶은 맘을 감추고 스스로 언니들을 도와주기까지 하며 배웅까지 한 뒤에야 혼자서 운다.
언니들이 시키는 대로 도와주고 무도회에 가고 싶은 마음을 계모에게 알리고 부탁한다.
대모인 요정이 호박, 생쥐, 도마뱀 등을 이용해서 마차와 마부, 시종으로 바꾸고 초라한 옷도 예쁘게 바꾸며 유리 구두를 준다.
*만약 신데렐라가 공주로 변할 수 있다면 쥐들, 생쥐조차도 마부 등으로 변할 수 있다며 이야기를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이들을 조롱한다
계모가 무도회에 가게 해준다는 약속을 무시하자, 어머니 무덤가로 가서 울고 소리쳐 옷과 신을 얻는다.
*계모가 약속을 무시한 내용은 신데렐라의 행복한 결말의 당위성을 얻기위한 증명과정이며 소리쳐 옷과 신을 얻는 내용은 신데렐라의 적극적인 모습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2일에 걸쳐 무도회에 가며 밤 12시전에 나오라는 조건을 단다.
3일에 걸쳐 무도회에 가고, 조건은 없으며 집에 일찍 오는 건 신데렐라의 의지로 가족들에게 들키지 않기 위함이다.
왕자의 신하가 신데렐라를 찾아다니며 왕자와 신데렐라가 대면하기 전 대모가 신데렐라를 아름다운 옷으로 갈아 입힌다.
*이러한 내용 수정으로 정작 중요한 교훈적인 내용들이 누락된다
왕자가 직접 찾아다니며 신데렐라가 누더기 옷을 입고 나타난 것을 보고도 당황하지 않는다.
*왕자가 신데렐라의 외모에 개의치 않고 본연의 모습을 인정한다는 의미다.
결말에서 신데렐라는 언니들을 용서하고 그들을 사랑하고 싶어한다.
신데렐라를 못살게 굴었던 언니들은 새들에게 두 눈을 쪼이고 평생 장님으로 살아간다.
7. 결론
동화는 그 기원점에서부터 항상 동화작가가 내면화하고 있는 성적·계급적·민족적 가치관에 물들어 있었다. 동화의 역사에서 크게 자리 잡고 있는 페로와 그림형제의 동화도 역시 그러하다. 그림형제의 동화는 후진국 독일 부르주아의 나라 만들기(nation-building) 작업의 일환이었으며, 성차별적인 부르주아 계급의 세계관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려는 명백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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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3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3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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