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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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고대의 교육

중세시대의 교육

종교개혁기의 교육

18세기의 교육

본문내용

에 의하여 실현되는 것이다.
(2) 자기활동의 원리(자기표현의 원리) : 신성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타율적, 간섭적인 교육은 거부되어야 한다. 자기활동이란, 자기자신의 동기에 의하여 결정 되고, 자기자신의 흥미로부터 생기는 것이며, 자기 자신의 힘에 의하여 지지되는 것이다.
(3) 놀이 및 작업의 원리 : 작업적 놀이는 은물(아동이 신으로부터 부여받은 선물이라는 뜻)을 가지고,여러 가지 형태를 구성하는 탁상놀이이다. 은물을 통해 감각기관을 훈련하고, 우주의 이법을 깨닫고 신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 인간의 성장은 각 단계에 있어서 끈임없는 연속이며 단절이나 비약을 없다는 것이다.
(이 교육원리는 Dewey의 교육론에 큰 영향을 주었다.
34. 국가주의 교육
국가주의는 국가통제의 교육, 국가지원의 의무교육제도와 공교육제도의 발전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이 사상은 개인의 성장, 발달 이익보다 국가사회의 발전에 더욱 역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국가주의 교육사상가로 독일의 피히테, 슐라이어마허, 크리크 등이 있다.
1) 독일 : 19C 초에 이르러 초등교육의 의무교육이 확립되어, 무상의무교육을 가져오게 되었다.
2) 프랑스 : 훼리법에 의하여 무상교육, 의무교육, 세속교육이란 근대 국가의 공교육 제도를 확립하였다.
3) 영국 : 私學으로 출발하여 늦게 국민교육제도가 확립되었다.
4) 미국 : 1642년 메사추세츠주에 의무교육령을 발표하여 의무교육의 시도를 하여, 19C 중엽에 호레이스 만, 헨리 버나드 등에 의해 의무교육제도가 수립되었다.
35. 노작교육(勞作敎育)
노작교육은 '행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원리에 입각하여 학습을 확실히 하여 전인적 교육을 행함으로써 실천적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방법에 있어서 자발성의 존중은 인간을 활동적, 의지적인 것으로생각하는 것이므로 노작교육의 교육방법원리로 등장 한다. 노작교육의 원리는 정신활동을 중핵으로 하여근육적 작업에 중점을 두고 공작, 미술, 원예 등의 교과뿐 아니라 전 교과를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노작교육의 종류는 듀이의 수공근로주의, 부로스키의 생산학교 및 킬패트릭의 구안법 등이 있다.
36. 새 교육운동 :
20C의 새 교육운동은,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고, 경험적인 학습을 중시하는 한편, 교사 아동과의
인간적 결합을 통한 정의적 생활의 순화를 지향하는 운동이다.즉, 민주화에 지향하려는 새교육운동은 유럽 각국에서 학교교육 개조운동으로 일어나는데 Reddie의 新학교(영),도모랑의 新학교(프), Lietz의 전원학교(독), Kerschensteiner의 노작학교, Olsen의 지역사회학교(미) 등이다. 신 교육운동이 학교교육 내용에서 출발하여 다음 단계로 아동해방운동 즉, 듀이의 실험학교,엘렌케이의 아동의 세기,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등으로 나타난다.
37. 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
1) 교육목적 :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사용해서 어린이가 스스로 독립적으로 성장해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2) 교육내용 : 몬테소리의 교구는 어린이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활동을 위해 상호관련되어 있어야 한다.
3) 교육방법 :
(1) 교육환경의 구성 : 어린이의 발달적 욕구에 적절한 교육환경으로 어린이의 관심을 끓고 주의를 집중,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교구로 구성된,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2) 수업분위기 : 어린이들이 자신의 내적 욕구를 충족시킬 과제를 발견하기만 하면, 몰두하게 됨으로 교실은 조용한 수업분위기가 유지되어야 한다.
(3) 발달과정에 따르는 교육 : 어린이의 주된 교육목적은 잠재력 계발에 있는데 그것을 위해서는 신체, 정서, 사회, 능력이 함께 계발되어야 한다. 출생초기는 잠재력 발달, 출생 후 3년 이내는 세부인지, 양손 사용, 걷기, 언어획득에 민감한 시기라고 강조하였다.
(4) 교사의 역할 : 관찰자로서의 태도를 지닌다.
38. 엘렌케이(Ellen Key, 1849~1926) : 『아동의 세기』
1) 교육목적 : 아동의 개성을 신장시키고 인격을 존중하고 아동의 자연성에 의하여 지적, 도덕적, 창작적 운동을 발전시키는 데 있다.
2) 교육방법 : 아동의 교육은 소극적 교육이 되어야 한다. 아동은 존중되어야 한다.
그가 제시하는 가정학교로서의 미래학교는 학적부, 상벌, 시험이 없고, 남녀차별, 계급의 차도 없고, 교과서도 없고, 학습은 자유선택하며 강제로 가르치지 아니한다.
39. 듀이(John Dewey, 1859~1952)
* 저서 : 『학교와 지역사회』,『민주주의와 교육』,『경험과 교육』,『아동과 교육과정』,『나의 교육학적 신조』
1) 교육의 개념 :
(1) 교육은 생활이다.
(2) 교육은 성장이다.
(3)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4)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다.
2) 교육목적 : 교육목적을 생명의 발전으로 보고, 그것은 또한 생물자연의 요구라는 것이다.
3) 교육내용 : 생활경험에 필요한 가치적인 교과
4) 교육방법 : 논리성 교재의 심리화와 실용주의 입장에서 교재의 가치등급을 정하고 지식을 위한 지식교육을 배격하고 경험주의, 실용주의, 작업주의 등의 생활교육의 원리를 논하였다.특히 학습 지도면에서 '학생이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하는 것을 중요시했으며 여기에서 그는 문제해결학습을 주장하였다. 학습지도법의 문제는 결국 아동의 힘과 흥미의 발달 순서의문제로 돌릴 수 있다.
5) 교육학의 5가지 기본이념(『나의 교육학 신조』)
(1)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은 인류의 사회의식에의 참여이다.
(2) 학교란 무엇인가? : 학교는 개인을 사회화하는 기관이다.
(3) 교육내용은 무엇이 되야 하는가?
: 그것은 아동의 노력과 성과에 대한 무의식적인 통일과 배경을 주는 사회활동 그 자체이어야 한다.
(4) 가장 바람직한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 아동의 본성의 전개에 있어서는 능동적인 면이 수동적인 면보다 선한다.
따라서 능동적인 활동을 촉구하는 활동 학습(learning by doing)이 가장 좋다.
(5) 교육과 사회진보는 어떤 관련을 가야 하는 가?
: 교육은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가장 근본적인 수단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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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2
  • 저작시기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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