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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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사

2. 한국교육사

3. 상고시대의 교육

4. 삼국시대의 교육

5. 고려시대의 교육

6. 근대의 교육

7. 일본식민통치 시대의 교육

8. 삼국시대 교육사상가

9. 고려의 교육사상가

10. 조선의 교육사상가

11.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본문내용

을 위한 교육을 전개하였다.
4. 80년대의 교육
1) 인간중심 교육사조가 대두되었다.
2) 전인교육, 과학기술 교육, 국민정신 교육에 역점을 두었다.
3) 창조적, 도덕적 한국인의 육성에 역점을 두었다.
4) 통일대비 미래지향적 교육을 실시하였다.
5. 90년대의 교육
1) 시ㆍ도 광역단위의 교육자치제를 실시하였다.
2) 5, 6차 통합교육과정을 실시하였다.
3) 국제화, 개방화, 세계화 추구를 위한 교육을 전개하였다.
4) 창조적ㆍ도덕적 한국인의 육성에 역점을 두었다.
6. 최근의 경향
1) 수요자 중심교육으로의 변화.
2) 열린교육, 대안교육, 평생교육을 강조.
3) 정보화시대에 따른 변화에 대응하는 자세 배양.
4) 지속적인 교육 개혁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 삼국시대 교육사상가
1) 원효대사
(1) 홍익인간의 기본 이념 하에 자비·평등·신뢰의 사상을 고취하였다.
(2) 교육목적을 주체적 의식인에 두었다.
(3) 교육사상은 화쟁사상에 두었다.
(4) 불교의 대중화를 추구하였다.
(5) 평등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2) 설 총
(1) 군왕 훈계교육을 강조하였다.
(2) 비유법에 따른 강의를 전개하였다
(3) 이두문자를 정리하여 문자 계몽교육을 전개하였다.
(4) 교육적 인간상을 정직인에 두었다.
3) 원 광
(1) 화랑도 교육의 세속오계를 남겼다.
(2) 문무겸비된 애국적ㆍ도덕적 인간형성을 교육목적으로 삼았다.
◈ 고려의 교육 사상가
1) 안 향
(1) 성리학을 전래하였다.
(2) 섬학전이라는 장학재단을 설립하였다.
(3) 일용윤리사상을 주장하였다.
(4) 교육목적을 인재양성에 두었다.
(5) 교육방법을 지행합일에 두고 학생들에게 인격적 감화를 위한 교육을 전개하였다.
(6) 교육내용은 6경과 논어를 중시하였다.
2) 최 충
(1) 사립 고등교육기관인 12공도(문헌공도)를 설립하였다.
(2) 체육교육·무술교육을 중시하였다.
(3) 만상의 법칙을 '성'이라고 보고 우주의 법칙을 '이'라고 보았다.
(4) 교육이념을 유성불신동일관(儒性彿心同一觀)에 두었다.
(5) 교육방법은 교수 5단계를 통해 내용이해와 개성존중을 크게 중시하였다.
(6) 저서로 '호연론', '불심유성동일관', '심론' 등이 있다.
3) 이색
(1) 교육이념 : 불심유성통일관을 통한 심신성명의 구현
(불교의 진리와 성리학의 진리는 동일하다).
(2) 교육목적 : 문무겸비인의 교육 강조, 과거제도에 무과설치를 건의.
(3) 교육방법 : 개성존중의 교육 강조.
(4) 교수법 제시
(본문강의 의의논란 이동 분석 판별 이치적합 주지에 합치).
(5) 저서: '활연론'
4) 정몽주
(1) 고려말 정치·교육·사회 등의 개혁을 추구하였다.
(2) 교육이념을 치지궁행(致知躬行)에 두고 교육적 인간상을 충군신의인(忠君信義人)에 두었다.
(3) 교육방법으로 박학심문을 중시하였다.
(4) 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편, 발전시켰다.
◈ 조선의 교육사상가
1) 권근
(1) 억불숭유주의를 강조한 교육사상가이다.
(2) 인재양성을 통한 국가발전을 추구하였다.
(3) 명인론을 제시하였다.
(4) 계열적 방법에 의한 교육학습지도를 강조하였다.
(5) 시청각적 교육방법을 역설하였다.
2) 이 황
(1) 주리론적 견해에서 성리학 이론 체계 발전을 가져왔다.
(2) 향약을 조선의 실정에 맞게 적절히 편성 조직하였다.
(3) 사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4) 주자의 성리학을 발전시켰으며 '주자대전'을 중시하였다.
(5) 이기이원론, 4단칠정설, 지행병진설 등을 주장하였다.
(6) 교육목적을 전인양성에 두었으며 교육이념은 성리학적 도덕인의 양성 즉, 경의 사상을 고취하였다.
(7) 교육방법은 잠심자득·입지·궁리·경 등을 들 수 있다.
(8) 도선서원을 설립하여 후진을 양성하였다.
(9) 군주훈계교육을 주장하였다(성학십도).
(10) 저서 : '퇴계집', '이황통록', '성학십도', '이산원규' 등이 있다.
3) 이 이
(1) 주기론의 입장에서 주리론을 수용하며 성리학의 집대성화를 추구하였다.
(2) 향약의 4대 강목을 제정하였다.
(3) 이기일원적 이원론을 제시하였다.
(4) 교육목적은 도덕적 인간양성 즉, 전인양성을 추구하였다.
(5) 교육 3대 이념을 입지이념, 명지이념, 역행이념으로 구분하였으며 역행이념은 후일 실학 등장에 영향을 주었다.
(6) 교육사상은 입지와 성을 들 수 있다.
(7) 민중교화, 사회계몽을 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
(8) 아동교육, 사회계몽을 위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
(8) 아동교육, 자발성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9) 유비무환의 교육, 개인차 고려를 위한 교육을 주장하였다.
(10) 저서 : '학교모범, '학교사목', '성학집요', '격몽요결', '소아수지', '자경문' 등이 있다.
◈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 유형원
(1) 실학주의 교육체계 발전을 추구하였다.
(2) 사농일체의 교육을 역설하였다.
(3) 덕행인과 능력인을 교육적 인간상으로 삼았다.
(4) 과거제도의 폐지를 역설하였다(공거제 관리 등용주장).
(5) 단선형학제를 강조하였다.
(6) 기회균등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7) 평등교육 이론을 강조하였다.
(8) 향교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9) 저서 '반계수록'에서 균전론을 주장하였다.
2) 정약용
(1) 실학교육의 집대성화를 추구하였다.
(2) 실용적 인간상 고취를 교육목적으로 채택하였다.
(3) 향약의 피해점을 지적하였다.
(4) 역사교육을 중시하였다.
(5) 과학기술 교육발달을 강조하였다.
(6) 천자문의 비실용성을 지적하고 아학2천자문을 제시하였다.
(7) 지행합일의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8) 저서: '목민심서' '흠흠심서', '경세유표', '여유당전집' 등이 있다.
< 국자감의 학교별 입학자격>
학교명
입 학 자 격
정 원
교 관
학 과
수업연한
국자학
문무관 3품이상의 자손
300명
박사
역·시·서·삼례
4~9년
태 학
문무관 5품이상의 자손, 3품의 증손
300명
사문학
문무관 7품이상의 자(子)
300명
조교
춘추삼전·효경·오륜
율 학
문무관 8품 이하의 자(子) 및 서인(庶人)
(7품이상의 자(子)는 청원을 받음)
박사
법 서
서 학
팔 서
6년
산 학
산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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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21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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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9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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