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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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 1
II 본론 ************************* 1
1. 발도르프 교육과정
1) 발도르프 교육과정 배경
2) 발도르프 교육과정 기본전제
3) 발도르프 교육과정 교수 · 학습방법
4) 현장적용시 고려할 점
2.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 5
1)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의 배경
2) 창의성의 특성
3) 창의성 개발을 위한 교수 · 학습방법
4) 현장적용시 고려할 점
III 결론 ************************* 9
IV 참고문헌 ********************* 9

본문내용

성으로 지적되는 것이다. 확실히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러한 인성적 특성 외에도 사고 내용에서도 높은 지능집단과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러한 차이는 가정변인의 뚜렷한 차에서 영향 받은 결과로 설명되기도 한다.
3) 창의성의 개발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① 교육 목표 및 원리
최근 창의적 사고의 긍정적 가치를 인정하고 학교에서는 창의적 교육에 관심을 두고 있고, 창의성은 후천적으로 경험이나 훈련에 의하여 학습되어지는 능력임을 밝히고 있어 그 개발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첫째, 사고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마련하는 일이다. 우리의 교육현실은 학생 스스로의 독창적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토록 조장하는 분위기라기보다는 동조와 획일화의 과정이며, 자유로운 사고의 조장보다는 정형화의 과정으로의 유도로 일관되어 있다. 이런 절차나 계획에서 일탈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창의성은 발휘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계발될 수 없다는 것이다.
둘째, 형식화의 탈피이다. 형식적 상황에서보다는 비형식적 상황에서 확산적 사고가 조장되며 그것은 중등학교에까지 지속된다고 하는 지적에서 이해할 수 있듯, 우리의 상황은 너무 형식화 되어 있는 것이다. 틀을 벗어나서 자유로이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을 때 독창적 문제해결의 능력이 여기저기서 발견되고 새로운 반응들이 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는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에 접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이다. 창의적인 성인들은 아동기와 청년기에 풍요하고 다양한 경험에 접하였으며 실제적 실험을 통하여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도록 자신의 생각을 검증해보도록 권장받았던 경험을 가졌으며, 취미나 재능을 추구하였던 것으로 밝히고 있다.
② 교사의 역할
첫째, 다양한 방식의 확산적 사고를 고무해야 한다. 아동의 정신세계의 한 특징은 바로 독창적인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아동들의 언어, 노래, 시 등에서 우리는 창의적인 것을 발견할 수 있으며 아동들이 상상세계의 폭이 넓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확산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료를 개발하는 입장에 있어야 한다.
둘째, 학교 안팎에서 강한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창의력 신장을 촉진시키거나 그것을 방해하는 요소로서 교사의 통제가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진 바 있다.
셋째, 창의적인 표현을 강화하고 고무할 필요가 있다. 한가지 방법만 옳은 것이라고 가르치고, 그것에 따라서 보상을 하는 것은 결국 학생의 창의력을 저해하고 말 것이다. 교사가 ‘확산적인 질문’을 하면 학생들도 ‘확산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넷째, 독특하고 창의적인 성격을 증진시킨다. 창의적 사고가 물론 인지적 능력의 한 측면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개인의 성격과도 상당히 밀접한 관견이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4) 현장 적용시 고려할 점
학교에서 독특하고 창의적인 성격을 증진시킨다는 것은 교사에게는 상당히 어려운 문제임에 틀림없지만 교사는 개개 학생 내분에 있는 독특성을 발견하고 조장해야 한다. 성격이란 점에서 보면, 창의적인 사람이란 ‘의존적’ ‘순응적’ ‘관습적’이라기보다는 ‘독립적’ ‘호기적’ ‘비관습적’ ‘자기만족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교사들은 아동에게 있는 이러한 특징에 비추어서 자신의 태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또한 이러한 특성들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Ⅲ 결론
우리가 외국의 질 높은 유아교육의 실제에서 무엇인가를 배우려면 다른 기술적인 접근이나 방법론보다는 일단 유아에 대한 그들의 이미지와 시각에 우리도 공감할 수 있는지 또한 유아들을 위한 교육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검토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가장 먼저 일어나야할 변화라고 생각된다.
배우고자 하는 입장에서 능동적인 변환과 구성의 자세는 없이 맹목적으로 복제되어질 수 있는 모델로서 이론들을 바라보는 것은 위험하리라 본다. 우리가 처한 교육 현장과 교육의 수요자들의 요구를 무시한 모든 교육과정은 실패하리라 보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1. 정희영(2004). 기독교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2. 이효선(2001).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예술론. 경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김용근(2002). 걱정되는 발도르프 교육. 민들레
4. 김희태, 곽노의, 박혜리(2010).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 학교출판부
5. 조연순, 성진숙, 이혜주(2008). 창의성 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6. 권순미, 김선, 박숙희, 이경화, 성은현(2005). 사람, 환경, 전략 : 창의성.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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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0.09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7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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