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투기적 놀이문화의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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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인의 투기적 놀이문화의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국인들이 투기적 놀이문화를 즐기는 이유
1) 화투놀이
2) 카드놀이
3) 고스톱과 포커

2. 사행성 놀이문화의 실태
1) 합법적 도박 산업의 실태
2) 불법 사행성 게임장 실태

3. 사행성 놀이문화의 피해사례와 대책
1) 피해사례
2) 대책방안

4. 결론

5. 참고문헌& 사이트

본문내용

53.9
64.3
45.3
61.8
56.3
총계
68.3
72.5
56.8
76.3
68.4
<표 2. 도박 중독률 국제비교 (2002)>
○ 전체 도박중독률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의 9.28%(약 320만 명)가 도박으로 인한 문제를 겪고 있고, 3.8%(약 130만 명)가 병적 도박자로 추정되고 있음.
-한국의 도박중독자 비율은 캐나다, 호주보다 4배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로또복권 도입 이후에는 급증했을 것으로 추정됨.
○ 주요국의 중독자 비율 비교 <표3>
한 국
캐나다
호 주
미 국
도박중독자
문제도박자
병적도박자
(단위%)
9.28
5.5
3.8
2.6
1.3
1.3
2.1
1.1
1.0
-
-
1.1
2) 대책방안
<대책방안 요약>
첫째, 사행성 게임은 게임산업과 분리되어 규제, 관리, 감독해야 할 것이다.
둘째,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는 사행성 등의 유해 요소로부터 청소년과 아동은 보호되어야 한다.
셋째, 게임의 제작에서부터 유통, 이용제공에 이르기까지 사행성 게임은 제외하여야 한다.
넷째, 게임물 등급위원회의 위상을 독립적으로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경품용 상품권 폐지를 비롯하여 아케이드게임과 온라인 PC게임 등 사행업별로 사행성 기준이 마련
여섯째, 사행산업의 총체적인 감독과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대책방안 수립을 위한 국가적 검토>
이광철 의원 사행성 게임 근절 대책 발표
‘바다이야기 사건 발생원인 진상조사단’ 단장을 맡고 있는 열린 우리당 이광철(전주 완산을) 의원은 "사행성게임장을 게임산업진흥법에서 분리,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사특법)에 포함시켜 관리하는 것이 최우선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우리당 ‘사행성산업대책위원회’ 1차 보고를 통해 "IMF 체재 하에서 시장경제활성화, 외국자본 투자유치를 도모하기 위한 미명하에 이루어진 무분별한 규제완화와 사행성도박을 게임에 포함시켜 진흥한 것이 심각한 사태를 불러온 근본원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이 의원은 “이번 사행성 게임장 사태는 정부와 국회의 안일한 정책수립과 정책집행의 실패가 국민들에게 어떠한 피해와 혼란을 주는지 뼈저리게 느끼게 한 사례"라면서 "앞으로 청소년 보호를 위해 사행성 게임장 퇴출에 앞장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사행성 게임뿐 아니라 청소년 보호를 위해 더욱 큰 책임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의원은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바 있다.
서울=박성현기자
4. 결론
‘바다이야기’ 가 성행할 당시 남자친구와 종로3가 거리를 거닌적이 있다. 골목길을 잘못 들어서 들어선 곳은 수십여 대의 일명 ‘빠징코’ 게임기는 물론 감시하는 인원 등 언뜻 보기에도 체계적인 게임장이 발들일틈 없이 성행 중에 있었고, 이슈로 떠오른 ‘바다이야기’ 사건 이후에도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성행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알게 되어 충격이 된 우리의 놀이 문화가 우리나라의 발전, 역사와 함께 나타난 현상이라는
조사결과가 문득 기억에 남았다.
우리의 문화 속에서 작은 습관과 그런 의식이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고유의 문화, 여가문화에 대해서 모조리 바꾸기는 어렵겠다. 하지만, 미래의 우리 아이들에게는 또 한 번의 이런 시련을 안겨주지 않기 위해서는 지나친 놀이 문화를 근절하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노력 없이 한순간에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들의 인식의 전환도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투기적 놀이를 통해서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한탕주의, 한건주의에 쌓여 서는 안 될 것이다.
모든 노력에는 보상이 따를 것이고 때로는 그 보상이 물질보다 더 값진 보람이나 성취감으로 보상 받을 수도 있음을 명심 또 명심해 보며, 지난 ‘바다이야기’ 사건을 통하여 지난 과거에 대해 반성하고 새로운 문화와 여가생활의 바른 정착에 힘쓰고, 인식의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5. 참고문헌& 사이트
1. 노준석, 『미디어 이용과 몰입경험에 따른 수용자의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 :TV와 인터넷을 중심으로』,
2. 손봉숙 국회의원 홈페이지(2006. 8. 28 회의 자료) http://www.sohnbs.org/
3. 강남국, 『여가사회의 이해』 , 형설출판사, 2002
4. 한국인터넷 PC 문화협회 http://www.ipca.or.kr/
5. 게임 뉴스 지데일리 http://www.gdaily.co.kr/
- 이 상 -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2.0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9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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