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처용가]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이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민속학적이해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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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향가][처용가]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이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민속학적이해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Ⅲ.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배경설화

Ⅳ.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시어와 시구 풀이

Ⅴ.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이해

Ⅵ. 신라시대 향가 처용가의 민속학적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던 나례 등의 행사에서 공연까지 되었으며, 역신을 물리칠 수 있는 힘을 지닌 처용의 힘을 나타낸 부적이 등장하여 현대에 이르기까지도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처용가의 내용에 담겨있는 여려 가지 의미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첫째, 처용(處容)이란 인물의 존재에 대해서 보면 본문내용 중에 동해용왕의 아들이란 부분을 통해 당시 울산 지방에 있었던 호족의 아들이라는 주장이 있고 또 당시 신라를 내왕하던 아라비아상인일 것이라는 주장도 있고 용왕의 아들로 분장한 무당이라는 주장도 있다.
둘째, 『처용가』가 지니고 있는 주술성(呪術性)이다. 역신이 아내와 간통한 현장에서 怒하지 않고 처용가를 지어 불러 역신을 감동시켜 역신 스스로가 굴복한다는 점에서 신비한 주술력으로 변괴를 없애는 도솔가의 주술성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셋째, 불교와의 연관성을 엿볼 수 있다. 그 근거로는 처용이 나타났을 때 잡시 일식현상이 일어났던 부분에 대해서 고려시대의 처용가의 가사개작에서는 ‘나후(羅候, Rahu)\'라는 표현을 함으로써 그를 ’나후라‘로 생각했던 것 같다. 그의 인욕행(忍辱行)을 처용의 수모, 역신에 대한 그의 관용과 체념으로 나타났다는 점에서 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참고문헌
김승찬(1999) - 신라향가론, 부산대학교 출판부
김경수(2005) - 처용은 누구인가, 역락
김열규 - 처용전승고, 대동문환연구 별집1
김준영(1980) -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박노준 - 신라가요의 연구
양희철(1997) - 삼국유사 향가연구
최철(1990) -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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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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