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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 다국적기업 제너럴모터스(GM), 미국 다국적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미국 다국적기업 질레트, 미국 다국적기업 페덱스, 미국 다국적기업 맥도날드, 미국 다국적기업 코카콜라, 미국 다국적기업 배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국 다국적기업 제너럴모터스(GM)
1. ‘e-GM’그룹을 설립하여 인터넷 사업 총괄
2. 신개념 인터넷 자동차 웹카(web-car) 개발
3. 인터넷 거래 시스템 트레이드익스체인지(TX; Trade eXchange) 구축
4. 인터넷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AOL社와의 전략적 제휴
5. 이통통신 사업 진출

Ⅱ. 미국 다국적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
1. 변화에 대응하는 벤처정신 수평적 조직체계
1) 빌게이츠 회장 개발자로 전환 선언
2) 컨설팅ㆍ메가포털 MSN 부문 강화
2. 기업ㆍ중소형 서버시장 공략으로 매출 급성장
3. 협력사 수익성 제고 등 채널지원 강화
1) 3대 총판체제 다우데이타ㆍ인성디지탈ㆍ소프트뱅크
2) 다양한 파트너 정책

Ⅲ. 미국 다국적기업 질레트
1. 쓸만한 브랜드를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2. 계속되는 브랜드 사냥

Ⅳ. 미국 다국적기업 페덱스
1. 설립배경
2. 현재상황
3. 목표 및 전략
1) 목표
2) 전략

Ⅴ. 미국 다국적기업 맥도날드
1. 연혁
2.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1) 품질Quality
2) 서비스 Service
3) 청결cleanliness
4) 가치value
5) Positioning
6) 매뉴얼화
7) 햄버거 대학

Ⅵ. 미국 다국적기업 코카콜라
1. 코카콜라 빨간 원형 아이콘
1) 스펜서체 로고
2) 콘투어 병
2. 산타클로스와 북극곰 캐릭터
3.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1)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의 목적
2)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
4. 광고 마케팅 전략
5. 게임 마케팅전략

Ⅶ. 미국 다국적기업 배덤
1. 기술개발
2. 기업규모

참고문헌

본문내용

입된 벽시계, 납으로 만든 유리 샹들리에, 음료수 기계에 설치된 시럽 단지, 나라 전역의 약국들과 같이 셀 수 없이 많고 다양했다.
잡지, 신문, 그리고 옥외광고뿐만 아니라, 아주 독특한 표지물(Signage)이 약국과 음료수 기계용으로 만들어졌다. 즉, 음료수 기계 뒤쪽 선반에 놓인 정교한 꽃줄이나, 상점 유리에 사용되는 크고 화려한 그림들이 그것이다.
라디오가 소비자에게 중요한 매체가 된 1930년대, 코카-콜라는 최초로 라디오 광고를 시작한 회사 중 하나였다. 그 후, 1960년대에는 슈프림(The Supremes), 포시즌(the Four Seasons), 그리고 무디 블루스(the Moody Blues)와 같은 성공한 그룹들이 그 유명한 *징글(Jingle)인 \"코카-콜라와 함께라면 더욱 신나요.(Things go better with Coke)\"를 불러 라디오 광고에서의 코카-콜라 입지를 높이는 역할을 했다.
한편, 코카-콜라는 유명한 예술가에 의해 그려진 훌륭한 그림들로 인쇄 광고를 집행하곤 했다. 즉, 노먼 록웰(Norman Rockwell)은 상쾌한 코카-콜라를 즐기는 사람들을 묘사한 그림을 그렸고, 저명한 미술가 해이든 선블럼(Hadden Sundblom)은 1931년, 오늘날까지 코카-콜라 광고나 POS 광고물에 여전히 등장하는 산타 클로스의 다정한 이미지를 창조하였다.
1950년, 코카-콜라 광고는 텔레비전 광고를 시작함으로써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된다. 그 후 코카-콜라 광고에는 맥과이어 자매(McGuire Sisters), 아레사 프랭클린(Aretha Franklin), 잭 니클라우스(Jack Nicklaus), 빌 코스비(Bill Cosby), 찰스 바클리(Charles Barkley), 닐 다이아몬드(Neil Diamond), 키아누 리브스(Keanu Reeves), 그리고 제니퍼 로페즈(Jennifer Lopez) 등과 같은 많은 유명인사, 연예인, 운동 선수들이 등장했다.
유명한 코카-콜라 TV광고 중, 다음의 3편의 광고는 1998년 저명한 미국의 광고 잡지인 \"Advertising Age\"에서 선정한 <20세기를 빛낸 50대 상업광고>에 랭크됐다.
언덕 (Hilltop - 1971): 서로 다른 인종의 젊은이들이 이탈리아 언덕에 모여 평화와 통일을 노래하는 것을 보여준다.
미식 축구 영웅, 민 조 그린(Mean Joe Greene - 1979): 피츠버크의 미식 축구팀, 스틸러스의 유명한 수비수가 격렬한 경기후, 한 꼬마에게서 코카-콜라를 받고선 감동 받는다는 내용.
북극 곰(Polar Bears - 1993): 북극해를 바라보면, 코카-콜라를 즐기는, 지금은 우리에게 아주 친숙해진 북극의 창조물을 최초로 선보였다.
듣기만 해도 코카-콜라임을 알게 해주는 코카-콜라 슬로건은 1929년 \"상쾌한 이 순간(The Pause That Refreshes)이 가장 오래 지속한 바 있다. 그 후, 올해로 6년째를 맞이한 글로벌 광고 슬로건인 \"언제나 코카-콜라(Always Coca-Cola)\"는 현재 120편이상이 제작되어 전세계에서 방영되고 있다. 본 광고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랑받는 음료로써의 상쾌한 매력을 강조 하며, 각각 다른 특성의 소비자와 요구에 잘 맞춘 광고로써 그 명성이 높다.
코카 콜라사의 광고 집행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그 핵심 메시지는 전세계적으로 동일하며, 그것은 삶에 기쁨을 주는 독특하고 어디서나 가능한 청량 음료로써의 \"상쾌함\"이다. 현재 코카-콜라 광고는 그 메시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주요 광고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뿐 만 아니라, 각종 인쇄물 그리고 새로운 매체로 부상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 활용을 통한 광고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코카-콜라 광고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소비자들에게 의미 있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그리고, 전세계 소비자들과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제작되어 갈 것이다.
5. 게임 마케팅전략
지금 코카콜라는 게임 마케팅도 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중 리니지와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이 있다. 코카콜라에 붙어있는 비닐 중에 조그맣게 번호가 있는데 그것을 cokePLAY라는 싸이트에 들어가면 카트라이더 게임 중 cokeplay라고 적혀있는 풍선을 주는데 그것을 달면 카트라이더의 게임상 머니 “루찌”라는 것을 두 배로 준다.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넘게 보유하고 있는 카트라이더 게임을 통해 코카콜라의 매출을 증대되었다. 루찌를 모아서 더 좋은 차를 살려고 루찌를 더 빠른 시간내에 모을려고 이왕 음료를 마실거면 코카콜라를 마시고 풍선과 차를 받아서 게임도 하고 루찌도 모으고 한다.
Ⅶ. 미국 다국적기업 배덤
1. 기술개발
배덤사는 1984년에 설립된 이래 약 10년간 펴스널 컴퓨터, 특히 랩탑(laptop)같은 노트북의 설계 소프트, 신형 저가격 칩 등을 고안하여 IMB, 제닉스, 샤프의 일렉트로닉스 기업을 지원해 왔다. OEM으로 일본의 NEC와 한국의 삼성을 이용한 적도 있으며 현재는 지금까지의 기술력을 토대로 통신과 켬퓨터를 조화시킨 가정용기기 분야(그들은 이것을 PIA라고 부름)에 주력하고 있다.
2. 기업규모
매출액을 약 2천5백만 달러이며 종업원은 50명 정도로 실리콘 밸리에서는 아직 중소기업의 규모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생산과정에서는 품질을 고려하여 일본의 큰 회사에서 하청을 주면서 공장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서 생산량의 대부분을 외주로 돌리고 있기 때문에 파블레스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김병도,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
매일경제, 페데럴 익스프레스의 경영원칙 7 - 종업원이 제일이 이익 만든다, 1997
마크 팬더 그라스트, 코카콜라의 경영 기법, 세종대학교 출판부, 1995
아오키유키히로, 전략적 브랜드 관리의 이론과 사례, 21세기 북스, 1999
여준상 지음,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 원앤원북스
홍승일, 초일류 미국기업에서 배운다(18) -페덱스, 중앙 이코노미스트, 1997
Pendergrast. Mar, 코카콜라의 경영 기법, 세종대학교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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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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