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공간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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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 공간의 본질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공간의 정의
▷ 공간의 속성
▷ 공간의 해체
▷ 공간의 인식
▷ 공간인식과 건축
▷ 공간인식과 심리학
▷ 공간인식과 공간구성
▷ ‘벽의 공간’과 ‘기둥의 공간’

근대건축의 공간
▷ 르 꼬르뷔지에의 건축공간
▷ 루이스 칸의 건축공간
▷ 근대건축의 무한공간
▷ ‘방’- ‘세계 속의 세계’

현대건축의 공간
▷ 탈근대와 해체
▷ 복잡성의 과학과 혼돈이론
▷ 정보사회, 컴퓨터, 영상문화
▷ 현대건축 공간의 양상
▷ 현대건축 공간의 의의와 비판

한국 전통건축의 외부공간
▷ 전통건축의 이해
▷ 공간구성 패턴의 유형과 분류
▷ 장소와 위계에 의한 상징성

한국 전통건축의 내부공간
▷ 한국 건축 내부공간의 이해
▷ 한국 건축에서 내부공간의 구성
▷ 내부공간의 특성

건축공간의 이론적 접근
▷ 공간개념의 이해
▷ 건축공간 개념의 변천
▷ 동양의 전통적 공간인식
▷ 고대 그리스, 로마의 건축공간
▷ 중세 기독교의 건축공간
▷ 이성시대의 건축공간
▷ 계몽주의 시대의 건축공간
▷ 건축공간론의 비판과 그 후의 전개

본문내용

하게 건축공간에 다가갈 수 있게 할 것이다.
▷ 건축공간 개념의 변천
▷ 동양의 전통적 공간인식
공간의 본질은 무형적인 것이므로 유형적 현상세계를 주로 다루고 있는 서양사상에서 보다는 무형적 개념을 다루고 있는 동양사상에서 그 본질을 찾아보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동양의 의식 중에는 보통 원초적인 의미로 쓰이는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초월하여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공간과 시간, 그리고 인간의 감정이 작용하기 시작한 공과 간, 즉 공간으로서 강한 의식을 갖는다. 이처럼 깊은 공간 의식에서 동양인들은 시간과 공간, 물질과 정신, 지성과 감정의 일치 속에서 진정한 우주의 모습을 찾아왔던 것이다.
▷ 고대 그리스, 로마의 건축공간
공간의 성질에 대해서 정의를 내린 이는 희랍의 철학자 플 라톤이었다. 그리스인들은 세계를 수학적인 표현으로 인식할 수 있었다. 그것은 추상을 실현시켰다. 기하학적인 지식 전체 가 최초로 체계적이고 일반적인 형태로 정리된 것은 알렉산 드리아 출신의 유클리드의 기하학 원리에 의해서였다. 그는 플라톤의 기하학적 공간개념을 발전시켜 기하학에 기초를 두 고, 공간을 무한하고 균질한 것으로 세계를 구성하는 기본적 (아네테 아크로 폴리스) 인 차원의 하나로 정의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개념과는 다른 공간 개념을 정의하였다. 그의 공간개념에서 중심사항은 텅 빈 공간에 대한 두려움이었다. 그는 모든 대상이 그 위에 놓이는 공간을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즉 장소는 둘러싸는 것인데 비하여 형상을 갖는 물체는 둘러싸여지는 것 이다. 라는 이 말은 경계는 장소를 만들 수 없는 것이 된다. 그가 정의한 장소란 인간이 환경 속에서 생기 있는 관계를 포함하여 사건이나 행위의 세계에서 의미나 질서를 찾아낼 수 있는 특정한 장소를 의미한다. 이렇듯 그리스 건축공간개념을 다원적이라 한다.
반면에 로마인들은 공간을 더 이상 그리스인들처럼 주변 조형 체들에 종속적인 중간물로 보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실용적인 로마인들은 적극적인 외부공간은 물론, 내부공 간을 넓고 다양하게 사용했다. 우리는 로마건축이 그리스 건축의 다원적인 양상과는 대조적으로 획일성에 의해 특 정지어진다고 말한다. 이것은 기본 이미지의 사용뿐만 아 니라 그 이미지의 세부표현에 이르기까지 지배적 원리로 (로마 판테온 내부) 적용되었다.
따라서 로마건축이 체계적이며, 공간적인 것이다.
▷ 중세 기독교의 건축공간
중세 철학에서는 공간도 신의 창조물로 해석되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건축에 관심을 보인 최초의 교황이었다. 고전건축에서 아름다움은 건축 그 자체에 있었다. 그러나 중세 특히 비잔틴에서는 본체에 부가된 장식도 미적 요소에 포함시켰다. 여기서는 빛과 색의 신학적 해석에 힘입어 건축미의 세계에 높은 지위가 주어졌다. 이처럼 빛을 아름다움의 근본으로 보는 경향은 성서에 근거를 두고 있다.
프로코피우스 성당
- 구조 체와 현상적 공간의 관계에서 성당의 상부를 덮는 돔을 단순한 석조구조물로 보지 않았다. 질서 있고 조화를 이룬 형태로 의탁하려는 소위 자연주의적 사고와는 상반되는 태도이다. 이것은 상징주의적인 사고방식이라 할 수 있다. 프로코피우스가 성당의 내부에서 가장 먼저 감지한 것은 형이상학적인 빛이었다. 고전건축에서 형태를 명료하게 하는 역할을 했던 빛과 그림자, 배색이 중세에서는 신의 본질에 속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그 것은 장식으로 표현되어 건축미의 한 원리가 되었다.
▷ 이성시대의 건축공간
르네상스시대에는 자신의 존재를 의식하고, 건축물에도 스스로 자신의 이름을 붙인 역사상 최초의 시대였다. 르네상스인 들에게 완벽한 기하학 적 도형을 원형이었다. 신의 존재는 실질적으로 유형 또는 완벽한 기하 학적 형상인 원의 중심과 원주로서 구체화되어 특별한 의미가 부여되었 다. 르네상스의 건축가들 역시 건축공간 자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 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 - 비트루비우스의 인간)
부르넬레스키
- 투시도법을 발견하면서 공간적 관계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생길 수 있었다.
레오네 바티스타 알베르티
- 최초의 건축서인 건축 론을 집필하였다.
레오나드로 다빈치
- 인체의 비례를 정사각형과 원이라는 이상적인 형태와 연결시켜 그린 소묘에서 이런 생각 을 발전시켰다.
프란체스코 디 조르조 마르티니
- 인체의 비례를 바로 건축과 연관시켜 인체 위에 그리스 십자형 평면에 네이브가 뻗어간 중앙집중식 교회 형태를 그렸다.
물론 르네상스 건축이론, 특히 공간개념에 많은 영향을 준 것은 플라톤의 우주관이었다.
▷ 계몽주의 시대의 건축공간
17세기는 위대한 과학적 혁신의 시대였다. 공간이 무한하다는 사상은 여러 가지 사건들로 더욱 확고한 지위를 얻게 되었다.
데카르트
- 전통에 대한 높은 평가와 이성에 대한 높은 평가를 결합시킨 계몽적 작품을 저술했다.
- 그는 자신의 물리학에서 보다 질적인 성질을 갖는 공간개념을 발전시켰다.
로크
- 공간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사이에서 공통적인 기초가 되었다.
뉴턴
- 절대적 공간과 상대적 공간을 구별하였다.
- 공간과 시간은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것이며, 절대적인 구조를 지닌 것이다.
라이프니츠
- 공간과 시간은 비록 그것이 사물의 객관적인 질서에 상응한다 하더라도 결국 주관적일 뿐이다.
▷ 건축공간론의 비판과 그 후의 전개
건축공간개념은 건축의 본질을 규정하는 과정에서 ‘공간예술로서의 건축론’으로 태어난 후, 공간적 추상작용이라는 새로운 인식으로 받아들이면서 양식의 개념에 대한 비물질적인 의미를 불러일으켰고, 결국 절충주의를 소멸시키는 새로운 가능성을 확립시켜 주었다.
그 과정에서 공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동시에 그 자체의 부정적인 태도 역시 중요하게 작용하였으며, 감정이입의 지각적 메커니즘은 공간의 적극적인 개념으로 작용하여 공간의 반대개념이라 할 수 있는 매스도 똑같은 중요성을 지닌다는 인식을 불러일으켰다. 우리는 미래의 전개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음에도 과거에 대한 관심사는 여전히 큰 가치를 가지게 된다. 우리는 과거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지난 시기의 건축가들이 어떻게 그 일을 했는가를 묻는다면 우리는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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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9
  • 저작시기20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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