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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라틴어

Ⅱ. 라틴기독교
1. 기독교의 전파와 그 내면화 과정
2. 앵글로색슨 선교사의 활약
3. 베네딕투스교단Order of Benedicts, Benediktinerorden
4. Bonifatius, 독일인의 사도 \"Apostel der Deutschen\"

Ⅲ. 라틴댄스
1. 룸바
2. 차차차
3. 자이브
4. 삼바
5. 파소도브레

Ⅳ. 라틴영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투우사의 긴장된 순간 순간에 일어나는 절묘하고 드라마틱한 연기는 우리를 마타도어와 함께 희열감을 느끼게 하고도 남는다.
이 음악이 갖는 추진감과 함께 연출하는 춤은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있으며, 최근에는 일반인에게도 널리 보급되고 있다. 파소 도브레는 스페인에서 파생하였지만 피겨의 명칭은 프랑스어가 상당히 많이 사용되고 있다. 박자는 2/4박자가 주음으로하여 3/4, 6/8박자이며 간혹 9/8, 3/12박자등도 있으며, 오래된 음악으로는 \"비제 카르멘\"에 나오는 \"드레아돌\"의 \"아리아\"가 있다.
Ⅳ. 라틴영화
라틴아메리카 영화는 60년대를 기점으로 해외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Cine Nuevo, 혹은 Cinema Novo 로 불리는 새로운 라틴 아메리카 영화들이 각종 해외 영화제에 소개되어 서구 중심의 세계 영화계에 충격을 던지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총들((Os Fuzis, 1964))>, <불타는 시간의 연대기(Hora de los hornos, 1968)>, <콘돌의 피(Yawar mallku, 1969)>, <죽은 자들의 안토니우(Antonio das mortes, 1969)>, <저개발의 기억(Memorias del Subdesarrollo, 1968)> 등 해외 비평가들로부터 격찬을 받은 라틴아메리카 신 영화들은 그러나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선 쿠바를 제외하고는 실제 라틴아메리카 내에선 제대로 된 평가를 받아볼 기회조차 잡기 힘들었다. ‘반 독재, 반 외세’ 를 외치는 좌파 민족주의자들이 만든 현실 비판적 작품이 대부분이었던 신 영화들은 군사 권위주의 정권의 검열 하에선 제때에 극장 개봉을 하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 영화 운동의 영화인들은 해외 영화제 수상이라는 유명세를 통해 적어도 목숨은 부지할 수 있는 한 방편을 마련해 놓게 되었고 국내 영화계에서도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또한 그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브라질의 글라우베르 호샤(Glauber Rocha) 와 아르헨티나의 솔라나스(Fernado E. Solanas) 와 헤티노(Octavio Getino), 쿠바의 훌리오 가르시아 에스피노사(Julio Garcia Espinosa) 와 같은 영화인들은 라틴 아메리카의 새로운 영화 운동을 이론화하여 정리하게 된다. 호샤가 주장했던 ‘배고픔의 미학’ 과 ‘폭력의 미학’ 은 라틴아메리카에 있어 가장 근원적인 문제인 빈곤의 문제와 그로 비롯된 폭력의 문제를 영화 속에 담아내야 함을 주장하였고, 솔라나스와 헤티노는 헐리웃의 제 1 영화와 유럽의 제 2 영화와도 다른 개발도상국가들의 제 3 영화가 추구해야할 길에 대해 정리해 냈으며 쿠바의 가르시아 에스피노사는 ‘불완전 영화론’ 을 통해 헐리웃 영화 식의 영화 구성에 반기를 드는 이론을 서술해 냈다. 그리고 그렇게 카메라를 무기 삼아 라틴 아메리카 대륙의 역사를 바꿔 보고자 했던 신 영화 운동의 주역들은 모두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Neorealismo /Neorealism / 신사실주의) 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스스럼없이 털어놓았다.
라틴아메리카 신 영화 운동에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이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 그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보통 이탈리아 유학파 영화인들의 영향이 지적되곤 한다. 쿠바의 토마스 구티에레스 알레아(Tomas Gutierrez Alea) 와 가르시아 에스피노사, 아르헨티나의 페르난도 비리(Fernando Birri), 그리고 콜롬비아의 대 문호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Gabriel Garcia Marquez) 가 이탈리아의 국립 영화 학교 격인 로마 실험 영화 센터(El Centro Sperimentale di Cinematografia) 를 다니며 체사레 자바티니(Cesare Zavattini) 를 비롯한 네오-리얼리스트들에게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실제 그들은 네오리얼리즘의 영화인들을 쿠바 등 라틴 아메리카에 초대하였으며 그래서 이탈리아 영화 추종자들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하지만 꼭 네오리얼리즘이 이탈리아 유학파들을 통해 신 영화 운동에 유입되었다고 볼 수만은 없다. 브라질 시네마 노부의 두 감독 넬순 페레이라 두스 산투스(Nelson Pereira dos Santos) 와 글라우베르 호샤는 이탈리아 유학파가 아닌 국내파 임에도 누구보다 먼저 네오리얼리즘의 기법을 차용한 영화들을 발표하였기 때문이다. 두스 산투스가 1955년에 발표한<리우, 40 도(Rio, 40 Graus, 1955)> 와 글라우베르 호샤가 62년에 발표한<돌개바람(Barravento, 1962)> 이 바로 그러한 작품들이다. 그렇다면 과연 신 영화 운동은 왜 프랑스의 누벨 바그(Nouvelle Vague) 도 아니고 영국의 다큐멘터리 전통도, 소련의 사회주의 리얼리즘도 아닌 네오리얼리즘으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던 것일까? 그것은 단지 영화 선진국의 앞선 영화사조가 영화 후진국인 라틴아메리카에 일방적으로 유입된 것에 불과했던 것인가?
40년대 네오리얼리즘 이후 세계적인 유행처럼 일어난 뉴 웨이브 영화 운동들은 모두 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누벨 바그나 뉴 저먼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가 그 기법 적인 면과 영화 제작의 방식에 있어서 네오리얼리즘의 전통을 이어받았다면 영화의 주제와 이상에 있어서 가장 유사성을 지녔던 것은 라틴 아메리카의 신 영화 운동이었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과 라틴 아메리카 신 영화운동의 진행과정과 시대적 배경은 상당한 유사점이 있다. 그리고 신 영화 운동의 작품들에는 네오리얼리즘의 영향과 더불어 40년대와 60년대라는 세월 동안의 리얼리즘 영화 개념의 변화와 발전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우성 외, 중남미 사회와 문화, PUFS, 1998
댄스스포츠 라틴댄스
송기도, 콜럼버스에서 룰라까지, 개마고원, 2003
전기순, 라틴 아메리카의 영화,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2000
장용석, 라틴아메리카 시네마 다이어리, 문학들
장혜영, 라틴아메리카 신영화운동의 어제와 오늘, 부산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정경원 외, 라틴 아메리카 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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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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