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의 일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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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간디의 출생과 그의 성장 과정
Ⅲ. 남아프리카에서의 생활
Ⅳ. 인도 귀국 후의 간디
Ⅴ. 노년기의 간디
Ⅵ. 간디 삶의 주된 업적들
Ⅶ. 간디의 철학
Ⅷ. 인도 국민회의에서의 간디
Ⅸ. 간디의 최후
Ⅹ. 맺는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가르치는 동시에 혹서때문에 농한기가 긴 인도농민에게 현금수입의 길을 열어주는 실질적인 방법이었다, 이와 같은 물레질과 카디의 장려이외에도 간디는 스와데시, 불가촉천민의 해방,종파간의 화해, 부인해방, 힌디어의 보급, 금주, 공중위생등의 건설적 프로그램을 선전하면서 전국을 돌아다녔다, 또한 비변경파에 속하는 수많은 사람들도 열정을 가지고 이상과 같은 프로그램을 실천에 옮겨 국민적 통일의식과 자립정신을 대중 간에 환기,함양함으로써 앞날의 보다 큰 민족투쟁을 위해 국민을 계몽 훈련했다. 이렇듯 간디는 비정치적인 건설적 프로그램과 스와라지당원들의 공공연한 정치활동과를 교묘하게 결부시키고 있었다.그결과 스와라지당원들에게는 실제의 정치활동, 즉 온갖 이용할수 있는 투쟁의 수단과 무기를 사용하여 정부의 내막을 폭로하며 정부와 싸우고 있는것은 자기들이라는 만족감을 주는 동시에 건설적프로그램의 활동가들에게도 영국에 대한 장차의 불가피한 투쟁을 위해서 국민을 준비시키고 있는것은 자기들 이라는 만족감을 주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간디는 국민회의 내의 스와라지 당원들과 건설적 프로그램파라는 양편의 고삐를 한 손에 쥐고 국민회의의 지도부와 하층부를 자기 밑에 통일시킬 수가 있었다.
3.국민회의 사회주의당의 창립
- 제1차세계대전 후 인도에서는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를 내거는 지식인과 노동자의 그룹이 생겨나고 있었다. 젊은 사회주의자 그룹의 주도적 인물인 자야프라카시 나라얀과 마사니에 의해 영도된 국민회의내 사회주의자들은 국민회의 Congress Socialist Party를 결성하였다. 즉 국민에게 모든권력의 이양,주요 공장과 공공사업의 공영화, 번왕국의 군주제폐지,지주제와 고리대금업의 폐지, 토지 재분배와 농업의 집단 농장화 체제로의 이행이었다. 국민회의는 이와 같이 그 조직내에 사회주의 파벌을 용인할만큼 자체의 뚜렷한 이념적인 정향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이것으로 국민회의가 독립이라는 목표를 향해 모든 민족주의 세력의 정치적 역량을 규합시키는 결사체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다.
4.국민회의와 지방자치
- 1929년 라호르 국민회의에서는 주 입법평의회와 원탁회의를 거부하기로 하고 이 결정에 따라 간디의 영도하에 시민불복종을 위한 강렬한 민족주의 운동을 벌였다. 영국은 이와같은 정치참여 확대와 요구증대에 대응하여 새로운 통치법을 공포했는데 이것이 1935년 Government of India 이다. 이법의 가장 두드러진 개혁의 면모는 영국이 몬타규*첼름스포드개혁으로 설치된 dyarchy 를 폐지하고 책임정치하의 지방자치제도를 부여한 점이다. 또한 참정권이 대폭적으로 확대된 것 또한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영국통치하에서라는 한계를 가지기는 하지만 집권기간동안 국민회의는 위와 같은 경제적 사회적 복지에 관한 건설적인 법안을 제정하였으며 탁월한 사회개혁을 성취하였다. 이러한 자치의 경험은 전국적으로 민주적인 리더쉽을 확립하는데 토대가 되어 독립후 국민회의가 강력한 여당으로서 신생독립국인 인도를 주도해 나가는데 있어서 기반이 되었다.
Ⅸ. 간디의 최후
- 그는 이슬람교 지지자이기 때문에 힌두교도의 손에 아니면 그 자신이 힌두교도이기 때문에 이슬람교도의 손에라도 암살될 가능성이 있었던 만큼, 사람들은 그가 수행원을 동반하기를 원했지만 그는 혼자 다녔다. 단식 종료 후 이틀째인 20일에 그가 공개 기도하고 있는 비를라 하우스에 폭탄이 터졌고 곧 마단라이라는 힌두교도 암살 미수범이 체포되었다. 그는 간디의 죽음을 바라는 소수의 과격한 힌두교 단체의 일원이었고 테러의 원인은 마하트마가 단식을 풀며 내건 요구 조건 때문이었다. 그 조건은 파키스탄에 돌려줘야 할 5억 5천만 루피를 지원하겠다는 동의를 얻어낸 것이다. 1월 30일 간디에게 친힌두교 주간지 마하사바의 주필 ‘나투람 고드세’가 존경의 표시로 간디의 발에 손을 대려고 다가왔고 그는 간디에게 권총 세 발을 쏘았다. 그리고 간디는 라마,라마, 신의 이름을 부르며 쓰러졌다. 그렇게 비폭력 운동으로 인도에..전세계에 굉장한 영향을 끼치던 마하트마 간디는 이 세상을 떠났다.
Ⅹ. 맺는말
간디가 세상을 뜬 지 60여 년이 지난 지금..물론 그가 원하는 것처럼 완전한 인도의 모습은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지금도 파키스탄과 인도와의 분쟁은 끊이지 않고 불가촉천민들은 여전히 인간 취급을 받지 못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가 없었다면 지금의 이런 모습도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기에 그의 업적, 그가 남긴 정신들은 인도인뿐만이 아니라 세계인의 가슴에 남아 있는 것이다. 성인도, 스승도, 예언자도 아니었던 간디. 1869년 그가 태어났을 때 인도는 대영제국의 식민국이었고, 1948년 그가 암살되었을 때, 그이 조국은 독립을 되찾았다. 독립 인도는 기난긴 투쟁의 삶에서 얻어낸 그의 작품인 셈이다. 작고 마른 이 사람은 남아프리카의 인도인을 분기시켰고, 단순한 방법으로 인도 전체를 봉기시켰다. 그것은 바로 시민불복종운동이었고 간디 그 자신은 이를 사티아그라하, 진리의 힘이라 여겼었다.
참고 문헌
- 인도사 조길태 2000 민음사
- 간디 위대한 영혼의 소유자 카트린 클레망 1998 시공사
- 마하트마 간디 Chadha Yogesh 2001 한길사
- 마하트마 간디 Roy Laurence 2003 동아일보사
- 마하트마 간디 Adams, Siman 2004 작가정신
- 마하트마 간디의 사띠아그라하 운동 이정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서남아 연구소
- 인도국민회의의 지도자가 된 간디 이정호 한국외국어대학교
- 마하트마 간디의 킬라파트 운동과 비협력 운동 이정호 한국외국어대학교
- 마하트마 간디 Stern, Henri 2005 이레
- 마하트마 간디의 시민 불복종 운동-소금법 반대 행진을 중심으로 이정호 한국외국어대학교
- 30분에 읽는 간디 Blais, Genevieve 2005 랜덤하우스 중앙
- 인도 국민회의의 형성과 변천에 관한 연구,1885-1947 고경희 1994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 간디의 비폭력 사상에 관한 연구 이병욱 2002 국립중앙도서관
- 한국 민족주의 운동과 인도 민족주의 운동의 비교 연구: 자국 상품의 애용운동을 중심으로
이윤희 1998 국회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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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27
  • 저작시기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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