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와 여가교육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여가의 어원과 정의
1) 여가의 어원
2) 여가의 정의

2. 여가와 유사개념과의 관계
1) 여가와 레크리에이션과의 관계
2) 여가와 놀이와의 관계
3)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 등의 개념간의 유사성 및 차별성
4) 여가와 스포츠 및 게임과의 관계
5) 여가와 관광과의 관계

3. 여가교육
1) 여가교육의 필요성
2) 여가 교육(Leisure Education)의 구성요소와 내용

본문내용

여가와 관련된 기술, 지식과 태도의 습득을 희망 결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다.
(1) 여가교육 서비스의 구성요소
여가각성
1.0
사회적 상호작용
2.0
여가자원
4.0
여가활동 기술
3.0
(2) 여가 교육 서비스의 특징
여가 교육 서비스는 의료 모형(medical mode)과 대조적으로 교육적 모형(educational model)을 활용한다. 교육 모형은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 태도, 능력을 습득할 때 행동이 바뀌거나 향상될 수 있다는 가정 위에서 운용된다. 이 같은 변화는 학습 과정을 통하여 일어난다.
여가각성
1.1 여가 지식
1.2 자기 각성
1.3 여가와 놀이 태도
1.4 관련 참여와 의사결정 기술
1.0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2.1 의사소통 기술
2.2 관계형성 기술
2.3 자기 표현 기술
2.0
여가활동기술
3.1 전통적
3.2 비전통적
3.0
여가자원
4.1 활동 기회
4.2 개인적 자원
4.3 가족과 가정 자원
4.4 지역사회 자원
4.5 도와 국가 자원
4.0
① 여가 각성.
1.1 여가에 대한 지식
▶ 여가 개념과 삶의 질과 여가의 관련성
▶ 여가 행동과 다른 행동과의 차이점
▶ 여가 참여의 편익과 얻을 수 있는 결과
▶ 여가 참여의 장애물
▶ 여가 참여의 형태
▶ 새로운 기술을 학습하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이벤트를 경험하는 맥락으로써 여가
▶ 여가 생활 양식의 개념
▶ 여가, 노동과 다른 책무들의 균형
▶ 여가 생활 양식을 위한 개인적인 책임에 대한 개념
1.2 자기-각성 : 여가와 사람에 대한 보다 개인적인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
▶ 여가 참여에 영향을 주는 실제적, 인식하고 있는 능력과 기술
▶ 여가 참여에 영향을 주는 실제적, 인식하고 있는 한계
▶ 여가 행동에 대한 장애나 질병이 미치는 효과
▶ 과거 여가와 놀이의 유형과 활동
▶ 미래 발견과 참여를 위한 영역들
▶ 여가를 통하여 개발하려는 목표 영역들
▶ 개인적인 여가 참여에 있어 가족과 친구가 미치는 영향
1.3 여가와 놀이 태도 : 여가 생활 양식 개발에 있어 방향을 다시 설정하게 하고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
▶ 여가와 관련된 과거, 현재, 미래의 사회적 태도
▶ 여가에 관한 개인적인 신념과 가치의 출처
▶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
▶ 현재의 생활과 관련한 이전의 여가 태도에 대한 적절성
▶ 여가 태도와 가치 그리고 여가 만족과의 관련성
▶ 현재와 미래의 여가 생활양식에 있어 여가 태도의 영향
▶ 생애를 통하여 여가에 관한 태도의 진화과정
1.4 여가 참여와 의사결정 기술
▶ 여가 참여에 관한 의사 결정 기술
▶ 여가 기획 기술
▶ 이상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문제 해결 기법
▶ 장기적인 대처와 적응 전략
▶ 여가 참여를 위한 선택 사양 창출과 평가하기
▶ 의식적인 기획과 의사 결정을 통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관리하기
② 사회적 상호작용
사람들과 만나서 효과적으로 대화하고 서로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과정이다. 이 것은 사람들이 다양한 활동(레크리에이션)에 참여하는 궁극적 의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성인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여가 참여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2.1 의사소통 기술 : 대화하는 기술
▶ 자기 주장 기술
▶ 교섭, 의견 불일치, 갈등과 협상
▶ 대화할 수 있는 기술
▶ 적극적인 경청 기술과 반응 행동
▶ 정보 탐색과 정보 제공 기술
▶ 공감과 전체적인 것을 파악하는 기술
2.2 관계형성 기술 : 관계의 형성과 유지 지속을 위한 기술
▶ 여가 파트너를 찾기 위해 인사하고 대화를 시작하는 기술
▶ 우정 개발 기술
▶ 자기 노출과 사적인 문제
▶ 협동과 경쟁을 위한 기술
▶ 사회적 연결 망의 개발과 유지하기
▶ 우호적인 사회적 지지(타인에게 관심과 염려를 표현하기)
2.3 자기표현 기술 : 적절한 에티켓
▶ 정중함, 에티켓, 매너를 포함한 기술 - 순서 기다리기, 나누기
▶ 위생, 건강과 의상 갖추는 기술
▶ 적절한 옷과 입기
▶ 자조(self-care)에 대한 책임
③ 여가 활동 기술
3.1 전통적(traditional) 여가 기술 : 전통적 일반적으로 구분된 레크리에이션 형태들의 범주
▶ 스포츠▶ 댄스
▶ 수중, 물과 관련된 활동 ▶ 드라마
▶ 야외 ▶ 다른 표현적인 예술
▶ 음악▶ 정신적 게임과 활동
▶ 공예 미술 ▶ 취미
3.2 비전통적(nontraditional) 여가 기술 : 비전통적 - 성인 여가 참여의 범주
▶ 사회적 상호작용▶ 쇼핑
▶ 관람과 감상▶ 집안 정비
▶ 지도력과 지역사회 봉사 ▶ 동식물 관리
▶ 건강관리▶ 자기 개발
▶ 이완과 명상▶ 교육
▶ 인지적 정신적 활동▶ 컴퓨터와 인터넷 활동
▶ 음 식▶ 여 행
▶ 음식 준비▶ 집안 관리
▶ 환상과 백일몽▶ 가족과 친구와 상호작용
▶ 친밀감 및 성적 관련 활동▶ 전화/E-mail 대화
▶ 물질 사용 -알코올, 약, 담배▶ 아무 것도 안 하기
④ 여가 자원 : 독자적인 여가 생활 양식의 개념은 클라이언트가 정보를 찾아낼 수가 있고 그것을 적절히 사용할 수가 있어야 한다. 독자적인 여가 참여는 여가 자원에 관한 지식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
4.1 활동의 기회 : 클라이언트가 활용할 수 있는 폭 넓은 활동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것은 그들이 의사결정에 있어 선택과 자유를 행사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다양한 활동의 잠재력에 대한 향상된 지식은 내적으로 동기, 흥미와 도전이 주어지는 선택 사안을 선별할 수 있는 기회의 증가로 바뀐다.
4.2 개인 자원 : 내가 직접 실행한다면 할 수 있는 활동을 나열하기
질문 : 내가 할 수 있는 활동 50가지를 적으시오.
4.3 가족가정 자원 : 가족과 가정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자원.
T.V, 책들, 잡지들, 게임들과 같이 분명한 자원이 되는 것들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대상과 장소들은 흔히 보다 추상적이다. 신문, 부엌, 차고, 식물, 애완 동물들은 여가 자원으로 흔히 빠뜨리기가 쉽다.
4.4 지역사회 자원 : 대부분 지역사회 다양한 기관들, 상업적 기업, ,장소, 시설들이 여가 자원이다. 공원, 성인교육, YMCA, YWCA, 청소년 연맹 등이 해당한다.
4.5 도와 전국 단위
  • 가격2,5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4.07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71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