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미술의 유형과 기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섬유 미술의 유형과 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태피스트리
정의
유형

2. 위빙
정의
기법

3.펠트
정의
기법

4. 페치워크
정의

5. 바스켓트리
정의

6. 표면장식 디자인
정의

7. 웨어라블 정의
정의


8. 니들워크
정의

9. 퀼트
정의
종류

10. 크로쉐
정의
종류

본문내용

을 형지대로 재단하여 기하학무늬나 어떤 다른 무늬로 배색효과를 살리면서 이어 붙여 큰 깔개 ·베드 커버 ·이불 등을 만든다. 한국에도 가정수예로서 보급되고 있으며, 특히 전통적인 모시 조각보 등은 한국 특유의 패치워크라 할 수 있다.
5. 바스켓트리(basketry)
1. 바스켓트리(Basketry) 정의
· 바구니를 짜는 기법이다.
6. 표면장식디자인(surface design)
1. 표면장식디자인(surface design)정의
· 직물디자인 분야 이다.
· 다양한 시각 디자인의 요소를 활용하여 봉제용 섬유소재에 표현할 문양과 기법을 구상하고 이를 직조, 염색, 자수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원단에 표현해내는 창조적인 작업 및 그 결과물을 의미하며, 텍스타일 디자인, 또는 섬유디자인이라고도 한다.
7. 웨어라블(wearable) 정의
1. 웨어라블(wearable) 디자인 정의
· 사용자의 몸에 컴퓨터 등을 부착시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물건을 디자인 하는 것이다.
· 과학적이고 공학적 발상에서 시작된 `wearable 디자인`은 현재 패션분야에 컴퓨터와 접목시켜 활발히 연구, 이용되고 있다. wearable 디자인의 현재 추세는 컴퓨터를 옷에 장착하는 방향으로 진행 되고 있다.
2. 웨어라블(wearable) 예
1] 이번 제휴를 통해 개발되는 신제품은 내장 태양 섬유가 부착된 배낭과 휴대폰.MP3 플레이어용 제어 패널이 부착된 재킷이다.
2] 이 재킷을 입으면 내장 헤드폰과 마이크로 대화를 할 수 있으며 음악을 듣기 위해 옷을 벗지 않아도 된다
3] 내장 블루투스 모듈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스위치를 통해 MP3 플레이어에서 휴대폰으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
4] 실제로 이 키보드는 로지텍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제품화된 것으로 로지텍은 한동안 판매했던 핸드헬드 제품에 엘렉슨의 키보드를 탑재했다.
8. 니들워크(needlework)
1. 니들워크(needlework) 정의
· 바늘자수
9. 퀼트(quilt)
1. 퀼트(quilt) 정의
· 천을 조각 작업(퀼팅) 한 후에 솜과 뒷 감을 대고 도안대로 누벼 완성된 형태를 말한다.
퀼팅의 기본은 천을 평평하게 2장 겹쳐서 안에 솜 등을 끼어 넣어 연결한 후 새로운 천을 대어 만드는 것이다.
2. 퀼트(quilt) 종류
Patchwork(조각작업)와 Quilting(누빔작업)이 복합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면이 주로 쓰이지만 간혹 실크와 레이온, 벨벳 등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옛날에는 조각천이나 버리는 천을 모아서 재활용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새 천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고 있다.
1] 샘플러퀼트(Sample Quilt)
각기 다른 여러 가지 형태의 퀼트 패턴들을 모아 만드는 작업으로써, 각 패턴들마다 다양한 도안과 체계적인 패치워크, 특히 색상 배합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퀼트 교육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기법입니다.
2] 크래이지 퀼트(Crazy Quilt)
패치워크 종류 중 가장 오래된 스타일입니다. 빅토리언 시대의 경향이 확실히 돋보이는 낭만적인 퀼트 형태이며 패더 스트치(Feather Stitch) 하나만으로도 조각의 이음 선을 따라
마음껏 스티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광목이나 어떤 밑감 위에 비대칭적이고도 불규칙한 형태로, 머리에 즉흥적으로 떠오른 모양의 본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재료와 자수, 울, 실크, 새틴, 벨벳 등을 썩어 쓸 수 있는 자유로움이 특징입니다.
3] 화이트 퀼트(White Quilt)
백색 또는 아이보리 색상으로 패치워크 없이 천위에 도안을 디자인하여 퀼팅하는 기법.
퀼팅라인이 전면에 배치되어 노력이 많이 요구되는 매우 아름답고 섬세한 작업입니다.
트라푼타(도안의 뒷면을 찢어 솜을 넣어 주고 줄기나 가장 자리 무늬 가는 선은 면실이나 울사를 넣어 주는 방법)을 이용해 입체감을 더합니다.
10. 크로쉐
코바늘 끝에 코에 실을 걸어 빼낸 루프를 한코씩 떠 사슬을 만들어 바탕으로 한다. 레이스실을 사용하여 뜰 때 레이스뜨기라 하고, 털실을 사용하여 코바늘로 뜨는 것을 코바늘뜨기라 한다. 코바늘에는 한쪽만 코가 달린 것과 양쪽에 코가 달린 것이 있는데, 양쪽에 붙은 코의 굵기가 다른 것은 1개를 2종류의 바늘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대나무 ·뿔 ·금속제가 있고, 극세용 ·중세용 ·평태용 ·극태용으로 코의 크기와 굵기가 나누어져 호수가 명시되어 있어 실의 굵기와 맞출 수 있다. 호수는 코 부분의 굵기를 나타내는데, 1/0∼8/0호까지 있으며 숫자가 클수록 굵다. 반대로 레이스바늘은 0∼12호까지 있는데, 숫자가 클수록 가늘다. 털실을 사용하는 경우 대바늘뜨기보다 약간 두껍고 신축성이 작다.
크로쉐 종류
1] 왕복뜨기
사슬뜨기를 떠야 할 콧수대로 뜬 다음 겉과 안을 번갈아 1단씩 뜬다. 번갈아 뜨기 때문에 겉과 안의 구별이 없고, 떠 놓은 다음에도 말리지 않는다.
2] 원주뜨기
사슬뜨기에 알맞은 시작코를 만든 다음 시작코에서 뽑아 뜨며, 고리를 만들어 원통 모양으로 빙빙 돌면서 같은 방향으로 떠나가는 뜨개질법으로, 풀오버 ·모자 ·가방 등에 자유롭게 사용한다.
3] 원형뜨기
중심에서 뜨기 시작하여 한 바퀴 돌 때마다 사이사이에서 코를 늘리며 원으로 떠서 넓혀 가는 뜨개질법으로, 모자의 톱이나 가방 밑 등을 뜰 때 사용된다. 코바늘뜨기로는 응용폭이 넓다. 코를 늘리는 요령에 따라 원 ·삼각형 ·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등으로 떠나갈 수 있다.
코바늘뜨기에서는 바늘과 실 쥐는 법이 중요한데, 뜨고 있는 코에서 15 cm 정도의 위치를 왼손의 새끼손가락에 걸고 무명지 ·가운뎃손가락의 안쪽을 꿰어 집게손가락의 바깥쪽으로 보낸 다음, 뜨고 있는 바탕을 가운뎃손가락과 엄지로 쥔다. 바늘은 코바늘의 끝에서 3~4 cm 떨어진 곳에 오른손 집게손가락을 대고 반대쪽에 엄지를 대어 가볍게 쥔다. 가운뎃손가락은 바늘 끝 가까이에 가볍게 대고 조절하면서 뜬다. 코바늘뜨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슬뜨기로 시작코를 만든다. 처음의 사슬뜨기를 고르고 균형 있게 해야 무늬가 고르고 예쁘게 만들어 진다. 코바늘뜨기의 게이지는 무늬 단위로 계산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2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1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