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

Ⅲ.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목적

Ⅳ.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
1. 아동의 자유의 존중
2. 작업의 중시와 장난감의 폐지
3. 민감기

Ⅴ.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자유관
1. 자유의 의미
1) 인간 삶의 관점에서의 자유
2) 이론적인 관점에 있어서의 자유
3) 인류학적인 현상 안에서의 자유의 개념
2. 인적인 자유의 관점
1) 생물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유
2) 사회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유의 의미
3) 교육학적인 관점에서의 자유
4) 도덕적인 관점에서의 자유

Ⅵ.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
1. 흡수정신이 왕성한 시기(0~3세)
2. 무의식의 흡수 정신에서 의식의 흡수 정신으로(3~6세)

Ⅶ.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교구환경관

Ⅷ.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1. 수업의 특성
2. 교구의 특성
3. 수행평가

Ⅸ.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Ⅹ.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1. 기본적인 운동
2. 사교적인 행동
3. 환경에의 배려
4. 자기에의 배려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안되었고, 한 교구 당 한 가지 변화에 집중되도록 제작되었다.
㈐ 학습 전개 목적을 추상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기 때문에 영구성을 가진 교구이다.
㈑ 난이도가 낮은 교구로부터 높은 교구로 제작되었으며, 동일한 교구로 변형 확대하여 다양한 심화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 평생 학습을 위한 기초 활동 교구로 고안되었다.
㈓ 아동 자신의 자동 교육이 가능하고, 오류 정정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Ⅷ.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1. 수업의 특성
교구의 제시를 통해 새로운 학습내용을 안내한다. 어린이의 욕구와 개성을 존중하여, 교구의 선택과 학습 순서, 방법을 어린이 스스로 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학습 목표의 획득은 교구의 반복적인 활용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주로 개별로 학습하지만 때에 따라 그리고 어린이의 의사에 따라 2~3명씩 협동학습이 이루어진다. 본 수업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의 관찰이다.
2. 교구의 특성
교사 없이도 어린이 스스로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오류 조절 장치가 있다. 아름답고 견고하여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다. 순서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단하고, 명확하다.
3. 수행평가
어린이들은 각자 한 가지 활동이 끝날 때마다 개인별 1주일간의 활동 체크리스트(「나는 이렇게 활동 했어요」)에 색칠하기로 자기평가를 한다. 교사는 어린이들의 교구 작업 시간에 순회하며 관찰하고 그것을 관찰 일지에 자세히 기록한다. 단원별로 진도를 요하는 교구 작업은 벽에 붙어 있는 활동표를 어린이 스스로 표시함으로서 한눈에 학습 상황을 비교 확인할 수 있다.
Ⅸ.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형식적인 감각훈련을 강조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끝없이 반복되는 연습은 어쩌면 정신지체아를 위해서는 합리적일지 모르나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또한 사전에 준비된 자료를 통한 감각훈련을 위한 형식적 연습은 유치원 활동에 잘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자율적인 교육(auto-education)의 개념이다. 어린이들의 잘못이 교사에게 의해서 교정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 스스로에 의해서 자료의 특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가장 좋은 교육은 현명한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자율적 요소임에 더 많이 공감하고 있다. 또한 한 번 학습한 내용의 과정을 다시 돌아가서 확인해 보고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데, 몬테소리의 자기교정적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도 말없이 지도할 것이 제안되고 있는데 교사의 좋은 대화와 언어를 통한 지도의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는 점이다. 놀이기능의 부족, 어린이들 간의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유아의 어제(과거), 오늘(현재), 그리고 내일(미래)의 저자인 엘킨드는 비록 유아의 특성들을 과학적 증거에 기초하고 있다 할지라도 최근의 그 유아의 특성들은 실질적으로 최근의 대규모 사회에서 보다 일반적인 믿음들을 반영하고 있다. 선대 세대들의 과로한 진술에 대한 발전적 심리학자들의 반응의 방법들을 연구함으로써 엘킨드는 과학은 요소와 이론들을 생성하기 위한 처방책들보다도 진리를 찾기 위한 대화로써 간주되어지는 것이 보다 유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의 논지는 또한, 유아 자신의 이미지들의 변화로부터 이득 되어 진다는 상대이론을 제공한다. 유아는 자연의 선물이며, 유아의 상은 인간의 창조이다. 어떠한 역사적인 사건들에 있어서 교육적 습관을 결정하는 것은 자연의 선물보다도 아이의 상이었다. 그리고 인간의 창조적인 아이의 상은 그것이 올바를 때, 종종 나쁘게 된다. 잘못된 상은 진실한 것보다 강력하며 쉽게 붙잡힌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현재에 있어서 유아에 대한 교육자로서의 우리의 임무는 자연의 선물에 단지 진실할 것뿐만 아니라 어떤 나이에 있어서도 유아의 건강한 교육을 위협하는 잘못된 이미지들에 대하여 싸우는 것이다.
Ⅹ.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몬테소리교육을 활용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들의 성장을 도모하고 사회성을 기르도록 한다.
1. 기본적인 운동
일상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기본이 되는 운동으로 걷기, 앉기, 서기, 나르기, 접기, 붙이기, 꿰매기, 자르기 등이 있다.
2. 사교적인 행동
상대의 입장에서 행동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연습하기 위한 교재가 거의 필요치 않으나 방법 면에서는 각 나라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달라질 때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로는 인사하는 법, 존댓말 하는 법, 감사와 고마움 관찰하는 법, 대답하는 법, 물건 주고받는 법, 식사예절 등이 있다.
3. 환경에의 배려
연습하기 위한 교재가 많이 필요하며 꽤 여러 동작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며 청소, 세탁, 다림질, 식물재배, 동식물 돌보기 등이 있다.
4. 자기에의 배려
직접 교사의 도움을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이 특징이며, 옷 입고 벗기, 구두손질, 물건정돈, 이 닦는 법, 손발 얼굴 씻는 법 등이 있다.
. 결론
몬테소리 교육은 이탈리아의 교육가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유아교육이며, 몬테소리 교육이념에 따라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어린이들을 북돋워주며, 어린이 개개인의 생활 리듬에 맞는 개성교육을 실시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역할이 아니라, 단지 좋은 관찰자이자 어린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하는 준비자, 봉사자이다. 이렇게 하여 몬테소리 교육은 자유로우면서도 전제되어 있는 \'준비된 환경\'에 의해 혼란에 빠지지 않고 감각의 연마를 통해 지각을 발달시킨다. 최근 들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 과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자 외 /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서울 : 문음사, 2001
마리 몬테소리 / 몬테소리 교육법, 교문사, 1999
신화식 / 개별화 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7
이영숙 / 몬테소리 그 교육의 모든 것, 창지사
이순형권미경 /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4
이기숙 /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최국남 / 몬테소리 교육, 서울 : 학문사, 199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9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