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심화보충형교육과정, 특별보충과정,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심화보충형교육과정, 특별보충과정,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하위 목표
1) 인지적 영역
2) 정의적 영역

Ⅲ.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육과정
1. 단계형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특별 보충 과정

Ⅳ.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Ⅵ.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심화보충형교육과정
1. 기본 과정의 학습
2. 기본 과정․보충 과정․심화 과정의 순환 과정
3. 기본 과정․보충 과정․심화 과정의 순환의 기준
4.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순환 과정

Ⅶ.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별보충과정

Ⅷ.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Ⅸ. 향후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특별보충과정
특별보충과정은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 위한 기회를 정규 수업 시간 이외의 시간에 추가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제까지 학교 교육에서 다소 소홀히 되었던 학생 개인의 학습 결손에 대해 학교가 의도적인 배려를 하자는 특별보충과정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는 먼저, 학습 결손 정도 및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여 적절한 운영 방법 및 교수학습 자료를 결정하여야 한다.
학생의 수준, 학부모의 요구 및 학교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 및 수업 시수 등을 신중하게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대도시와 농어촌 등 지역 여건에 따라 학생, 학부모의 요구 수준이 다양하므로 이를 수렴하여 민주적 절차에 의한 합의를 통해 운영해야 할 것이다.
특별보충과정 대상자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정규 수업 시간 중에 충분한 보충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특별보충과정 운영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 될 것이다. 특별보충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특별보충과정의 편성과 운영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점은 개설되는 시기와 가르치는 교사에게 주어지는 수당 등이다.
Ⅷ.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수학과의 평가는 지식 뿐 아니라 문제 해결 능력, 수학적 사고의 체험, 수학적 아름다움의 인식 등 조합적인 측면도 상호 보완적으로 균형 있게 평가한다.
(1) 학생 개개인의 전인적인 성장과 수학 학습을 돕고 교사 자신의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2) 문제 해결력에 대한 평가에서 결과뿐만 아니라 문제의 이해 능력과 문제 해결 과정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3) 수학적 성향에 대한 평가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이나 수학 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습에서 전반적으로 요구되는 다음 사항을 강조하여 평가한다.
가)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
나) 수학의 용어와 기호를 정확하게 사용하고 표현하는 기능.
다)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라) 실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는 태도
(5)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평가의 결과는 진급, 재이수(특별보충)의 판정 자료로 활용한다.
(6) 평가의 구체적인 방법과 시기, 단계진급을 위한 점수의 기준 등은 지역의 여건에 따 라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정한다.
(7) 평가 기준의 수준을 학습 목표, 수학적 가치와 유용성, 내용의 복합성, 지식과 기능의 활용 범위 등의 정도에 따라 상, 중, 하로 구분한다.
(8) 객관식 평가와 함께 주관식 지필 검사,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관찰 및 면담 등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Ⅸ. 향후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 과제
가. 다양한 학생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각자의 능력에 맞는 학습내용과 수준을 선정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수학교육
나. 수학적 소양을 갖추게 하여, 실생활 문제의 해결이나 다른 과목의 학습에 도구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며, 필요한 경우 스스로 수학을 학습할 수 있는 수학교육
다. 개별적인 학습활동과 더불어 소집단 공동학습 활동을 중시하여, 발표토의 활동과 관찰, 조사 등의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교육
라. 수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수학적 성향도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바람직한 수학적 성향을 키울 수 있는 수학교육
마. 학습내용과 소재에 따라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기자재를 적극 활용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도구를 활용하는 수학교육
바. 토론, 프로젝트 수행, 탐구 활동, 소집단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수업이 평가이며, 평가가 곧 수업이란 식으로 수업시간의 모든 활동은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수업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이며, 평가가 수업의 과정 속에 녹아들어 있도록 하는 수학교육
사.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여 수학의 복합적인 문제나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강조하는 수학교육으로 설정하였다.
또, 이러한 목표들을 이루기 위해서 일상생활 속에서 수학의 역할을 찾아내고, 수업시간에 배운 지식들이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이 되어지고 있으며, 어떤 현상들을 설명하는 데 이용이 되고 있는가를 학생들이 삼삼오오로 더불어 탐구활동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Ⅹ. 결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기회를 확충하며,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할 수 있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초 학습 능력과 합리적 근거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학과 교육 과정을 적용함에 있어서 학생 개개인의 학력차기 심하여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학습의 출발점을 달리하는 수준별 학습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학습 내용의 위계가 비교적 분명한 수학과에 있어서 수준별 교육은 학생의 수준에 따른 능력별 학습 프로그램의 제공과 아울러 자율학습, 소집단 상호 협력학습을 조장하면 일제 지도에서 오는 개인차의 문제가 극복되어 높은 학업 성취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중학교 수학과 교육 과정 운영 자료
교육부 /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1999
강행고 / 수학교육 프로시딩,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997
박경미·임재훈 /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수학과 심화·보충 과정과 특별보충과정의 선정 및 교수 학습 자료 구성 방향,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8
충청북도교육청 / 수학과 수업 개선을 위한 수학교육의 동향 파악 및 교과연구 발표, 2002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 수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마치 교수-학습 자료, 1998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01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