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독일인의 일상,독일학개설,독일인,독일명절과 축제에 관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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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독일인의 일상,독일학개설,독일인,독일명절과 축제에 관한 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 독일인의 일상
․ 일과 여가
․ 노동과 여가의 실제
․ 여가와 스포츠
․ 독일인들의 휴가
․ 도시로 살펴보는 독일의 문화와 역사
의식주
․ 식사
․ 맥주와 포도주
․ 건강과 식생활
․ 의복
․ 주거
․ 교통
독일인의 일생
․ 종교와 일생
․ 사랑과 성
․ 결혼
․ 평균 독일가정의 가계
․ 여성과 가정 그리고 사회
․ 현대 독일 여성의 세대차이
․ 노년과 죽음
독일의 명절과 축제
․ 명절과 공휴일
․ 축제
축제의 기능과 역할
․ 축제의 역할
․ 문화축제

본문내용

자유를 누리게 해보지만, 결국 자신들의 주장과는 달리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자신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이를 끝까지 용납하지 못하고 다시금 아버지(가부장제의 상징)를 부르고 전통적인 어머니로 묶어 두려는 자기모순과 세대 간의 차이를 잘 보여주고 있다.
( p.106 참고)
노년과 죽음
-독일의 노년은 발달된 연금 & 사회보험, 생활구조로 미리 준비되어있음.
-가정의 의미 약화 → 부부만이 남아 자기 집이나 양로원에서 여생을 보냄.
-취미나 적성에 맞는 적극적인 활동, 자식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의지, 이웃이나 친구와의 교류↑.
-배우자가 임종을 맞으면 대부분 병원에서 생의 마지막을 보냄.
병원비: 의료보험
장례비용: 노인들이 미리 모아둔 장례비로 치름.
장례식: 교회 혹은 공동묘지에 딸린 식장에서 함. 고인과 가까웠던 조객들이 꽃송이나 화 환을 바침.
독일의 명절과 축제
명절과 공휴일
12월 31일(실베스터): 섣달 그믐날. 끓는 납을 물에 부어 그 모양으로 앞날을 점
치거나 폭죽놀이를 하며 샴페인을 떠들썩하게 터뜨리면서 새해를 맞음.
1월 1일: 신년
5월 1일: 노동절
5월: 어머니날.5월 둘째주 일요일
10월 3일: 독일 통일 기념일
10월: 추수감사절. 10월의 첫 번째 일요일
종교적 명절: 각 주의 주요 종교에 따라 각기 다르게 공휴일을 정함.
ex)부활절: 춘분(3월20일)이후 첫 보름달이 뜬 후 맞는 첫 일요일
축제
-‘일상에서의 탈피’ 라는 점에 가장 큰 특징이 있음.
-독일 축제의 특징: 지방색이 매우 뚜렷하다.
구교가 민중의 삶과 밀착된 종교였기 때문에 구교지역에서 활발히 이루어짐.
-현대의 축제: 전문화와 상업화의 경향을 띄는 행사로 바뀌고 있음. (이전에는 농촌에서는 마을의 청년향우회, 도시에서는 수공업자 조합이 축제의 준비와 행사진행을 자발적으로 담당했으나) 근래에 들어서는 각 고장의 축제협회나 전문단체가 생겨 진행하는데, 자기 고장 사람들뿐만 아니라 매스미디어나 관광객을 점점 더 많이 고려함.
게르만 시대의 영향을 받은 축제: 봄의 축제가 있으며 바이에른 푸르트 지방의 용 퇴 치 축제가 대표적임.
농촌의 축제: 농사절기에 따라 정해짐. 추수제가 대표적인 축제임. 그동안 새벽잠을 빼 앗았던 닭잡기, 맥주마시기, 미루어 왔던 성혼식 거행 등의 풍속이 있음. 포도주 축제 등도 이에 속함.
도시의 축제: 도시의 수공업자 조합에서는 독자적 관습에 따가 축제를 행함. 각 도시 마다 사수대(射手隊)를 동원하는 행사를 펼침→ 지배자에게 시민들이 자신의 저력과 자의식을 보여준다는 정치적 의미를 지님.
궁정문화축제: 궁정문화의 유산을 보여주는 행사. 키퍼스펠덴에서 열리는 기사들의 마 상무술경기와 란츠후트의 제후결혼식이 대표적인 행사.
종교축제: 종교축제는 대부분 카톨릭의 성자 기념일이나, 교회 헌당식을 기점으로 행 해짐. 오버암마가우의 수난극 은 페스트가 창궐했던 과거를 기리기 위해 10년에 한번 씩 행해진다.
민중축제: 사육제가 대표행사. 5월의 나무세우기 행사는 자기 마을이나 연인 등을 위 하여 나무를 세움. 현재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세우기도 함.
맥주축제: 9월 하순~ 10월 상순까지 2주간. 테레지아 풀밭에 대형천막들이 세워져 브 라스 밴드의 음악에 맞춰 맥주를 마시며 각종 놀이기구 타기 및 장터축제도 같이 펼쳐 짐. 거리에는 대규모 퍼레이드가 펼쳐짐. 전 세계에서 약 600만 명이 방문함.
라인 지방의 포도주 축제, 스포츠 축제,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 등이 있음.
-아우어바흐의 『슈바르츠발트 마을이야기』, 괴테의『파우스트』,임머만의『쾰른의 카니발』, 투홀스키의『베를린의 사육제』등 문학작품에서도 축제는 자주 소재로 등장함.
축제의 기능과 역할
축제의 역할
① 사회적 측면:
공동체의식을 강화시켜 줌 - 오랜만에 사람들이 만나서 참여하면서 어울림.
일상과의 관계 - 규범체계에서 벗어나 다른 세계를 경험할 수 있음.
- 금지되었던 것들을 대중들 앞에서 시험해보고 풍자하는 열린 자리,
계층별로 분장하여 신분표현 가능, 언론의 자유 보장.
∴ ‘일상과 뒤바뀐 세계’를 계획하고 경험→ 기존사회의 질서, 조직들을 패러디하여 비판하고 변화시키기도 함.
독일의 역사를 살펴보면 신교지역에서 종교개혁 이래로 축제가 금지되어 오다가
언론자유의 확대와 더불어 19세기에 쾰른의 카니발(p.115-사육제 참고)이 확산되었음.
비판: 실제의 현실을 드러내 주거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재구성해 주기보다는 기존의
질서를 상징화시켰다는 비판도 있음 → 축제 행렬의 순서에서 보면 고장의 유지가
앞장서는 모습. 기존 사회의 위계질서가 그대로 나타남.
② 정치적 측면:
시민의 자기표현→ 중세 말기 이후 새로운 세력권으로 서서히 부상한 시민들은 축제를 통해 자신들의 위상을 드러냄. 특히 자발적으로 조직한 도시의 사수대 등을 통하여 역 량을 과시함.
19세기 말 독일이 통일되면서 독일의 영광된 과거를 상기시켜 주는 역사적 사건들이 축제를 통해 재구성됨.
③ 문화적 측면:
각 고장의 전통문화 계승→ 종교적 축제의 경우 각 교계공동체 안에서의 신앙심 을 강화시키는 효과 기대
④ 상업적 측면:
관광 → 19세기에 철도가 개통되면서 각 지방의 축제를 관람할 수 있는 관광여행이
가능해짐.
매스미디어의 개입 → 쾰른의 카니발 축제가 대규모의 텔레비전 볼거리로 변모함.
사회의 기존질서 강화
⑤ 역사적 측면:
유래: 게르만의 축제 +로마적 색채 + 중세의 길드 +르네상스의 가면극+ 종교개혁시 기의 축제금지 + 바로크의 궁정풍속
19세기 ‘축제의 행렬’ : 역사주의, 민족주의, 시민해방
문화축제
① 음악축제: 바이로이트 오페라 페스티벌, 본의 베토벤 축제, 아우크스부르크의 ‘모차르 트의 여름’, 라이프치히의 바흐축제, 베를린 재즈 페스티벌,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의 음악축제 등.
바이로이트 오페라 페스티벌(7월 25일 ~ 8월 28일) - (p.119 참고)
잘츠부르크 페스티벌(7월 23일 ~ 8월 31일) - (p.119 참고)
② 연극축제: 오버암머가우의 그리스도 수난극, 베를린 연극회합, 노동자 대상의 루르축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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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8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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