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그들만의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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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의 정의와 특성 그리고 그들만의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청소년의 정의

2.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생리적 특징
2) 심리․정서적 특징
3) 사회성의 특징

3. 청소년의 문화
1) 청소년 문화란?
2) 청소년 문화의 실태
3) 청소년 문화의 특징
4) 청소년 문화의 문제
5) 청소년 문화 복지의 모색

본문내용

계에 걸친 네트워크 망을 통해 여러 가지 자료와 지식들이 서로 오가는 것이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의 현황
-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율 : 중학생(89.3%), 고등학생(91%)
-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목적 : 게임(36.5%), 이메일(23.6%), 정보검색(9.2%),
채팅(9.2%), 음악감상(16.8%), 기타(4%) - (2002 청소년 백서 中)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면
- 청소년들은유익한사이트의활용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학습과 관련된
사이트라든지, 청소년들을위한상담사이트라든지, 혹은청소년들이장래 희망으로 삼고
있는직종에서개설한사이트라든지, 청소년들은 이러한 사이트들을 의도적으로 찾거나
우연히 발견하면서 자신의 학업과 삶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 청소년들은 인터넷 커뮤티니 활동을 통해 자기소속감과 공동체성을 키우고 있다.
인터넷의 커뮤니티 활동은 현실세계의 구속성과 도구성에 의하여 소외되고 찌그러진
인간들에게공동체에 대한 갈구를 제공하며, 작고 포근한 세계라는 공동체적 이미지를
제공한다.
- 청소년들은 개인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자기를 개발하고, 언제라도 주체적인 자기목소
리를내고있다. 이미틀에짜여진 홈페이지를 빌려서 홈페이지를 운영한다고 할지라도,
자기를표현하는 자기만의 독특한 공간으로 변형시키고 있고, 또래 친구들과 공유하는
가운데 만족감과 성취감에 도달하고 있다.
- 청소년들은인터넷의각종사이트를방문하면서자신들을 향한 각종 억압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있다. 우리 청소년들의 삶의 현실을 살펴보면 모든 것이 진학위주의 공부와
맞물려 있어서 취미활동이나 인간관계 또는 여가활동 등 사적인 권리를 박달당하고
있다. 사는것 자체가 스트레스라고 할 정도로 음울한 생활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인터넷은 유일한 탈출구가 되고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들의 부정적인 면
- 청소년들은 유해한 사이트를 방문하면서 육체정신적으로 병들어 가고 있다. 음란
사이트는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부추기면서 왜곡된 성을 보여주고 강력한
최음효과와 중독성이 있고, 실제 행동으로 자극한다.
- 청소년들은 컴퓨터 기계와 생활하면서 폐쇄적인 개인으로 축소되고 공동체적인 인간
관계를상실하고 있다. 인터넷의 대화는 주로 문자로 이루어지는데 문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7%만을 전달한다고 한다. 그만큼 컴퓨터 대화의 수단인 문자는 메시지
전달에한계가 있고, 직접적인 대면이 줄 수 있는 풍요로운 인간관계를 방해하며,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필요성을 악화시키고 있다.
- 청소년들은 익명을 빌미로 해서 무책임한 언어를 남발하고, 음란성 채팅을 주저하지
않는다.
- 적지 않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중독되고 있다. 인터넷 중독으로 인해 수발되는 문제
로는 수면시간 부족으로 만성적인 피로감과 무력감에 빠지고, 성장하는 청소년들의
체형이기형화되는것이다. 또가족과의대화가 줄어들고, 외식이나 여행에 자주 빠지게
되며, 인터넷 이용시간을 통제하면 화를 내거나 반항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 청소년들은 사이버의 가상현실과 숨쉬고 있는 실제현실을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가상현실에서 경험한 폭력과 성적 호기심을 실제현실에서 전이하거나 표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두 현실을 착각할 만큼 아직 미성숙한 단계임을 알 수 있다.
3) 청소년 문화의 특징
(1) 긍정적인 면
① 청소년이 원만하게 성장하고 건전하게 사회화됨으로써 사회구조적인 존재로 발전하여 미래
지향적인 삶의 현장에서 창조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적 요인을 구축할 수 있다.
② 청소년이 갖는 현재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불만을 해소시킴으로써 그들이 인간다운 삶을
주체적으로영위하며, 그런가운데자유의 영역을 확장하고 심화하여 미래지향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③ 청소년이자신의 개성을 발휘하고,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정신들을 통해 한 사람의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꼭 필요하다.
(2) 부정적인 면
① 특정한 환경에서 특정한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욕구불만을 해소시키려는 심리가
작용하여 나타나는 사회적 부적응행위와 이탈, 청소년비행 등
② 문화를받아들일때아무것이나 받아들이기 때문에 좋은 문화인지 나쁜문화인지 알 수가 없다.
③ 또래집단(친구)끼리 어울리기를 좋아해서, 가정과 멀어질 수 있다.
4) 청소년 문화의 문제
(1) 우리나라 청소년 문화 및 사회적 환경이 열악하다.
-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생활과 시간을 갖기 어렵고, 자신의 목소리도 내기 힘들다.
(2) 청소년의 문화공간이 대부분 상업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 청소년들의 여가 공간은 PC방, 오락실, 노래방, 비디오방, 술집, 만화가게 등 이다.
ex) 고등학생A군은지난일년동안PC방 출입이 잦았다. 최근에 PC방에서 밤새우고 학교 갈
정도로컴퓨터게임에푹 빠져버렸다. 그 동안 성적은 최상위권에서 하위권으로 곤두박질
쳤다. 자율학습시간에몰래빠져나와 PC방에 가고, 책을 산다고 돈을 타서 PC방에 썼다.
A군은 늘 마음이 뒤숭숭하고 불안하다. 죽고 싶다는 말도 한다. 컴퓨터 게임에 빠지면서
친구들과도 멀어졌다.
(3) 입시제도 위주로 된 교육제도
- 하루 대부분을 학교 수업시간과 학교 외 학습시간에 몰두한다.
5) 청소년 문화 복지의 모색
(1) 청소년이 적은 돈으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청소년들이 적은 돈으로 갈 수 있는 장소는 PC방, 오락실 등 극히 한정되어 있다. 그림
이나 사진의 옥외전시, 노래와 악기연주, 춤공연, 그림그리기, 비디오나 영화촬영과 시연, 풍물
공연, 탈춤공연 등과 같은 난장이 펼쳐진다면 청소년들은 적은돈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2) 청소년 공간의 접근성 제고를 확고해야 한다.
큰 공간을 건립하기보다는 생활권에 작은 공간을 만들어야 하며, 청소년을 위한 가상공간을
만들고 관심과 정보를 서로 나누게 한다.
(3) 청소년 스스로가 문화를 만들어가는 주체자이다는 생각을 해야한다.
매스메디어같은 대중매체에 휩쓸려가는 문화의 객체가 아니라 스스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주체자로서 자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이런 생각을 하는 것부터 청소년스스로 문화에 휩쓸
리지 않는 자세를 갖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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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21
  • 저작시기200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0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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