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사회복지서비스적 개선방안(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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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혼의 원인, 실태, 문제점 및 사회복지서비스적 개선방안(A+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이혼의 이해
1) 이혼의 정의
2) 이혼의 법적 유형
2.이혼률 증가의 원인분석
1) 사회적 원인
2) 개인적 원인
3.국내 이혼의 실태
4.이혼으로 인한 문제점
1) 자녀문제
2) 경제적 문제
3) 편부모 문제
4) 정서적 문제
5) 법적・제도적 문제
6) 사회적 문제
5.이혼 방지 대책 및 사회복지적 대안
1) 이혼 방지를 위한 대안
2) 사회복지적 대안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역은 종합복지관을 설립하여 그 안에 이혼관련 전문부서, 모자가정 전문부서, 등등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가족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 이혼가족자녀를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개선방안
첫째, 정서적인 어려움에 대한 개선방안이다. 이혼가족자녀를 대상으로 한 집단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서 운영되어야한다. 프랑스에서 이혼자녀가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 자아존중감이 형성된 사실을 TV 프로그램을 통해 보았다. 집단 프로그램만 전문으로 하는 단체들이 조직될 필요가 있고 지역마다 또는 필요 하는 마다 순회하여 대신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는 방법도 모색해 볼 수 있다. 단체와 복지관과 공교육 기관 등과의 연계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청소년을 위한 상담소가 대폭 확대되어야 하며 시설 내에 전문상담가가 상주하여야 한다.
둘째, 사회적 편견불식을 위한 개선방안이다. 여기에서는 이혼가족자녀와 가장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학교교사와 친구들이나 학부모들의 의식 변화가 가장 중요하다. 학생들이 모두 있는 앞에서 "부모님이 이혼한 사람 손 들어보세요 어느 쪽이 안 계세요? 모자가정인 사람은 급식비가 무료니까 서류를 제출해라"등과 같은 이야기들은 학생들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모습을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가정환경조사서는 한 번만 작성해서 보관하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될 텐데 매년 작성하도록 하고 있어 이혼 가정 자녀들과 부모가 상처를 입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조그만 배려로부터 편견은 불식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학교교사는 사회복지 과목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는 것을 권장할 필요가 있다.
셋째, 경제적 어려움과 관련한 개선방안이다. 세금 감면 혜택과 동시에 연금지원이 요구된다. 더 근본적인 방법으로는 이혼 절차 과정에서 자녀를 보호하여 생활터전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영국에서는 이혼 시 필요에 따라 자녀가 양육될 수 있는 환경이 배려되었는지를 사회복지사가 조사하기로 하며 자녀의 복리를 위한 최선의 배려가 없으면 협의가 이었다 하더라도 이혼명령이 유보되기도 한다. 우리의 경우에도 협의이혼의 경우 부모가 가정법원에 이혼의사 확인신청을 할 때 양육, 친권 및 자녀의 부양에 대한 합의사항을 제출하도록 의무화 시켜야 하며 법원은 합의사항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심사를 하여야 할 것이다. 동시에 부모의 합의가 법원의 판단을 구속하지 못하며 때로는 자녀의 복리를 위하여 직권으로 부모의 합의와 다른 결정을 내릴 수도 있어야 한다.또한 이혼 후에도 법원의 명령이나 판결의 이행여부를 조사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자녀와 피해배우자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법원의 후견적 기능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넷째, 교육에 관련한 개선방안이다. 부부 대화 교육프로그램 못지 않게 자녀 입장에서 부모와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한국여성민우회 가족과 성 상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편부모나 편모 가정의 자녀를 위한 여가활용 프로그램 ‘룰루랄라 주말학교’는 좋은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바쁜 일상에 있는 부모를 대신해서 아이들이 신나게 놀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역사회 복지관이나 종교기관에서도 확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편부모 가족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역시 편부가족자녀와 편모가족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더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화 될수록 학교에서의 인성교육과 가정교육이 부재한 실정이며 이로 인해 대부분 자녀들의 인성이 바르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상담소나 지역사회 복지관이나 종교기관 또는 사립기관에서라도 실시되어야 한다.
Ⅲ.맺으며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혼자 절반이 이혼을 고려한 것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은 사회에 남아 있는 사랑과 신뢰, 안정과 평화의 마지막 보루이다. 출생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평생 육체와 영혼의 안식처이기도 하다. 가족은 배움의 기본적 터전으로 한 사람의 인격과 성품이 형성되는 기본적인 근거가 된다. 또한 그것은 공동체의 원형이며 사회적 안정의 기초이기도 하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 따라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가치관, 사회적 태도와 의식이 개방적이고 자유주의적이며 독립적인 방향으로 바뀌었다. 특히 개인주의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이기적인 가치관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있어서의 커다란 변화가 뒤따르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변화가 반드시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지만, 분명한 것은 그 변화가 가족의 해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이혼율의 증가는 가장 심각한 가족문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왜냐하면 이혼은 대체로 이혼 당사자나 그 자녀들에게 있어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역기능을 수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이혼에 대한 우리의 과제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이혼예방책이다. 이 점에 있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결혼 전과 결혼생활에 겪는 여러 문제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이혼 전 상담기관의 개설과 전문화이다. 이점에 대해 정부정책은 노력은 하는듯하나 법적 제도나 현실적 대책이 부족하다.
다른 하나는 이혼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고 그 결과로 생겨나는 폐해를 최소화시키는 노력이다. 상처 입은 본인, 자녀 등의 양육과 인군, 경제적인 문제,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제 시대의 흐름을 따른 법과 정책을 입원한다. 지역사회는 정부의 정책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가족사회 복지관을 통한 다양한 교육과 컨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개개인은 치우친 개인주의 삶을 넘어서 서로 협력하고 받아들이고 같이 성취하는 더불어 사는 삶을 더 읽혀야 할 것이다. 어느 철학자의 말처럼 황량한 인간 군상들만이 남지 않도록 말이다.
참고자료 및 문헌
안귀옥(2004), ‘행복한 이혼, 불행한 이혼’, 다익미디어
이지은(2004), ‘여자들, 이혼 멋지고 당당하게’, 이지북
홍미영(1996), ‘여보, 우리 이혼하면 행복할까?’, 책세상
이혼클리닉 http://www.ihonclinic.co.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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