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경기에 관하여 (도약경기, 투척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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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필드경기에 관하여 (도약경기, 투척경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필드경기의 정의
1.도약경기 [跳躍競技]
높이뛰기 [high jump]
멀리뛰기 [long jump]
세단뛰기 [triple jump]
장대높이뛰기 [長-, pole vault]
2. 투척경기 [投擲競技]
원반던지기 [圓盤-, discus throw]
창던지기 [槍-, javelin throw]
포환던지기 [砲丸-, shot put]
해머던지기 [hammer throw]

본문내용

용한다.
- 각 선수는 경기장 안에서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추첨으로 결정된 순서에 따라 연습을 할 수 있으며 연습 시기는 항상 심판의 감독아래 실시되어야 한다.
- 일단 경기가 시작되면 선수들은 연습을 목적으로 용구를 사용할 수 없고, 또 용구를 지녔든 지니지 않았든 간에 연습시기를 위하여 조주로나 부채꼴 낙하구역내의 지면을 사용할 수가 없다.

포환던지기 [砲丸-, shot put]
지름 2.135m의 콘크리트로 다진 서클 안에서 포환을 던진다. 포환은 표면이 매끈한 구형이고, 철·황동보다 유연하지 않은 것, 또는 이들 금속의 내부에 납 등을 채운 것으로서 남자용은 무게 7.257kg 이상, 지름 110∼130mm, 여자용은 무게 4kg 이상, 지름 95∼110mm이다.
다른 투척경기와 다른 점은 투척방법에 제약이 있다는 점인데, 경기자는 포환을 어깨로부터 한쪽 팔(포환을 가진)을 밀어 뻗듯이 던지지 않으면 안 된다. 투척의 자세로 들어갔을 때 포환을 턱에 붙이거나, 또는 턱에 닿을까 말까 하는 상태로 받쳐들어 정지하고, 포환을 쥔 손을 어깨의 선보다 후방으로 움직이거나 아래로 내려서는 안 된다.
던지는 순번은 추첨으로 정하고, 경기자는 3회의 시기가 허용된다. 상위 8명 및 제8위에서 성적이 같을 때는 다시 3회의 추가 시기가 허용된다. 서클의 정면 전방에 목제 발막이를 고정시키고, 서클과 발막이는 같은 둘레 위에 밀착시킨다. 선수가 투척할 때 서클 또는 발막이 위에 발이 닿거나, 혹은 서클 바깥쪽 지면의 어느 부분에라도 닿았을 경우, 포환이 서클의 원심(圓心)으로부터 65°의 각도선 밖으로 떨어졌을 때는 무효시기가 된다.
포환던지기는 지름 2.135m의 원 안에서 남자는 5.443kg(고등부), 7.26kg(일반부), 여자는 4kg의 포환을 한 손으로 던진 거리를 겨루는 경기로서, 다른 운동에 비해서 동작은 단순하지만, 짧은 순간에 복합적인 동작이 잘 협응되어 힘이 한 곳에 모이도록 해야 하므로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포환 쥐는 법
- 포환은 둘째, 셋째, 넷째 손가락과 손바닥의 접촉 부분에 포환의 중심이 오게 하고, 엄지와 다섯째 손가락으로 포환을 받치고 손목을 젖혀 턱 밑에 댄다.
던지는 법
- 던지는 방향을 등지고 경쾌하게 스윙하면서 오른발을 이동시키는 것을 글라이딩이라고 한다. 글라이딩 후 왼발로 착지와 동시에 오른팔을 비껴 위로 펴며 던진다. 이때, 최대의 힘이 집중되도록 한다. 포환의 투척 각도는 40∼42°가 적당하다
경기 규칙
- 8명 이상의 경기자가 경기를 할 경우에는 각 경기자에게 3회의 시기를 허용하고 이중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8명에게 다시 3회의 추가시기를 허용한다. 8위에서 동성적일 경우에는 그 경기자에게도 3회의 추가시기를 허용한다. 경기자가 8명 이하일 경우에는 각 경기자에게 6회의 시기를 허용한다.
- 포환이 지상에 낙하하기 전에 서클을 이탈하면 무효가 되며, 투척 후에는 서클 후방으로 나와야 한다.
- 40°의 유효 각도 구역 내에 포환이 떨어져야 유효하다.
- 계측은 기구가 낙하된 첫 번째 지점에서부터 서클 중심에 이르는 선을 따라 서클 내측까지의 길이로 한다.
해머던지기 [hammer throw]
경기자는 콘크리트로 된 지름 2.135 m의 서클 안에서 턴(turn:회전)을 하여 해머를 던진다. 해머는 머리 부분 ·접속선 ·손잡이(그립)로 되어 있다. 머리 부분은 둥글고, 철 ·황동(黃銅) 또는 황동보다 연하지 않은 금속, 또는 이들 금속 내부에 납[鉛]이 채워져 있다. 접속선은 지름 3 mm 이상의 강선(鋼線) 또는 피아노선(線)을 쓰고 손잡이는 한 겹 또는 두 겹의 강제(鋼製)의 고리로 되어 있다. 해머의 전체 무게는 7.25 kg 이상, 길이는 1.18∼1.22 m이다. 경기자는 3회의 시기(試技)를 할 수 있고, 상위 11명 및 제8위와 성적이 같을 때에는 다시 3회의 추가 시기가 허용된다. 날아간 거리는 해머의 머리 부분이 떨어진 자리의 안쪽에서부터 서클의 둘레 안쪽까지를, 서클의 원심(圓心)을 통하는 직선상으로 계측한다. 경기자가 서클 바깥 지면에 몸의 어느 부분이든 닿거나, 해머가 원심으로부터 45 °의 각도선 바깥쪽에 떨어졌을 때는 무효시기가 된다. 던질 때는 몸을 3∼4회전하여 그 원심력을 이용한다.
이 종목은 포환던지기와 같은 서클(지름 2.135m)에서 남자는 6.351kg(고등부), 7.26kg( 일반), 여자는 4kg의 해머를 던지는 경기이다. 원반던지기처럼 회전(스윙)하여 던지지만 그 성질은 다르다. 회전에서 생기는 큰 원심력에 견딜 만한 체력(팔 길이, 강한 근력, 체중)을 가져야 하며, 체격이 뛰어날수록 유리하다. 해머던지기 기술은 해머 잡는 방법과 회전과 발 옮기기, 던지기 직전의 자세, 던지기 동작으로 구분된다. 각각의 동작이 정확하며 연결 동작이 완벽해야 한다. 기술 훈련은 근력과 민첩성, 해머던지기 동작 및 운동의 리듬과 상관이 큰 운동을 중심으로 훈련한다.
해머 잡는 방법
- 먼저 왼손(오른손잡이)의 손가락 첫째 마디와 둘째 마디 사이에 손잡이를 끼우고, 다른손(오른손)을 그 위에 포개어 고정시켜 잡는다. 이 때 가볍게 쥐는 것이 효과적이며, 엄지손가락은 서로 교차해서 잡거나 나란히 해서 따로 잡는다. 손을 보호하기 위하여 장갑 사용을 허용한다.
던지기 방법
- 스윙방법 : 준비 단계에서 해머를 회전시키는 예비 동작
- 회전방법 : 낮은 포인트에서 점차 가속시킨 다음, 더 크게 스윙하여 충분히 가속시켜서 높은자세에서 던지기 동작으로 들어간다. 회전은 1회전⇒2회전⇒ 3회전⇒4회전으로 진행하면서 해머 머리 부분을 가속시키면서 투사 동작으로 속결시킨다.
- 던지기 방법 : 머리는 뒤쪽으로 젖히고 양 다리를 쭉 펴며 발꿈치를 들고 , 발끝에 전 체중을 실어 발끝을 던지려는 방향으로 향하면서 최대한의 스피드를 가해야 한다.
주요 경기 규칙
- 던지는 회수와 순위의 결정은 포환던지기, 원반던지기와 동일하다.
- 던진 거리는 원호의 중심점과 40°각도의 유효선 안쪽에 떨어진 지점과의 직선상에서 원호 내측까지의 거리로 하며, 계측 단위는 m와 cm 단위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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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5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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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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