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의식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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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동체의식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공동체의 개념
1. 공동체 개념의 역사적 배경
2 공동체의 현대적 의미Ⅲ. 공동체의식 교육의 현황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Ⅳ. 공동체의식 교육의 방법
1. 공동체의식 교육의 역할
2.공동체의식 함양 방법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에 적합한 모델이었다고 한다면, 이제 이러한 계열성의 논의는 더욱 변화된 사회의 발전에 걸맞게 변화시켜서 전체적 상호작용 속에서 새롭게 통합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인간 존재가치가 타인과의 공존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빛을 발하는 것처럼, 단절된 범위 내에서만 타인과의 관계가 고려되는 계열성 논의는 집단전체의 이익을 가져오기 위한 올바른 방법으로서 적절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결국 단계에 따른 콜버그류의 다음과 같은 단계적 도덕성의 발달교육은 다시금 고려되어져야할 것으로 본다. 콜버그는 이러한 단점을 ‘정의공동체’(Justice Community)의 접근을 통해서 도덕행동과 도덕교육의 접근을 하고 있다. 즉, 롤즈의 정의론과 뒤르껭의 공동체론을 결합하려는 노력이기도 한 것이다. 여기서 그는 도덕성의 발달이란 공유된 규범의 발달이라고 개념화하고 있다. 정의공동체의 가설을 집단도덕 수준을 높이려는 직접적 노력이 개인적 도덕판단의 진보를 자극할 것이라는 것, 그리고 덧붙여 집단수준을 높이는 것은 학생들의 현재의 도덕행위수준의 진보에 효과를 가진다는 것이다. 둘째, 공동체와의 교감을 위한 친사회화의 교육강화이다. 현대문명은 시간공간단위생산성계절 등의 측면에 있어서 현대인들에게 많은 가치관의 혼란을 초래케 했다. 우리는 이러한 속에서 비인간적 환경을 초래했고, 나아가 인간의 소외는 가속화되고 있다. 모든 맛을 섞으면 별맛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일정한 규칙성을 갖게 될 때, 더 좋은 맛을 낼 수 있다는 평범한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삶 속의 규칙성을 찾는 노력은 진정으로 사회에 대한 친화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간의 편의를 위해 만든 도시가 싫어 전부 농장으로 달려간다고 했을 때, 그 도시는 거대한 괴물로밖에 남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 제도와 문화를 사랑하고 그에 친화되는 노력이 바로 친사회화(prosocialization)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측면의 고려가 필요하다. 공통의 가치체계와 신념의 형성, 공동이익에 대한 고려 등이 구성원 상호간에 나타날 때 바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노력이 친사회화라고 볼 수 있다.
Ⅵ. 결 론
이상에서 공동체의식의 교육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일천한 역사 속에서도 다방면에서 많은 진전을 거듭해온 기존 공동체의식 교육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러한 공동체의식 교육의 노력에 더 한층 촉매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를 삼고 그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다. 논의의 출발점은 공동체의식의 형성이 ‘계약에 의한 결사체’만으로는 만족할 수 있는 해답을 얻을 수 없음에서 찾아진다. 그래서 공동체의식의 대립개념으로서 개체중심의 사고를 상정하고, 그 개인의 입장만을 철저하게 옹호하는 정치사조로 자유민주주의를 예로 들고, 그 제도 내에서 어떠한 요소가 있기에 공동체적 삶을 영위하는데 한계요인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무어(G.E.Moore)의 ‘존재로부터 당위의 도출 불가능성’ 즉 ‘자연주의적 오류’(naturalistic fallacy)는 자유민주주의와 공동체주의의 합의점을 찾고자 하는 노력에서 그 해결점을 얻었다. 존재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학문의 부류가 객관적 방법론을 수용하는 자연과학이었고, 이를 인간과 사회문제에 적용한 것이 사회과학인 반면, 인간의 내면적인 문제 즉, 가치문제를 다루는 학문적 전통을 정신과학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학문적 조류는 서로 화합할 수 없을 만큼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었다. 그래서 학문적 바탕은 존재를 다루는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의 영역과 가치를 다루는 학문간의 통합노력과 그 개별 학문 내에서의 객관성을 추구하려는 노력에서 진일보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개별학문의 통합과 학문의 세부 영역 내에서의 가치문제를 초월하고 난 뒤에는 이러한 학적 토대를 바탕으로 인간과 사회문제의 직접적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그리하여 철저한 인간중심주의 이론과 철저한 합리성을 추구하는 과학일반의 합리성을 바탕으로 하여 합리적인 인간주의를 실현하고자하는 이른바 공동체의식의 보편적인 체계를 고찰해보고자 하는 목적적인 시도를 하게 된 것이다. 결론적으로 공동체의식 교육을 위한 제도권내에서의 노력이라고 하는 것은 보편적인 학문적 체계와 또한 통합된 교과에 의해서, 지속적이면서도 교육의 환경변인은 전체를 생각함으로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공동체의식 교육의 목표가 개인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는 범위 내에서 공동체적 생활에 불편함을 없게 하고, 세대를 넘어 그 혜택이 미치게끔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폭을 넓히듯이, 공동체적 삶 속에서는 그 범위 또한 세계로 확장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동시에 가져야 하는 것이다. 나아가 사회 전반적으로 내면화될 수 있는 전통적인 공동체의식의 발굴과 그 현대적 재조명의 노력도 계속적으로 해야할 것이다.Y
< 參 考 文 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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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5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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