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여가문화 실태와 여가 스포츠의 미래 비전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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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여가문화 실태와 여가 스포츠의 미래 비전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여가의 성격

2. 현대의 여가문화
1) 여가와 관광
2) 여가와 스포츠
3) 여가와 외식
4) 여가와 음주
5) 여가와 예술관람
6) 여과와 투기적 놀이
7) 여가와 방문화
8) 여가와 참여문화 : 길거리 응원, 네티즌 참여

3. 현대의 여가

4. 여가관련 통계현황

5. 새로운 여가 트렌드
1) 시간중심형 여가로의 변환
2) 참여형⋅체험형 여가
3) 가족중심의 여가
4) 자기계발⋅학습형 여가
5) 디지털화 및 탈디지털화 여가
6) 웰빙형 여가

6. 현대사회 여가의 특징과 변화
1)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 여가수요의 급격한 증가
3) 레저산업의 변화

7. 여가 스포츠의 미래 비전

8.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적이며 정적인 레저에서 적극적이며 동적인 레저로 탈바꿈하면서 야외로 뻗어나가는 레저 산업, 즉 오토 캠프화스포츠 리조트화별장 등의 시설이 확대될 것이다.
이제까지의 레저가 물질적 만족에 중점을 둔 것이었다면 미래의 레저는 역동적으로 무엇인가를 실행하고 활력적으로 시간을 소비하면서 생활의 질과 즐거움을 높이는 데 그 의미를 부여하게 될 것이다. 최첨단의 레저 공간을 제공하는 미래형 레저산업은 소비자의 꿈과 낭만을 현대과학기술의 장비들을 조합하여 구현시켜 주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체험적 레저 욕구를 충족시켜 줄 것이다. 자연을 갈구하는 미래의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서 임대농장이 등장함으로써 자연에의 회귀라는 인간의 원초적 본능을 만족시켜 주며 일종의 레저산업으로 부상할 것이다. 컴퓨터, 최신의 첨단과학 기술 및 장비,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결합된 과학화된 레저의 등장과 함께 인간의 손이 미치지 않은 자연을 그대로 이용하는 일차적 레저도 새롭게 대두할 것이다.
한편, 다양화하고 개성화되는 레저 수요에 부응하여 명확한 테마가 제시된 레저산업이 등장하게 될 것인데, 이러한 개성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테마 레저산업이 새로운 산업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단순한 놀이시설이 아니라 명확한 테마를 가지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도록 조성된 조형물이나 기타 시설을 마련한 레저랜드가 관심을 끌게 될 것이다. 이러한 테마 레저 공간을 창출하는 테마파크라는 개념을 가진 유원지는 우리나라에서도 '88년부터 건설되어 바야흐로 테마파크의 시대를 알리고 있다. 테마파크의 일종인 디즈니파크는 바로 꿈과 행복을 주고 어른과 어린이가 더불어 즐기는 장소라는 주제를 지니고 있다. 명확한 테마성이 부여된 테마파크를 비롯해서 테마호텔, 테마레스토랑 등의 테마레저 공간이 확산되어 테마 레저산업이 각광을 받게 될 전망이다.
그 밖에 스포츠를 하는 레저라는 새로운 접점이 등장하고 복합형 스포츠 공간, 종합스포츠 클럽이 탄생하면서 우리 생활의 일부로서 위치를 굳히게 될 전망이다. 21세기의 생활체육 인구 확대 목표인 전국민 40% 수준이 실현되면 보다 밝은 사회의 건설이 앞당겨질 것이다.
7. 여가 스포츠의 미래 비전
미래 여가 선호유형에서는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 여가활동이 가장 높게 나타남으로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 여가활동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인프라의 구축은 지역에서 레저스포츠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 시설의 확충과 여행을 하면서도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것이 가능한 휴양 레저스포츠 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독일의 황금계획과 같은 국가 차원의 신체적 여가활동을 위한 인프라의 구축이 필요한 시점에 있다. 독일의 황금계획은 1960년 독일올림픽협회(DOG)가 1961~1975년까지 15년에 걸친 스포츠시설의 설계와 재정에 관해 제출한 계획이다. 이는 단순히 스포츠 시설을 건설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안에서의 스포츠, 대중화 노선의 스포츠를 강조한다는 사상적 배경과 함께 시민을 위한 스포츠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라는 측면도 충분히 배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놀이레크레이션스포츠시설이 보다 많이 건설되는 것이 국민의 건강 유지를 위해 중요한 전제가 된다는 것이다.
또한 신체활동 여가수요와 여행활동 여가수요가 상관관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신체적 여가활동과 여행여가 활동의 공동마케팅이 필요하고, 이를 통합적으로 충족시킬수 있도록 테마형 통합리조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소비자들이 선호하면서도 실천을 못하고 있는 잠재적 여가수요의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고, 둘째로 주5일 근무제로 인한 여가시간의 확대는 레저스포츠 수요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체험형 레저스포츠 시장의 확대 및 레저스포츠 비즈니스를 활성화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고급레포츠 시설의 확대 가능성 및 저가 편의형 시설의 강화가 요구된다. 셋째, 신체적 여가활동, 예술적 여가활동, 여행 여가활동은 소득의 증가와 함께 더욱 활성화되기 때문에 교통체계와 정보제공 체계를 개선하여 구조적 제약을 완화시키고 쉽게 여가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야한다. 넷째, 선호하는 여가활동의 영역에 따라 영향요인이 다르게 나타나 레저스포츠 산업의 종류에 따라 마케팅전략이 차별화 되어야 하며 소비자가 이용프로그램, 이용 기간 등에 대한 능동적 설계가 가능한 주문형 여가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공급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야한다.
여가산업부문은 시장 생성단계에 있으며, 현재 GDP대비 0.5~2.5% 수준의 산업규모는 향후 10년 내에 현재 대비 2~7배 상승이 예상되며 스포츠 용품, 서비스, 리조트형 레포츠의 성장 가능성과 관련 정보업, 프로스포츠 등의 급성장 가능성 또한 기대되고 있다.
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기술과 규칙을 공유하고 있는 전 지구적인 공통문화로서 광범위한 시장기반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 분야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스포츠가 중요한 비즈니스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으며, 스포츠 관련 직간접적 소비 증대로 문화관광 등 스포츠 연관 산업과 스포츠 서비스사업의 빠른 발전이 예상됨으로 향후 레저스포츠 산업의 잠재력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반적인 레저스포츠 시장의 성장성이 예상되는 만큼 여가형태의 다양화 및 수용력을 가진 지역으로의 잠재 수요층의 증대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에 여가 시장 이용계층의 확대, 계층별 시설 이용의 다양한 변화 흐름에 맞춰 여가산업의 확대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규모 리조트와 관광자원, 교통네트워크 개선 등 레저스포츠 시장부문의 잠재력은 매우 크며, 이에 따라 다양한 상품 형태로의 계획 추진이 필요하다.
< 인용 문헌 >
사회조사보고서(2009), 주말이나 휴일의 여가활용(복수응답), 통계청 통계자료
박명희(2010), 여가문화의 이해, 대왕사
강남국(1999), 여가사회의 이해, 형설출판사
김광득(2003), 21세기 여가와 현대사회, 백산출판사
윤권(2005), 레저스포츠 산업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여가제약여가몰입미래여가 선호 유형 분석 연구, 목포대학교 대학원(석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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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6.04
  • 저작시기2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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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6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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