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 장 설계과제 개요
제 2 장 설계과제 목표 및 주요 내용
-제 1 절 과제 목표 및 내용
-제 2 절 과제 수행 방법
--1)요구사항분석서
--2) 모델링기술서(flow chart)
--3) 테스트계획서
제 3 장 추진 일정 및 참여 인력
-1) 추친 일정
-2) 참여 인력
제 4장 설계과제 요약서
-1. 과제 목표
-2. 수행 내용 및 방법
-3. 수행 결과
-4. 결과 분석
제 5 장 프로그램의 구조 및 구성
-제 1 절 전체 구성도
-제 2 절 프로그램 세부 구성
제 6 장 결과 및 토의
-제 1 절 프로그램 테스트 결과
-제 2 절 수행 결과에 대한 토의
-제 3 절 기타
제 4 장 부록
제 2 장 설계과제 목표 및 주요 내용
-제 1 절 과제 목표 및 내용
-제 2 절 과제 수행 방법
--1)요구사항분석서
--2) 모델링기술서(flow chart)
--3) 테스트계획서
제 3 장 추진 일정 및 참여 인력
-1) 추친 일정
-2) 참여 인력
제 4장 설계과제 요약서
-1. 과제 목표
-2. 수행 내용 및 방법
-3. 수행 결과
-4. 결과 분석
제 5 장 프로그램의 구조 및 구성
-제 1 절 전체 구성도
-제 2 절 프로그램 세부 구성
제 6 장 결과 및 토의
-제 1 절 프로그램 테스트 결과
-제 2 절 수행 결과에 대한 토의
-제 3 절 기타
제 4 장 부록
본문내용
제 1 장 설계과제 개요
System programming에서 배운 Assembler를 바탕으로하여 SIX/XE archithecture상에서 실행할수있는 object program으로 만들고 object program을 변환시켜주는 assembler를 실제적인 SIC/XE Assembler를 통하여 설계하고 직접 구현함으로써 컴퓨터를 사용하여 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한 설계 방법론에 무리없이 입문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설계단계의 시작에서부터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여 현실성있는 Assembler를 구현하도록 한다. 또한 테스트 계획 시작단계에서 설계의 중요한 요소인 ‘현실성’을 포함하는 assembler설계 및 assembler구현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제 2 장 설계과제 목표 및 주요 내용
SIC/XE Architecture상에서 수행이 가능한 object program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SIC/XE 머신 Assembler에 대한 기본 지식과 설계, 구현, 실행 등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SIC/XE 머신 Assembler을 직접 설계해 봄으로서 Operation을 처리하는 방법, 각 label의 주소를 정하는 방법, operand의 값을 구하고 opcode를 조합하는 방법 등 기본적인 Assembler의 동작 과정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Assembler가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fetch하여 동작을 수행하고 다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 과정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접한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어셈블러를 구현하는 것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추후에 본 Assembler를 조금 더 개선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논의 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자료구조를 hashtable로 구현하거나, 자료구조를 수정하여 2-pass assembler를 1-pass assembler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해야 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앞으로 본 assembler의 단점들을 개선하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여러 기법들을 학습하여 더 나은 assembler를 제작하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할 것이다.
System programming에서 배운 Assembler를 바탕으로하여 SIX/XE archithecture상에서 실행할수있는 object program으로 만들고 object program을 변환시켜주는 assembler를 실제적인 SIC/XE Assembler를 통하여 설계하고 직접 구현함으로써 컴퓨터를 사용하여 공학적 문제 해결을 위한 설계 방법론에 무리없이 입문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설계단계의 시작에서부터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여 현실성있는 Assembler를 구현하도록 한다. 또한 테스트 계획 시작단계에서 설계의 중요한 요소인 ‘현실성’을 포함하는 assembler설계 및 assembler구현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제 2 장 설계과제 목표 및 주요 내용
SIC/XE Architecture상에서 수행이 가능한 object program을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SIC/XE 머신 Assembler에 대한 기본 지식과 설계, 구현, 실행 등에 대해서 알아야한다. SIC/XE 머신 Assembler을 직접 설계해 봄으로서 Operation을 처리하는 방법, 각 label의 주소를 정하는 방법, operand의 값을 구하고 opcode를 조합하는 방법 등 기본적인 Assembler의 동작 과정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다. 또한 Assembler가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메모리에서 데이터를 fetch하여 동작을 수행하고 다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동작 과정에 대해서 간접적으로 접한다.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는 어셈블러를 구현하는 것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또한 추후에 본 Assembler를 조금 더 개선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논의 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데이터를 검색하는데 자료구조를 hashtable로 구현하거나, 자료구조를 수정하여 2-pass assembler를 1-pass assembler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해야 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하여 앞으로 본 assembler의 단점들을 개선하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의 여러 기법들을 학습하여 더 나은 assembler를 제작하고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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