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의이해A+]로마네스크 건축/조각/회화 성격 및 나라별 로마네스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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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미술의이해A+]로마네스크 건축/조각/회화 성격 및 나라별 로마네스크 특징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차
Ⅰ 서론
Ⅰ-1 정의
Ⅰ-2 발달배경

Ⅱ 본론
Ⅱ-1 로마네스크 건축/조각/회화 성격
Ⅱ-1-ⅰ ‘궁륭’의 발달 과정
Ⅱ-2 나라별 로마네스크 특징
Ⅱ-2-ⅰ 프랑스 로마네스크
Ⅱ-2-ⅱ 이탈리아 로마네스크
Ⅱ-2-ⅲ 독일 로마네스크
Ⅱ-2-ⅵ 영국 로마네스크

Ⅲ 맺음말-결론

본문내용

사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철기시대에 벌써 원시 요새가 만들어졌다. 그 후에
로마인들의 영국침략시기인 서기 50년경 이곳에 로마인들이 80feet 높이의 부싯돌
등대를 이곳에 세웠는데 이 등대는 잉글랜드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이 사실은 로마 제국이 도버 항을 통해 소금이나 향신료, 포도주 등을
실어 날랐고 성을 로마 군인들의 요새로 사용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고대 색슨
시기에는 이성을 지키는 병사부대를 위한 예배당이 세워졌다. 사각형킵의 대표적
건물이다.
a. 영국해협 인근 - 복음자 요한
영국해협인근에서는 서유럽전역에 다양한 지역적양식이 전개되고 수도원
사본실에서 로마네스크특유의 업적이 이루어진 시기에 등장했다.
(그림특징) 중세초기의 수사본에 등장했던 추상적인 선의기고(비잔틴양식)가
보였으며 정확하게 조절된 윤곽석 하나하나가 지닌 역동성이 보인다.(켈트-
게르만 미술유산) 여러가지 답답한 요소들을 하나의 일관된 전체구조로 통합
하였다. 회화에서 보이는 나뭇잎 무늬는 고전 미술의 아칸서스 무늬를 닮아있고
또한 인물의 형상이 카롤링거와 비잔틴 이미지에 근거를 둔 것처럼 여겨진다.
충동적이면서도 매우 절제된 활력을 담고 있는 옷 주름이나 꽃무늬 장식은
서로 뒤엉킨 뱀의 형상을 이용했던 동물양식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러나 이
그림에서는 전체적인 통일감을 느낄 수 있다. 그리하여 복음자 요한은 마치
그림의 틀 속에 존재 하고 있는 듯이 여겨진다. 한편 그림을 둘러싼 그 밖의
작은 원 속에는 복음자 요한이 겪은 여러 가지 삶의 장면들이 설명되어있다
b. 영국지역
헤이스팅스 전투-
베이요태피스트리에 있던 양식으로 자수벽걸이로 정복자 월리엄이야기를 묘사
했다. 위 칸에 동물과 새는 순전히 장식적인 효과를 형상하며 아래 칸은 죽은
말과 병사로 이야기를 풀어냈다. 정확한 입체감을 보이지 않는다 이 이유는
입체감 무시는 기량이나 단축법에 대한 이해부족이 아니라 개성적 표현이
허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전미술의 회화적인 세련미를 완전히 결여한 듯이 느껴지나 11세기의 전쟁
모습을 자세하고 생동감 있게 나타냈다는 면이 평가된다.
④ 영국의 로마네스크 조각 특징
Normandy파의 영향으로 조각 작품은 미미하다.
일반적으로 로마네스크 조각은 성당의 부조가 주가되고 환조는 극히 드물다.
청동조각은 Italy, Germany에서 발달해서 성당의 문짝, 제단장식 등에 적용되었다.
⑤ 영국의 로마네스크 회화 특징
영국은 celt양식과 대륙양식을 혼합시키면서 약동적인 화면을 보여준다.
Ⅲ 맺음말-결론
우리는 앞에서 로마네스크 양식의 형성과 발달 및 흐름을 살펴보았다. 로마네스크에서 고딕에 이르는 중세미술은 보편적 예술이자 백과사전적 예술, 폭넓고도 확고한 휴머니즘의 창조자이자 보급자로서 중세의 탁월한 표현만이 아니라 유기적 의미작용과 일련의 문명에 주기성을 부여한다.
로마네스크 시대는 이민족의 침입 등으로 인한 소위 암흑시기 전반을 지나 서유럽에 다시금 과거의 문화가 부활하는 시기였다. 목조 건축에서 석재건축으로의 변화와 건축물이 가지는 의미의 변화 등도 이 시기를 살펴보는 데에 중요하다. 이 시대는 미술을 통하여 신에게 좀 더 다가가고자 하였던 중세인들은 교황을 중심으로 견고한 위계질서를 이룬 사회였다. 이는 로마네스크 양식이 성당 및 수도원 등을 중심으로 발달한 것을 보아 알 수 있다. 금욕적이고 초월적인 것을 추구하는 소박한 미술적 형태를 보이는 로마네스크 양식은 12세기 후반에 이르러 이성과 신앙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아리스토철학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고딕미술로 발전하게 된다. 로마네스크 세계가 그 허구적 공상에 우화와 사실을 조합하는 서사시적 휴머니즘을 결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암호로 된 필기를 부인하고 인간과 세계 속에 시각과 그 대상 사이에 인위적 틀을 끼워 넣지 않고서 주시하는 고딕의 휴머니즘은, 자연이라는 ‘그림’을 보다 완벽하게 하는 고대의 반려자들은 물론이고 수세기도 더 된 몽상에서 비롯된 불가사의를 열렬히 받아들인다.
로마네스크식의 교회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지붕이 높지 않고 납작한 편이며 주로 둥근 아치가 사용된 점인데 12세기 후반이 되면서 둥근 아치가 끝이 뾰족한 아치로 바뀌게 되고 건축기술의 발달로 지붕과 건물이 높아지게 된다. 이는 신에게 더욱 다가가고자 하는 종교적 열망을 담은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중세 미술의 정점으로 일컬어지는 고딕미술은 그 전의 로마네스크 양식이 퇴조됨으로써 나온 것이 아니고 오히려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전한 계승이라 할 수 있다. 즉 고딕 양식은 이미 로마네스크 양식 안에 잠재해 있으면서 성장하고 발달한 것이다. 12세기의 위대한 고딕미술은 빈번하게 로마네스크 설계와 그 일부분을 활용하지만 부벽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상층복도가 없는 유형을 세련시키면서 13세기 초반의 고전적 형식이 된다. 로마네스크 미술은 독일에서 13세기까지 지속되고, 나중에 이탈리아와 지중에 에스파냐에서도 존속된다.
참고자료
출처
1. <서양미술사> 잰슨 미진사
2. <서양미술사> 곰브리치 애경
3. <독일미술사> 김홍섭 저 도서출판 이유
4. <천년의 그림 여행> 스테파도 추피 저 예경
5. <동서미술의 흐름 1.벽화> 김인화 저
6. <서양건축사> 윤정근외 7명 저 기문당
7. 패트릭 넛갠스 저 동녘
8. <역학과 건축물의 형태> 전중건 저 건설도시
9. <서양건축사> 비난트 클라센 저 아키그램
10.<중세미술> 자닉뒤랑 저 생각의 나무
11.<클릭, 서양건축사> 케롤 스트릭 랜드 저 예경
12.<서양건축사> 배대승 저 CApress
13. <중세미술> 안느쉐이버 한영
14.<서양 미술사> 이영환
15. <세계의 미술기행/독일 미술사> 김홍섭 이유
16. <서양 미술사 100장면> 최승규 한명
17. The Lady and the Unicorn Tapestry: "To MyOnly Desire" (테피스트리)
발췌 :http://www.musee-moyenage.fr/ang/homes/home_id20393_u1l2.htm
18. www.roman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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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8페이지
  • 등록일2010.07.16
  • 저작시기2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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