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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각][예술][미술][불상]조각(미술 조각)과 한국예술, 조각(미술 조각)과 가동성, 조각(미술 조각)과 사물의 상보적 관계, 조각(미술 조각)과 도시환경, 조각(미술 조각)과 불상, 조각(미술 조각)과 폐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각(미술 조각)과 한국예술

Ⅱ. 조각(미술 조각)과 가동성

Ⅲ. 조각(미술 조각)과 사물의 상보적 관계
1. 합력조합(合力組合)
2. 대립조합(對立組合)
3. 마찰조합(摩擦組合)

Ⅳ. 조각(미술 조각)과 도시환경

Ⅴ. 조각(미술 조각)과 불상

Ⅵ. 조각(미술 조각)과 폐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는 동안 부처님을 사모하던 코삼비 나라의 우다야나(Udayana)왕에 의해서 처음으로 만들어져 공양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미술사적인 입장에서는 이러한 경전의 내용은 불상이 만들어진 후에 꾸며진 전설이며 지금까지 얻어진 고고학적 자료에 의하면 불멸 후 5세기가 지나서 서력기원을 전후한 무렵에 인도의 간다라(Gandhara) 지방과 마투라(Mathura) 지방에서 각각 불상이 조성되었다고 한다. 이 두 곳에서 불상이 출현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하고 있으나, 불상이 불멸 후 5세기가 지난 후에 간다라와 마투라에서 거의 동시에 만들어진 연유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불상 출현(出現)의 배경(背景)에 관한 견해 중 널리 받아지는 것은 대승불교의 흥기와 더불어 불상이 조성되었다는 견해와 더불어 헬레니즘의 영향으로 그리스의 신상(神像) 조각이 들어오면서 직접적으로 불상의 조성에 크게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는 의견이다.
부처님이 열반에 들자 그를 따르던 제자와 일반 신도들은 부처님을 기리는 마음에서 사리(sarira)를 봉안한 탑을 세우거나, 생전에 부처님과 인연이 깊은 곳에 기념물을 세우고 예배 공양하고 탑의 동서남북의 네 곳에 탑문(塔門)과 난간(欄干)에는 부처님의 생애나 부처님의 전생이야기(本生談, jataka)를 부조로 새겨놓았으나 이 곳에도 직접적인 부처님의 모습은 표현하지 않고 탑이나 성수(聖樹), 윤보(輪寶), 삼보표지(三寶標指), 불족적(佛足蹟), 불좌(佛坐) 등 부처님의 존재를 상징하는 표현으로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이 부처님의 직접적인 표현이 나타나지 않는 시기를 일러 이른바 무불상(無佛像) 시대라고 한다. 상징적 표현은 실재(實在)하는 부처님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또한 부처님의 일생 가운데 특히 중요한 사건들을 암시하고 있어, 기능면에 있어서도 역사적이고 전기적인 동시에 설화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상징물은 부처님의 생애나 전생에 관련된 이야기를 설명하는데 빈번히 나타나며, 이 때 다른 인물들은 사람의 형상으로 표현되고 있다. 구체적인 형상을 지닌 사람들 중에 오직 상징적인 표현으로 나타나는 부처님의 존재는 보다 큰 순수성과 정신성을 나타내는 극적인 대비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상징적 표현은 처음에는 스승에 대한 존경의 행위에서 비롯된 것이었으나 점차 의식적인 행위로 바뀌면서 초월자에 대한 경의의 표시로 행하여졌다. 그러다가 마침내 상징적 표현은 인간의 형상을 갖추게 되고, 이것을 교리적으로 불타관(佛陀觀) 내지는 불신관(佛身觀)의 변화라고 일컫는다.
불상이 만들어지기 시작하자 불상조성은 불교미술의 중심을 이루면서 활발히 이루어진다. 인도의 간다라(Gandhara)와 마투라(Mathura)에서 시작된 불상 형식은 불교사상의 발달과 더불어 불교 존상 전체에 걸쳐 매우 복잡하고 독특한 양상을 나타내지만, 불교문화권에서 조성된 불상들은 나름대로 가다듬어지면서 일정한 공통된 원칙이 마련되는데, 이러한 법식을 일러 조상의궤(造像儀軌)라 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부처님을 표현하는 방법인 32상 80종호이다.
‘32상 80종호’ 란 부처님을 형상화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부처님만이 지닌 독특한 용모 이른바 특징을 일러 말한다. 이러한 부처님 용모의 특징은 경전마다 조금씩 다르며 실제로 불상을 조성할 적에 이 특징이 다 표현되는 것도 아니다. 본래 이러한 특상관이라는 것은 인도의 베다 시대부터 있어온 관상에서 유래한다.
예컨대 부처님의 특징 중의 하나인 육계상은 산스크리트어로 우스나샤(usnisa) 라 하여 ‘머리장식을 붙일 수 있는 머리칼’ 이란 뜻이다. 따라서 출가 성도한 부처님에게 머리장식이란 있을 수 없으니 불상의 모델인 인도의 왕상귀인(王相貴人)의 모습을 빌어 나타내고 있었으며 민상투의 표현이 점차 양식화되면서 끝내는 오히려 큰 상투라는 의미를 잃어버리고 정수리에 상투처럼 산이 솟아올랐다는 육계의 의미로 바뀌게 된 것이다.
이렇게 인도의 특상관(特相觀)이 불교에 수용되어 부처님의 위대함을 신체적 특징에서도 나타내게 된 <32상, 80종호>는 실제면에서 불상 양식의 진전에 의해 내용과 의미가 바뀌면서 끝내는 불상의 특상관으로서 불상 제작에 있어서 어떤 제작을 가하게 되어 불상만이 지니는 독특한 양상을 유지하게 되었다고 하겠다.
Ⅵ. 조각(미술 조각)과 폐품
쿠르트 슈비터스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조각 실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폐품조각의 전통을 확립한 인물이다. 만 레이는 그의 목적이 언제나 초현실주의적 역설을 겨냥하는 것이었지만 기존의 제품화된 오브제들을 변형시켰다는 점에서 팝아트나 신사실주의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한 위대한 인물은 마르셀 뒤샹이었다. ‘기성품’이나 ‘모빌’같은 용어도 마찬가지지만 오늘날까지 통용되고 있는 ‘앗상블라주’라는 말도 원래 그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또는 집합예술이라고도 한다.
1950년대에는 폐품조각이라 불리는 것이 유럽과 미국에서 널리 확산되었다. 폐품조각은 폐품, 즉 도시 문명으로부터 방출된 것을 신중하게 찾아내어 아무런 논평 없이 선택하고, 재구성하거나, 제시함으로써 예술작품으로 전환시키는 앗상블라주의 한 부류이다. 그것의 궁극적인 기원은 큐비즘적 콜라주와 구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발견된 오브제의 사용은 다다와 초현실주의에로 스며들었고 라우센버그의 이른바 ‘컴바인’폐인팅에서 부활되었다.
프랑스에서는 세자르가 처음에는 기계부품으로 만든 녹슨 구상 조각으로, 그 다음에는 폐차에 엄청난 압력을 가하여 입방체로 만든 작품으로 폐품조각의 대표주자가 되었다. 미국에서는 폐품이 많기 때문인 듯, 폐품조각가들이 흘러넘칠 정도였다. 이를테면 자동차 폐차장은 연기로 덮인 거대한 쓰레기장과 마찬가지로 미국적 풍경의 친숙한 일부분이 된다.
참고문헌
유성웅 - 세계조각사(HISTORY OF WORLD SCULPTURE), 한국색채문화사, 1997
전영탁 - 알고쓰는 미술재료, 미술문화, 1999
하버트 리드, 이희숙 역 - 조각이란 무엇인가?, 열화당, 2001
한국의 불상, 문예출판사, 1989
현대조각의 재료영역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3
E.H. -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예경

키워드

조각,   미술,   예술,   불상,   도시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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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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