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정의,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특징과 기능,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기법, 사회극놀이(사회극)의 전략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정의,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특징과 기능,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기법, 사회극놀이(사회극)의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발달

Ⅱ.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정의

Ⅲ.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특징과 기능

Ⅳ.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기법
1. 역할연기(role playing)
2. 역할전환(role reversal)
3. 거울기법(mirror-technique)
4. 이중자아(double-technique)
5. 빈의자기법(empty chair technique)
6. 마술가게(magic shop)
7. 독백(soliloque)
8. 재판(trial)
9. 신체언어(body language)

Ⅴ. 사회극놀이(사회극, 소시오드라마)의 전략
1. 분석가
2. 연출자
3. 교육자
4. 집단지도자
5. 디렉터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 극적인 예술을 창조한다. 모레노에 의하면 디렉터는 집단원들이 제공하는 모든 단서들을 예술적인 행위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해야한다.
디렉터는 무대관리자로서 극적예술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 작업은 디렉터에게 특별한 지도 기술을 갖는 것, 실연자들이 장면을 설정하는 것을 돕는 것, 무대위에서 배우들의 위치를 통제하는 것, 보조자아의 연기를 교정하는 것, 워밍업, 리듬, 그리고 행동의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 조명과 물리적인 장치를 이용해 무대에 적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 상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가능한 구체화 방법들을 제시할 수 있는 것 등을 요구한다. 게다가, 매 회기를 새로운 모험으로서 접근하려는 의지와 그들 자신의 열정, 상상을 통하여 회기 내에서 자발성을 끌어올리도록 기대되어진다. Karp(1988)에 따르면, \'디렉터는 놀이, 즐거움, 그리고 신선함에 대한 정확한 느낌들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슬픔과 마찬가지로 유모어를 삶에서 표현하고 있어야 한다\'.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그는 많은 구성원들의 노력을 조화롭게 만든다\'. 이러한 기술들에 대한 능력은 창조적인 연극들, 드라마 치료, 역할 놀이, 즉흥극 그리고 드라마에 토대를 둔 다른 양식들로부터 얻어질 수 있다.
연극에서 쓰이는 용어로 말하면 디렉터는 정서적으로 몰입되는 것과 동일시에 관한 Stanislavsky적 접근과 거리를 두는 것과 객관화에 관한 Brechtian적 접근을 조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들 두 입장은 연출자인 디렉터의 경험적인 그리고 관찰적인 임무를 제시하고 있다. 보통은 이들 양극적 입장의 한쪽으로 더 많이 기울게 되지만, 두 입장 모두 중요하며 그들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3. 교육자
디렉터는 교육자로서 또는 상담자로서 실연과정에 개입하여 사회극의 목표인 정화, 통찰, 역할훈련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실연자와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의 조성자로서 기능한다. 이를 위하여 증상감소, 위기개입, 갈등해결, 인성변화와 정서적 편안함, 인지적 이해, 대인관계 피드백, 그리고 행동주의적 학습과 같은 다양한 치료적 요인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디렉터가 일반적인 심리와 이상심리, 상담 및 교육훈련 그리고 사회문제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갖는 것이 요구된다. 디렉터는 사회극 기법들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과 사회극 과정들을 행동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특별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교육적 개입들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다른 요인들을 다루지 않고 왜 특정한 요인을 선택했는 가에 대한 이유 즉 정당한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그들의 행동을 입증하는 것이 요구된다. 디렉터의 말과 행동은 실연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집단원들에게 교육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집단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말과 행동을 활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4. 집단지도자
집단지도자로서, 디렉터는 생산적인 집단 분위기와 지지적인 사회적 결속체를 장려하는 집단과정의 관리자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극에서는 집단의 공통적인 관심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집단지도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집단원들의 집단응집력을 높이고 사회극에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여야 한다. 모레노는 집단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디렉터는 모든 참가자들이 집단 안으로 참여하게 하고, 종합하고, 통합하고, 작곡하는, 균형 있는 행동의 상징 그 자체이다\'.
디렉터는 집단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위해 대인관계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들이 개인적인 환경에서 보다 오히려 사회적 맥락에서 가장 잘 해결된다는 것을 믿고 있어야 하며, 다음과 같은 능력들을 갖추어야 한다.
(1) 집단을 구조화하기
(2) 집단 규범 설정하기
(3) 집단응집력을 형성하고, 집단의 긴장수준을 조절하고, 집단의 목표에 대한 관심을 키워주기,
(4) 모든 집단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하기, 그들 사이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행동적인 방법들 또는 인지적 해석을 사용하여 관계의 향상을 분명하게 하기,
(5) 상호협력위에 세워진 사회적 분위기의 발달을 막는 장애물을 제거하기
디렉터는 집단지도자로서 그들의 역할을 수행하기위해, 사회심리, 집단역동, 집단구성, 집단과정, 집단발달단계,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들, 그리고 정신분석적, 인본주의적-실존주의적 그리고 과업중심적(task-oriented)인 것을 포함하는 다양한 집단상담 방법들에 대한 지식과 전체적 집단관찰과 해석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능력 그리고 다양한 집단발달단계를 식별하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
5. 디렉터의 역할
디렉터는 각 역할에 대해 최소한도의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능력은 사회극 실연을 위한 전제조건이 된다. 열정적인 디렉터들은 모든 역할에서 뛰어난 능력을 얻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지만, 대부분의 디텍터들은 한 가지 역할에만 재능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분석가보다는 연출하는 데 좀 더 타고난 재능을 갖고 있을 수 있고, 어떤 디렉터는 연출자 역할보다 분석가의 역할에 대해서 더 많은 재능이 있을 수 있다. 자신이 모든 역할을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좀더 효율적으로 사회극을 진행하기위해서는 디렉터가 자신이 부족한 면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보조 디렉터와 함께 사회극을 진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디렉터의 인격도 사회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디렉터의 인격과 사회극의 목표달성은 달리 분리되기가 어려우며 디렉터가 집단원들에게 도움을 주기위해서는 자발성, 용기, 인내력, 포용력, 리더쉽 등을 갖추는 것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강위영 외 2인(1992), 놀이치료,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 교육부(1992), 특수학급 교육과정,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자료 14
* 권혁선(1988), 사회극화놀이가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
문,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명희(1989), 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상조사
* 이종승(1995), 교육연구법, 서울 : 배영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5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