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심성론 이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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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 심성론 이기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성리학(性理學)의 개념 이해

II. 본론
1. 심성론(心性論)이란?
1) 심(心)의 개념
2) 성(性)의 개념

2. 이기론(理氣論)이란?
1) 이(理)의 개념
2) 기(氣)의 개념
3) 정(情)의 개념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간의 문제를 인간의 차원을 넘어 자연적 지평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즉, 성리학은 논리적 사변이 아니다. 이기심성론은 순수하게 언어와 논리적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합리적 사변이 아니다. 따라서 이기심성 논의는 논리적 분석만으로는 진의를 다 파악할 수 없다. 즉, 매우 논리적인 듯 하지만, 논리적 정합성보다 유가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하기 때문에, 또,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적 깨달음 때문에 논리적 정합성이 결여된 곳이 많다.
결국 이기심성론은 논리적인 논의이면서 동시에 그 이상이기도 하다. 성리학은 비체계적인 철학이다. 주자는 방대한 분량의 문집과 어록 그리고 경서에 대한 주석을 남겨 놓았지만, 주자의 각 단편들 속에는 분명 일관된 정신이 흐르고 있지만, 자신의 철학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체계화하지 않았다. 다시 말해서 주자는 독자적인 철학 체계의 수립가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경전 주석가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한형조,『왜 동양철학인가』, 문학동네, (2001).
한국사상사연구회,『조선유학의 개념들』, 예문서원, (2002).
<논문>
이연정, “주자의 심성론에 대한 연구” ,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윤용남, “성리학의 인식론 소고” ,동국대학교 학사학위논문, (1981).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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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성리학,   심성론,   이기론,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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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30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5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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