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철학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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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데카르트 철학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데카르트의 방법서설
3.데카르트의 사상과 윤리관에 대한 비판
3.1 심신이원론에 대한 비판
3.2 도덕규칙에 대한 비판
3.3 기계적 자연관에 대한 비판
4. 데카르트 철학의 현대시점에서의 한계
5.결론

본문내용

념에 대한 확실성에 따라 모든 진리가 보편성을 지닌다고 한다. 이런 근대적 사유는 자연이나 생명 있는 존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자연자체의 통일성과 생명 있는 존재의 생성의 변화에 대해서는 시대적 한계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정신이 자기 한계 내에 있다는 것이다.
모든 학문은 하나의 보편적 진리 위에 성립한다는 점에서는 사실상 전통적 형이상학의 명제를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단지 정신만의 영역을 사물의 영역에도 확장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인식에서 주체와 대상을 실체화시키면서도 그 뒤의 배경으로 신을 끌어들일 수밖에 없었듯이, 인간의 스스로 주체가 되게 하려는 의도는 시대적 한계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5.결론
데카르트의 사상과 윤리관은 현대와는 맞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철학적 명제로써 가치를 인정받는 까닭은 사유의 주체를 신에서 인간으로 돌려놨기 때문이다. 중세라는 동굴에서 근대라는 세상으로 나오게 된 것이다. 데카르트가 아니었더라면 현대로써의 발전과정이 더뎌졌을 것이다. 인상적으로 보았던 데카르트의 학문적 접근법과 통찰력은 계몽시대를 이끈 선두주자임을 부정할 수 없게 만든다. 데카르트로 인해 암흑기를 지나 모든 분야의 과학이 발달할 수 있는 토대가 됐다고 생각 할 수 있을 정도로 학문적인 영향력은 컸다고 본다. 하지만 모든 것을 회의하고 의심했던 데카르트가 신의 존재에 있어서는 순한 양이 되었다는 점은 의아하다. 추측하건데 데카르트는 신의 존재에 있어서도 불가지론적 태도를 가졌지만 당시 시대적 여건으로 인해 그렇게 행동했을 것이다. 도덕규칙의 두 번째를 제외한 첫 번째와 세 번째 원칙을 보아도 그는 당시 왕권에 순종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의 사유 방법은 우리에게 시사 하는바가 크다. 그는 모든 것을 회의함으로 자신의 존재를 인정하게 되는데 만약 그의 철학을 사람들이 온전히 받아들인다면 데카르트 또한 원하지 않는 결과가 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그의 제 1원리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의 힘은 위대해 보인다. 나아가 현대철학은 데카르트의 주체적 사유법을 통해 데카르트 뿐만 아니라 니체나 쇼펜하우어 같은 다른 위대한 철학자들을 회의적으로 바라보고 그로부터 우리 시대의 철학을 새로이 정립해야할 것이다.
참고문헌
르네 데카르트 지음, 권오석 역<방법서설> 홍신 문화사, 2007
  • 가격1,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8.26
  • 저작시기201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8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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