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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본문내용
이프니츠는 어떻게 정신과 물질이 상호 작용할 수 있는가 하는 데카르트적인 문제에 제시할 답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스피노자의 것과는 다르다. 물질이 실제적이지 않고 현상적, 즉 단순한 외양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상호 작용하는 정신에는 실제로 어떤 물질도 없다. 실제로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느 정도로는 정신적이다. 물론 신의 경우에는 완벽하다.
라이프니츠는 모든 물질이 비물질적인 것으로 환원될 수 있고, 그러므로 세계의 궁극적인 구성 요소들이 비물질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단자들 사이의 상호 작용은 없고 단지 그들 내용간의 연관성만 있다고 한다. 각각의 단자는 한 특질에서 다른 특질로 계속되면서 발전하는 짜맞추어진 역사를 가진다. 라이프니츠가 말하듯이 그것들은 그가 예정 조화라 부른 것에 의해서 모두 상호 관계한다.
우주에 대한 계획에 대한 이론은 한쪽 것과 다른 것 사이에 실제적으로 인과적인 상호 작용을 지배한다. 라이프니츠는 모든 개별자의 결정적인 힘은 신에 의해 움직이는데 그것이 그 개별자에게 갖추어 준 본질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토론회 형식으로 라이프니츠는 어떤 세계의 체계 속에서도 개별자가 그의 체계 속에서보다 더 자유롭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라이프니츠는 모든 물질이 비물질적인 것으로 환원될 수 있고, 그러므로 세계의 궁극적인 구성 요소들이 비물질적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단자들 사이의 상호 작용은 없고 단지 그들 내용간의 연관성만 있다고 한다. 각각의 단자는 한 특질에서 다른 특질로 계속되면서 발전하는 짜맞추어진 역사를 가진다. 라이프니츠가 말하듯이 그것들은 그가 예정 조화라 부른 것에 의해서 모두 상호 관계한다.
우주에 대한 계획에 대한 이론은 한쪽 것과 다른 것 사이에 실제적으로 인과적인 상호 작용을 지배한다. 라이프니츠는 모든 개별자의 결정적인 힘은 신에 의해 움직이는데 그것이 그 개별자에게 갖추어 준 본질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 토론회 형식으로 라이프니츠는 어떤 세계의 체계 속에서도 개별자가 그의 체계 속에서보다 더 자유롭지 못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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