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특징 오프시스를 추가해야 한다.
10) 오프시스 (무대 공연)
드라마는 문자로 쓰인 텍스트이다. 그러나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완성된다, 단순한 독서용 드라마 (Lesedrama)는 불완전한 드라마이다. 드라마는 관중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오프시스 개념으로 시각적인 것과 청각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하나의 사건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보고를 하거나 [...] 형상인물을 내세워 직접 모방하여 재현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였다 (시학 3장) 이는 매개방법을 뜻한다. 호라츠는 이에 대해 더욱 분명하게 "어떤 부분은 무대 실연에 의해 완성되며, 또 어떤 부분은 완성된 상태로 보고된다" 라고 적고 있다. 즉 실연에 의한 표현과 화자에 의한 표현으로 구분하고 있다.
11) 역할놀이
드라마는 행동을 보여주는데, 이용되는 수단은 대사이고 무대 공연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보완이 필요하다. 즉 드라마는 놀이라는 점이다. 영어로 드라마를 play라고 하는 점이나, 독어로 Spiel 모두 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놀이도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역할놀이라는 점이다. 배역을 맡은 배우가 자신을 감추고 형상인물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10) 오프시스 (무대 공연)
드라마는 문자로 쓰인 텍스트이다. 그러나 드라마는 무대 위에서 완성된다, 단순한 독서용 드라마 (Lesedrama)는 불완전한 드라마이다. 드라마는 관중에게 무엇인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오프시스 개념으로 시각적인 것과 청각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하나의 사건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보고를 하거나 [...] 형상인물을 내세워 직접 모방하여 재현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였다 (시학 3장) 이는 매개방법을 뜻한다. 호라츠는 이에 대해 더욱 분명하게 "어떤 부분은 무대 실연에 의해 완성되며, 또 어떤 부분은 완성된 상태로 보고된다" 라고 적고 있다. 즉 실연에 의한 표현과 화자에 의한 표현으로 구분하고 있다.
11) 역할놀이
드라마는 행동을 보여주는데, 이용되는 수단은 대사이고 무대 공연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보완이 필요하다. 즉 드라마는 놀이라는 점이다. 영어로 드라마를 play라고 하는 점이나, 독어로 Spiel 모두 놀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놀이도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역할놀이라는 점이다. 배역을 맡은 배우가 자신을 감추고 형상인물을 창조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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