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일 색상 조화
2. 보색조화
3. 삼각조화
4. 채도의 조화
5. 아우어글래스(hourglass) 실루엣
6. 구성선
7. 세로선에 의한 분할
8. 사선에 의한 분할
※ 참고문헌
2. 보색조화
3. 삼각조화
4. 채도의 조화
5. 아우어글래스(hourglass) 실루엣
6. 구성선
7. 세로선에 의한 분할
8. 사선에 의한 분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넓이로써 가운데 드레스 부분을 보게 된다. 이것과 유사한 착시는 블라우스와 대비를 이루는 스커트를 입은 수트 차림에서도 나타난다. 상의와 밟은 색상은 얼굴에 시선을 집중시켜 준다.
(그림 ) 세로선에 의한 분할(a)
(그림 ) 세로선에 의한 분할(b)
8. 사선에 의한 분할
사건의 경우에는 수직선과 수평선이 부동적인 의미가 주어지는데 반해 동적인 선으로 보여진다. 일반적으로 사선은 동적, 진보적, 날카로움, 격렬한 느낌을 주며, 의복에서는 V 네크라인, 칼라선, 사선의 절개선, 드레이프(drape)선, 플레어(flare) 스커트 등에서 볼 수 있다.
의복에서 사선에 의한 분할은 가파른 가로선 및 세로선 등의 수직선보다 더 날씬해 보이는 경향이 있다. 사설은 대개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만들어준다.
(그림 11)과 (그림 12)에서는 사선에 의한 분할을 나타내고 있다.
(그림 11)의 (a)에서와 같이 수직선과 연결된 사선은 가장 날씬한 효과를 만들어 주고 외형을 날씬하게 보이도록 해준다. 사선은 스커트와 대칭적으로 나뉘어도 상체를 따라 박음질이 된 중심선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디자인선은 가슴과 어깨 부분을 강조하고 확대시켜 준다.
(그림 12) (b)의 왼쪽에 있는 드레스는 신체의 길이를 더 길게 보이도록 해준다. 그 이유는 위쪽으로 잘려진 사선 때문이다. 이러한 사선은 중앙에 강조점을 두고 이러한 것이 어깨를 좁아 보이게 해준다. 오른쪽에 있는 모델 그림은 어깨를 수평적으로 보이게 해준다. 수평선 역시 위쪽 방향으로 시선의 움직임을 중지시키므로 신장을 작아 보이게 한다. 즉, 양쪽 모두 사선의 효과로 신장 및 체형에 시각적으로 달라 보이게 하는 효과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밖에도 사선의 각도는 폭과 길이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사선의 방향에 의해 폭에 대한 착시현상이 나타나나, 각도는 이것을 더욱 강조 또는 약화시킨다. 수평선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사선의 경사각도가 커서 세로선에 가까운 것은 세로효과를, 경사각도가 작아 가로선에 가까운 것은 가로효과를 보다 강하게 나타낸다.
(그림 11) 사선에 의한 분할(a)
(그림 12) 사선에 의한 분할(b)
※ 참고문헌
1. 현대인과 의상, 정홍숙 외 2명, 교문사, 1998.
2. 패션디자인과 색채, 조필교, 정혜민, 전원문화사, 1998.
3. 패션디자인의 이해, 성수광 외 4명, 교문사, 1999.
4. 패션디자인의 실체, 김문숙, 경춘사, 1998.
(그림 ) 세로선에 의한 분할(a)
(그림 ) 세로선에 의한 분할(b)
8. 사선에 의한 분할
사건의 경우에는 수직선과 수평선이 부동적인 의미가 주어지는데 반해 동적인 선으로 보여진다. 일반적으로 사선은 동적, 진보적, 날카로움, 격렬한 느낌을 주며, 의복에서는 V 네크라인, 칼라선, 사선의 절개선, 드레이프(drape)선, 플레어(flare) 스커트 등에서 볼 수 있다.
의복에서 사선에 의한 분할은 가파른 가로선 및 세로선 등의 수직선보다 더 날씬해 보이는 경향이 있다. 사설은 대개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만들어준다.
(그림 11)과 (그림 12)에서는 사선에 의한 분할을 나타내고 있다.
(그림 11)의 (a)에서와 같이 수직선과 연결된 사선은 가장 날씬한 효과를 만들어 주고 외형을 날씬하게 보이도록 해준다. 사선은 스커트와 대칭적으로 나뉘어도 상체를 따라 박음질이 된 중심선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디자인선은 가슴과 어깨 부분을 강조하고 확대시켜 준다.
(그림 12) (b)의 왼쪽에 있는 드레스는 신체의 길이를 더 길게 보이도록 해준다. 그 이유는 위쪽으로 잘려진 사선 때문이다. 이러한 사선은 중앙에 강조점을 두고 이러한 것이 어깨를 좁아 보이게 해준다. 오른쪽에 있는 모델 그림은 어깨를 수평적으로 보이게 해준다. 수평선 역시 위쪽 방향으로 시선의 움직임을 중지시키므로 신장을 작아 보이게 한다. 즉, 양쪽 모두 사선의 효과로 신장 및 체형에 시각적으로 달라 보이게 하는 효과를 보여 주는 것이다.
이밖에도 사선의 각도는 폭과 길이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사선의 방향에 의해 폭에 대한 착시현상이 나타나나, 각도는 이것을 더욱 강조 또는 약화시킨다. 수평선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사선의 경사각도가 커서 세로선에 가까운 것은 세로효과를, 경사각도가 작아 가로선에 가까운 것은 가로효과를 보다 강하게 나타낸다.
(그림 11) 사선에 의한 분할(a)
(그림 12) 사선에 의한 분할(b)
※ 참고문헌
1. 현대인과 의상, 정홍숙 외 2명, 교문사, 1998.
2. 패션디자인과 색채, 조필교, 정혜민, 전원문화사, 1998.
3. 패션디자인의 이해, 성수광 외 4명, 교문사, 1999.
4. 패션디자인의 실체, 김문숙, 경춘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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