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상과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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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상과 원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면서

II. 본론
1. 인터넷 중독의 개념과 원인
2. 인터넷 배경과 현황
3. 인터넷 중독의 이론적 근거
4. 청소년과 인터넷 중독의 폐해
5.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중독
6. 게임중독의 문제점
7. 치료와 예방

IV.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국가정보화기본법]
인터넷 중독 종합계획 수립에 관한 포괄적인 사항만 규정하고 있어 적극적·구체적 정책추진의 법적 근거가 미흡하다. 게임 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는 게임과 몰입 예방 의무를 규정하고 있지만 법의 기본 목적이 국가차원의 고부가 가치를 갖고 있는 게임 산업을 진흥함으로써 게임 중독자를 양산하는 양면성을 담고 있어 사업자들에 대한 구체적 규제를 담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터넷 중독 피해자 측면과 중독의 영향을 고려할 때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한 청소년보호법으로는 성인인터넷 중독 예방도 어렵다. 결국 연령대에 걸친 콘텐츠미디어를 포함하는 정보통신서비스 중독에 대해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는 종합적인 입법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렇지만 법안 제개정도 지지부진이다. 17대 국회 이후 지속적으로 입법 발의를 통해 국회에 상정돼 쟁점화 되고 있으나 실질적 입법은 지연되고 있다. 발의만 되지 논의도 이뤄지지 않다가 폐기되는 경우도 있다. 지난 4월 관련 법안을 발의한 관계자는 “상임위에는 상정된 상태로 계속 심사 중”이라며 “심각한 문제인 만큼 9월 국회에서는 본격적으로 논의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지만 말 그대로 계획일 뿐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법제 정비 방향’ 보고서를 통해 개별법을 제정하되 인터넷 중독 전반을 포괄해야 하며 역기능의 예방과 개선은 IT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에서 담당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했다.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들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국가와 민간의 협조를 촉진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제 구축도 강조했다.
[진흥원]
온라인셧다운 제도의 경우 일정 시간대의 이용을 일시적으로 제한하는 등의 방안 검토하고 건강표준, 피로도 기준, 검증시스템 등 인터넷 중독 방지 시스템의 기준을 마련했다. 사업자에 대한 과중한 규제를 막기 위해 일평균 이용자 상위업체 및 준용 제조업자, 인터넷접속 서비스 제공자, 특정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 등으로 구분해 각 단계별로 상이한 의무 부과 등을 제안했다.
IV. 결 론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가 된다. 인터넷 사용 시간을 줄이려 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지금까지 인터넷을 사용해온 습관이다. 즉, 지나친 인터넷 접속으로 인하여 의존성과 금단 증상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1980년대 이후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컴퓨터 중독이라는 용어가 새로이 등장하게 되었고, 1990년대를 넘어서자 인터넷의 사용이 널리 퍼져 갔고 1996년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이 나타나게 되었다.
인터넷 중독은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 질환(IAD: Internet Addiction Disorder), 병적 인터넷 사용(PIU:Pathological Internet Use)이라고 불리며, 인터넷 증후군(Internet Syndrom), 웨버홀리즘(Webaholism)이라 불리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 질환(IAD)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사람은 1996년 정신과 의사인 이반 골드버그(Ivan K.Goldberg)이다.
인터넷 중독은 미국 피츠버그대학의 킴벌리 영(Kimberly S. Young) 박사 등에 의해 체계화되었는데, 킴벌리 영은 인터넷 중독 자가진단을 고안하기도 했다.
인터넷 중독은 통신중독, 게임중독, 음란물 중독 등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런 인터넷 중독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혼동, 언어파괴, 폭력성 및 성충동 유발 등의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한다. 인터넷 중독은 현재 정신과 진단체계내의 한 장애로서 정식으로 인정받고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독립적인 장애로 보는 것을 반대하고 다른 질환, 즉 충동조절장애, 강박장애, 우울증의 한 증상으로 보기도 한다. 중독되어 버린 사람은 현실감이 떨어져서 비현실 세계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점차 중독이 진행되면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잃어버리고, 양심과 도덕 그리고 윤리의식이 약해져 무책임해지고 무절제한 삶만을 반복하게 된다.
최근에 컴퓨터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역기능의 하나로 등장한 정신적, 심리적 현상으로, 특히 네트워크 환경과 웹 브라우저의 출현으로 인터넷에의 접근이 쉬워지면서 사회문제로까지 부각하게 되었다. 인터넷에 중독된 사람들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냄으로써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있는 시간이 자꾸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고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이 떨어지는 내성현상을 보인다. 또 이들에게는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인터넷에 관한 백일몽에 빠지기도 하고, 왠지 초조하고 불안해하며, 인터넷상에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 등 금단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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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치현(2010), 인터넷 이해와 활용. 한빛미디어.
에듀파인더 학습클리닉(2007)「중학생을 위한 최고의 공부법」.
서영창(2009), 인터넷 중독의 절망에서 희망찾기, 하나의학사.
정창덕 (2007), 유비쿼터스 컴퓨터 인터넷 윤리」인터넷 중독.
정종진(2006), 자녀문제 15가지」인터넷 중독의 문제.
청소년학회청소년학연구 제12권 제35.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장기추적 조사연구 (연구보고서, 2005, 한국정보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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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9.29
  • 저작시기20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2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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