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엔터테인먼트의 중국 진출 성공요인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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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중국 시장 분석
3. 중국 진출 배경
4. 중국 진출 SWOT 분석
5. 중국 진출 성공요인
6. 향후 과제와 전망
7. 최종 결론

본문내용

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만들어내야 한다.
(7) 아시아를 벗어나 미국 등 더 큰 시장을 목표로 한 스타 만들기
미국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정받으며 성공을 거두고 있는 JYP Entertainment 소속의 가수 비의 예처럼, SM에서도 아시아를 벗어나 서양에서도 통할 수 있는 스타를 발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아 글로벌 연예산업의 최대 목표를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SM측 에서도 이와 같은 여러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조금 더 박차를 가하여 미국 현지 오디션이나 캐스팅을 통해 아시아인과 미국인이 공동으로 그룹을 형성하여 활동하거나, 비가 그랬듯이 미국의 뮤지션들에게 곡을 받고 춤을 배워서 현지화 전략으로 다가가서 활동을 시작하는 방법 등을 실행한다면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8) 지속적인 활동
최근 우리나라 가수들의 중국 활동은 극히 제한적이다. 주로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콘서트에 참가하는 것 밖에는 별 활동이 없다. 이럴 경우 단기적으로 인지도를 형성하고 팬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해당 가수에 대한 팬의 관심이 떨어질 확률이 높다. 따라서 중국에서 성공하려면 지속적으로 현지 팬들을 만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수 장나라는 중국에서의 활동이 좋은 반응을 얻자 활동 기점을 아예 중국으로 옮겨서 지속적으로 활동하였다. 그 결과 팬 층은 더욱 두텁게 형성 되었고, 이후 발매한 음반과 드라마는 대부분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만약 한국에서의 활동과 병행이 어려울 경우 1~2년 정도 중국진출기간을 두어서 중국 활동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7. 최종 결론
SM은 중국시장에서 철저히 현지화 전략을 사용했다. 그 이유는 이것이 문화산업이기 때문이었다. 문화산업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지 못하면 필연적으로 실패하고 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SM은 문화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들이 만든 것을 다른 나라에서 좋아해주는 정도에서 벗어나 직접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조사하고 개발해서 적극적으로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이 전화 기능에서 탈피해 MP3, 카메라의 기능까지도 포함하면서 확장해 가듯이, SM 역시 음반 산업에서 시작했지만 사업 다각화를 통해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해본다. 앞으로 SM이 더욱 뻗어나가 중국에서 뿌리를 확고하게 내리려면 네 가지정도의 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그 첫째는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연구인데 한류가 중국사회에 뿌리를 내리려면 현지에 대한 철저한 조사연구가 선행돼야 한다. 중국은 지리적으로 넓어 농촌과 도시의 차이는 물론 다언어, 다민족이 상당히 다른 풍습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소비패턴은 지역과 환경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따라서 한류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지에서의 조사연구를 바탕으로 차별화 된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한류의 소비자인 그들에게 우리는 공급자로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현지인의 시각에서 핵심을 파악해야 한다.
둘째는 효율적인 TARGET층 전략인데 중국에서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중국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지 현지인의 시각에서 핵심을 파악하고 핵심역량을 한곳에 집중시켜 거점을 확보하는 전략이 글로벌 마케팅에서는 필수적인데. 이는 TARGET층을 공략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앞으로는 아이돌스타측면에서는 청소년층에서 확실한 거점을 확보한 후 확보된 거점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더하고 확장하여 청년층까지 적용 될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해 나가는 전략이 요구되어 진다.
그리고 셋째는 정부의 뒷받침을 활용하는 전략인데 현재 문화관광부에서는 국내음반업계가 해외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외진출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바, 1997년에 최초로 국제음반박람회인 '미뎀아시아'에 한국관 공동부스 설치, 홍보용 CD와 브로셔 제작을 지원하여 해외시장 정보수집 및 국내음반 판촉활동을 전개하였으며 MIDEM, POPKOMM, WOMEX 등 세계최대 규모의 음반박람회 참가를 계속 지원하고 한류를 계기로 아시아 음악 산업의 교류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 운영하고 지원하고 있다.
넷째는 다양한 모습으로 승부하는 전략으로 중국 음반시장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중국 또한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제작 음반의 장르별 편중화와 연령 편중화로 인해 상품을 다양화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이런 음반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댄스 음악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음악이 전형적인 발라드 위주의 중국음반 시장의 틈새를 공략할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 한류로 불리어지는 한 순간의 유행 현상만을 보고 우리의 음악이 언제까지나 중국에서 유행하고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비록 지금 우리의 댄스 음악이 중국내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는 있지만, 댄스 음악중심의 지나친 일변도로는 지금 막 깨어나 무섭게 변모하고 있는 중국 음반 시장에서 결코 지속적으로 그 우위를 차지할 수 없을 것이다. 댄스가수로서 뿐만 아니라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해내는 다재다능한 모습으로 중국시장에서 비춰진다면 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네 가지 전략이 더 강화되고 실행되어 진다면 SM은 중국시장에서 최고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참고자료>
www.smtown.com
www.mct.go.kr
www.kisline.com
www.riak.or.kr
www.ifpi.org
www.miak.or.kr
www.riaj.or.jp
www.kotra.or.kr
www.kocca.or.kr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 - 유진룡 외 24인, 넥서스biz,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한류 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 고정민,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2009
장나라의 횡행천하: 가장 따뜻한 한류 - 주호성, 중앙대학교출판부, 2006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 박재복, 삼성경제연구소, 2005
철저한 해외시장 공략기획 ‘동방신기(東方神起)’ - 노그림, emars, 2005
동방신기, 동방의 별이 된 다섯 전사 - 박주연, 미르북스,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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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03
  • 저작시기2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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